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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모음/인물퀴즈

[011]철학사상가 인물 퀴즈 모음 #07 (난이도 있는 인문학 인물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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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

1. 이 인물은 조선 중기의 유학자로 학문 연구에서 격물(格物)을 통해 스스로 터득하는 것을 중시했으며, 독창적인 기일원론(氣一元論)의 철학을 제창하였다. 이 인물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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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서경덕 [徐敬德]

 

본관은 당성(唐城), 자(字)는 가구(可久), 호(號)는 복재(復齋)이다. 송도(松都, 개성의 옛 이름) 화담(花潭) 부근에 서재를 짓고 학문에 전념하여 화담이라는 별호로 더 알려져 있다. 시호(諡號)는 문강(文康)이다. 평생 관직에 나가지 않고 송도에 머무르며 학문 연구와 교육에만 전념하여 황진이(黃眞伊), 박연폭포(朴淵瀑布)와 함께 ‘송도 3절(松都三絶)’로 불리기도 한다.

1489년(성종 20년) 황해도 개성 화정리(和井里)에서 종8품 수의부위(修義副尉)를 지낸 서호번(徐好蕃)의 아들로 태어났다. 하급 무관의 집안에서 태어나 거의 독학으로 공부하였다. 어려서부터 탐구심이 많아 어머니의 심부름으로 들에 나물을 캐러 갔다가 종달새가 하늘로 날아오르는 이치를 생각하느라 밤늦도록 집으로 돌아오지 않았고, 14세 때에는 <서경(書經)>을 공부하다가 태음력(太陰曆)의 수학적 계산에 의문이 생기자 보름 동안 궁리하여 스스로 터득했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18세 때에는 <대학(大學)>에서 “그 뜻을 성실히 하려는 사람은 먼저 그 아는 것을 극진히 해야 하고, 아는 것을 극진히 하는 것은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는 데 있다”는 구절을 읽고 “학문을 하면서 먼저 격물(格物)을 하지 않는다면 글을 읽어서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하고 탄식하고는 만물의 이름을 벽에 써서 붙여 두고 날마다 그 사물의 이치를 깊이 탐구했다고 한다.

19세 때에 종6품 선교랑(宣敎郎) 이계종(李繼從)의 딸인 태안 이씨를 아내로 맞이하였고, 21세 때인 1509년(중종 4년)에는 경기·영남·호남 지방을 돌아보았다. 당시 조정에서는 1498년(연산군 4년)의 무오사화(戊午士禍)를 시작으로 잇따른 사화로 수많은 선비들이 참화를 당했다. 게다가 서경덕은 우주의 근원과 자연의 질서를 탐구하는 데 학문의 뜻을 두고 있었기에 과거에 응시하지 않았다. 그는 개성 화담 부근에 서재를 짓고 은거하여 연구와 교육에 전념했으며, 신분에 관계없이 제자를 받아들여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31세 때인 1519년(중종 14년)에는 조광조(趙光祖)에 의해 실시된 현량과(賢良科)에 천거되었으나 이를 사양하였다. 1522년에는 조식(曺植)·성운(成運) 등과 지리산·속리산 등을 유람하면서 교유하였고, 여러 편의 기행시를 남기기도 했다. 43세 때인 1531년(중종 26년)에는 어머니의 요청에 따라 식년시(式年試) 생원과(生員科)에 응시해 합격하기도 했으나 대과(大科)에 응시하거나 벼슬길에 나가지는 않았다.

1540년에 다시 김안국(金安國) 등에 의해 조정에 추천되었으나 출사하지 않았고, 1544년 조정에서 후릉참봉(厚陵參奉)의 벼슬을 내렸으나 이를 사양하였다. 그리고 그 해 원리기(原理氣), 이기설(理氣說), 태허설(太虛說), 귀신사생론(鬼神死生論) 등을 저술하여 자신의 사상을 체계화하였다. 1546년(명종 1) 58세의 나이로 사망했으며, 개성의 숭양서원과 화곡서원에서 제향(祭享)되었다. 1567년(명종 22년)에 호조좌랑(戶曹佐郞)으로, 1575년(선조 8년)에 우의정(右議政)으로 추증되었으며, 1585년에 신도비가 세워졌다. 문집으로는 <화담집(花潭集)>이 전해진다.

제자로는 <토정비결(土亭秘訣)>을 지은 이지함(李之菡), 허균(許筠)의 아버지인 허엽(許曄), 선조 때 영의정을 지낸 박순(朴淳)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그리고 박주(朴洲)·남언경(南彦經)·민순(閔純)·이구(李球)·박민헌(朴民獻)·홍인우(洪仁祐)·장가순(張可順)·이중호(李仲虎) 등 수많은 문인이 있었다. 그러나 서경덕의 주기(主氣) 철학은 후대의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지만, 경세론이나 윤리설보다는 형이상학적인 본체론을 중심으로 하였기 때문에 하나의 학파로 발전하지는 못했다. 그의 제자인 허엽은 동인(東人)이 되고, 박순은 서인(西人)이 되는 등 정치적으로도 나뉘었다.


#철학자

2. 이 인물은 사르트르 이후 프랑스 철학자 가운데 두드러진 인물이고, 치밀한 사료 분석을 통해 한 시대나 개별적인 사건에 주목했던 철학자다. 그는 '광기'라는 소재를 통해 서구인의 생각을 분석한 《광기의 역사》, 시대별 인식의 틀을 보여주는 《말과 사물》, 감옥의 역사를 분석한 《감시와 처벌》 등을 썼다. 이 인물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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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미셸 푸코 [ Michel Paul Foucault ]

 

1926년 10월 15일 프랑스 중서부 푸아티에(Poitiers)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외과의사였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한 후 심리학, 병리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고 그 이론과 임상(臨床)을 연구하였다. 스웨덴, 폴란드, 독일, 프랑스 등 다양한 국가에서 강의를 했다. 1960년대 파리대학교 벵센 분교 철학 교수를 거쳐 1970년 이래 콜레주 드 프랑스 교수를 지냈다.

푸코는 권력·지식·담론과 같은 개념을 바탕으로 고고학·계보학적 방법론을 사용하여 사회를 비판적으로 분석했다. 그의 연구물들은 권력 구조에 대한 새로운 방식의 비판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사회학·여성학·문화인류학·역사학·퀴어학 등 학문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푸코는 주로 인간의 지식이 어떤 과정을 거쳐 형성되고 변화하는지 탐구하였고 해답을 모색하였다. 그 과정에서 각 시대의 앎[知]의 기저에는 무의식적 문화의 체계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나아가 푸코는 지식은 권력과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모든 지식은 본질적이지 않고 정치적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억압적인 권력의 구조를 예리한 통찰력으로 파헤쳤다. 이러한 관점을 기반으로 광기와 이성이 서로 차이를 가진 것으로 만들어지는 과정, 여성이나 동성애자가 타자로 범주화되는 과정, 범죄자들을 처벌하는 방식의 변화 과정 등을 사회적 관계 속에서 밝혀내려 하였다.

주요 저작들은 다음과 같다. 1961년 정신의학의 역사를 연구한 《광기(狂氣)와 비이성(非理性)―고전시대에서의 광기의 역사》에서 서양문명의 핵심인 합리적 이성에 대한 독단적 논리성을 비판하고 소외된 비이성적 사고, 즉 광기(狂氣)의 진정한 의미와 역사적 관계를 파해쳤다. 이 저술로 푸코는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철학자 반열에 올랐다. 정신병과 사회적 관계를 밝힌《임상의학의 탄생》(1963)을 저술하였으며 1966년에는 역사를 통해 지식의 발달 과정을 분석한 《언어와 사물》을 저술하였다. 서구 지식의 역사는 두 번의 단절된 과정이 있었다고 주장하였고 지식을 연속성을 가진 발달 과정으로 보는 기존의 입장을 오류라고 규정하였다. 1969년 《지식의 고고학(考古學)》에서는 전통적인 사상사를 비판하였다. 1970년대에 부르주아 권력과 형벌 제도에 대한 분석의 결과물인 《감시와 처벌》(1975)을 저술하였다. 이 저술에서 푸코는 역사적으로 지배 계급이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이용한 법률과 억압적 통치 구조를 파헤쳤다. 1976년부터 출간된 《성의 역사》에서 푸코는 섹슈얼리티의 역사를 다시 쓰면서 사회 제도와 담론, 우리의 몸이 가지는 상호 작용에 대해서 분석했다. 1984년 6월 25일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으로 사망하였다.

푸코는 현대 사회의 가장 중요한 학자 중 한 사람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한편, 푸코의 학술적 성과들에 비판적 입장을 취하는 이들도 분명 있었다. 예컨대 그가 개진한 여러 이론 간에 모순들이 존재한다는 비판을 꼽을 수 있다. 이에 대해 푸코는 오히려 입장의 변화는 불가피하다고 보았으며 단계적이고 일관된 사상적 진보의 과정은 불가능하다고 얘기했다. 또한 자명한 진리나 어느 상황에서나 적용될 수 있는 완전한 이론은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철학자 

3. 이 인물은 마르크스 사상에 구조주의적 해석을 제시한 프랑스 철학자. 《마르크스를 위하여》에서 마르크스 사상을 초기의 인간론, 소외론으로 환원하는 것을 거부했다. 그 사상의 특질이 이데올로기에서 나오는 인식론적 절단에 있다고 주창하였다. 이 인물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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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루이 알튀세르 [Louis Althusser]

 

알제리 출생. 파리의 에콜 노르말(고등사범학교)에서 G.바슐라르에게 헤겔철학을 배웠고, 졸업 뒤 모교에서 철학교사를 지냈다. 1948년 프랑스 공산당원이 되었고, 1967년경부터 자신의 이론을 통한 계급투쟁을 실천하여 많은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그의 정치적인 실천은 프랑스 공산당 내부에서 당의 프롤레타리아 독재개념의 포기와 당의 혁명전략과 조직원칙에 대한 비판으로 전개되었다.

《마르크스를 위하여 Pour Marx》(1965)에서 그는 마르크스 사상을 초기의 인간론, 소외론으로 환원하는 것을 거부하고 그 사상의 특질이 이데올로기에서 나오는 인식론적 절단에 있다고 주창하였다. 제자 발리바르와 함께 발표한 《자본론을 읽는다 Lire le Capital》(1965)에서는 헤겔 사상을 단절하고 마르크스 사상의 구조론적 해석을 제시하였다. 《레닌과 철학 Lenine et la philosophie》(1969)에서는 철학과 과학과의 관계와 철학의 정치적 본질을 파악하였다.


#사상가 

4. 이 인물은 인도의 민족운동 지도자이자 인도 건국의 아버지이다. 남아프리카에서의 인종차별에 대한 투쟁으로 유명해졌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영국에 대해 반영·비협력 운동 등의 비폭력 저항을 전개하였다. 이 인물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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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마하트마 간디 [ Mahatma Gandhi ]

 

인도의 민족해방운동의 지도자. 영국에서 변호사 자격을 얻고 남아프리카로 건너간 그는 인도인에 대한 인종차별에 충격을 받아 반대운동을 일으켰다. 인도에 귀국한 후 사티아그라하투쟁(Satyagraha란 '진리의 파지把持'란 뜻)을 조직하여 반영(反英) 독립운동을 개시한다.

철학적 견해로는 객관적 관념론자로서 신과 진리를 동일시하고, 도덕적 자기개선을 통해 그러한 진리를 포착할 수 있다고 보았다. '불상해'(不傷害), '극기', '금욕' 등이 그의 도덕의 원리를 이루고 있다.

그의 사회적 정치적 관념 역시 사티아그라하의 생각을 구체화하여, 제국주의자에 대한 비폭력 불복종 운동을 전개했다. 그는 국민회의파의 지도자로서 객관적으로는 인도 민족자본의 입장에 섰지만, 다른 한편으로 농민쟁의ㆍ노동쟁의를 지도하고 인도 민족을 대중투쟁으로 결집시켜 제2차 세계대전 후 인도가 독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냈다.

후에 대중적 비복종운동을 개인적 불복종운동으로 바꾸어 국민회의파의 지도력을 상실했지만, 마하트마(mahatma=위대한 정신)로 경칭되는 등 국내외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 철학자

5. 이 인물은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철학자이다. 도미니코 수도회에 들어가 사제가 되었으나 가톨릭 교리에 대한 회의를 품게 되었다. 1592년 베네치아에서 이단신문(異端訊問)에 회부되어 1600년에 로마에서 화형(火刑)되었다. 자연에 대한 동경으로 가득 찬 그의 철학은 범신론적인 특징이 강하다. 이 인물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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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조르다노 브루노 [Giordano Bruno] 

 

나폴리 인근의 놀라 출생. 어려서부터 나폴리에서 공부하고, 18세에 도미니코 수도회에 들어가 사제가 되었다. 그동안에 고대와 당시의 자연학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점차 가톨릭 교리에 대한 회의를 품게 되었다. 1576년 이단(異端)과 살인 혐의로 사제복을 벗게 되자 이탈리아를 비롯하여 유럽 각국을 돌아다녔으며, 프랑스 ·영국 ·독일 등지에서 강의도 하였다. 1592년 베네치아에서 이단신문(異端訊問)에 회부되었으나, 소신을 굽히지 않았기 때문에  1600년 로마에서 화형(火刑)에 처해졌다.

자연에 대한 동경으로 가득찬 그의 철학은 범신론적인 특징이 강하다. 우주는 무한하고, 신성(神性)은 전우주를 꿰뚫는 생명, 즉 ‘우주령(宇宙靈)’이라고 해석하고, 인간은 ‘영웅적 정열’로 이 우주령의 영원한 활동과 결부된 본성을 자각하고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브루노는 그것을 참다운 종교로 생각하였다. 저서는 《원인 ·원리 및 일자(一者)에 관하여 Della causa, principio ed uno》(1584) 《무한, 우주와 제세계에 관하여 Dell’ infinito universo e mondi》(1584) 《최소자론(最小者論) De triplici minimo》(1591) 등이 있다.


 


#철학자

6. 이 인물은 프랑스의 철학자·사회학자. 대중과 대중문화, 미디어와 소비사회 이론으로 유명하다. 현대인은 물건의 기능보다는 기호를 소비한다고 주장하였고, 모사된 이미지가 현실을 대체한다는 시뮬라시옹(Simulation) 이론, 더 이상 모사할 실재가 없어지면서 실재보다 더 실재 같은 하이퍼리얼리티(극실재)가 생산된다는 이론을 제창했다. 이 인물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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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장 보드리야르 [Jean Baudrillard]

 

1929년 7월 29일 프랑스 랭스의 소작농 집안에서 태어났다. 소르본대학교에서 독일어를 공부하고 1958~1966년 프랑스의 국립고등학교인 리세에서 독일어를 가르쳤다. 1968년 앙리 르페브르(Henri Lefebvre)를 지도교수로 박사학위 논문 〈사물의 체계〉를 발표하였고, 파리10대학인 낭테르대학교 조교로서 이른바 68혁명 시위에 참여하였다. 1987년까지 낭테르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를 지냈고, 미국의 뉴욕대학교와 캘리포니아대학교 등에서도 강의하였으며, 30권 이상의 저서를 남겼다.

대중과 대중문화, 미디어와 소비사회에 대한 이론으로 잘 알려져 있다. 현대사회를 소비사회로 지칭하면서 현대인은 생산된 물건의 기능을 따지지 않고 상품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위세와 권위, 곧 기호를 소비한다고 주장하였다. 또 모사된 이미지가 현실을 대체하는 시뮬라시옹 이론을 제기하였다.

그에 따르면, 실재가 실재하는 것이 아닌 파생실재로 전환되는 작업이 시뮬라시옹이고, 모든 실재의 인위적 대체물이 '시뮬라크르(Simulacra)'이며, 현대인은 가상실재인 시뮬라크르의 미혹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처럼 가상실재가 실재를 지배하고 대체하여 재현과 실재의 관계가 역전됨으로써 더 이상 모사할 실재가 없어진 시뮬라크르들은 실재보다 더 실재 같은 하이퍼리얼리티(극실재)를 생산해낸다는 이론을 이어나갔다.

1991년에는 걸프전은 어느 쪽도 승리를 주장할 수 없고 전쟁이 아무것도 변화시키지 못하였으므로 "걸프전은 일어나지 않았다"라고 주장하여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소비의 사회》(1970), 《기호의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1972), 《생산의 거울》(1973), 《시뮬라크르와 시뮬라시옹》(1981), 《완전범죄》(1995), 《아메리카》(1997), 《사진에 관하여》(1999), 《테러리즘의 정신》(2002) 등이 있다.


#철학자

7. 이 인물은 열린 사회를 꿈꾼 비판적 합리주의자이다. 그는 반증 가능성이 있는 이론이 진정 과학적이라고 했고, 《열린 사회와 그 적들》에서 전체주의자들의 폭력에 맞서는 합리적인 이론을 펼쳤다. 그의 철학인 '반증 가능성'과 '점진적 사회공학'은 이제 상식에 속한다. 이 인물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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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칼 포퍼 [Karl Raimund Popper]

 

1902년 7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유대인 출신의 변호사였으며 사회적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전해진다. 칼 포퍼는 아버지 시몬 포퍼(Simon Sigmund Carl Popper)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1918년부터 빈대학에서, 1925년부터는 빈교육연구소에서 철학·수학·물리학·심리학 등을 배우고, 1928년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이 당시 칼 포퍼의 주된 관심사는 과학철학이었으며 1934년 《탐구의 논리 Logik der Forschung》를 출간하였다. 이 저술로 자신의 존재를 알리게 되었고 영국의 여러 대학교에서 강의하게 되었다. 1937년 뉴질랜드 캔터베리대학의 철학교수로 초빙되어 이주하였다가 1946년 영국으로 돌아왔다. 런던대학교 강사를 거쳐 논리학·과학방법론 교수를 지내고, 1965년 기사 작위(爵位)를 받았다.

최초의 저서 《탐구의 논리》(1934)에서, 과학(지식)은 합리적인 가설의 제기와 그 반증(비판)을 통하여 시행착오적(試行錯誤的)으로 성장한다는 ‘비판적 합리주의’의 인식론을 제창하였다. 그 후 이러한 기본사상을 바탕으로 사회과학론·역사론·인간론 등을 전개하였는데, ‘실수로부터 배움’으로써 진리에 접근한다는 생각은 현대의 지적(知的) 세계에 광범한 영향을 미쳤다. 1963년에 저술한《추측과 반박 Conjectures and Refutations》, 1972년 영국 옥스포드대학교에서 출간한《객관적 지식 Objective Knowledge》 등의 저서가 있다. 칼 포퍼는 《객관적 지식》에서 귀납적 논리에 대해 부정적이지만 가설과 연역적인 논리에 의해 합리적인 지식의 도출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언어의 기능에 의해 주관적이거나 심리적인 관계에 속박되지 않는 객관적인 지식이 가능하다고 했다. 그리고 사회철학에 대한 비중있는 저서를 남겼는데 《열린사회와 그 적들 The Open Society and its Enemies》, 《역사주의의 빈곤 The Poverty of Historicism》등이 유명하다.


#사상가 #경제학자

8. 미국의 경제학자로 단일토지세를 주장한 《진보와 빈곤》을 저술하였다. 19세기 말 영국 사회주의 운동에 커다란 영향을 끼쳐 ‘조지주의 운동’으로 확산되었다. 이 인물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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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헨리 조지 [ Henry George ]

 

필라델피아 출생. 초등교육을 마치고 사환 ·선원 ·인쇄공 ·출판사원 등을 전전한 후, 독학으로 공부하였다. 단일토지세를 주장한 《진보와 빈곤 Progress and Poverty》(1879)이 각국어로 번역되어 수백만 부가 팔림으로써 유명해졌다. D.리카도적인 지대론(地代論)에 입각, 인구의 증가나 기계 사용에 의한 이익은 토지의 독점적 소유자에게 거의 흡수되어 버리는 결과 빈부의 차가 커지고, 지대는 상승하여 이자 임금은 하락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토지 공유의 필요성을 설파하고, 방법으로 모든 지대를 조세로 징수하여 사회복지 등의 지출에 충당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이 세수(稅收)는 전체 재정지출을 충당하고도 남음이 있다고 전제, 다른 조세는 철폐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의 사상은 19세기 말 영국 사회주의 운동에 커다란 영향을 끼쳐 ‘조지주의 운동’이 확산되었다. 저서에 《토지문제 The Irish Land Question》(1881) 《사회문제 Social Problems》(1883) 《The Science of Political Economy》(1898) 등이 있다.


#철학자

9. 이 인물은 영국의 철학자이자 정치사상가로서 계몽철학 및 경험론철학의 원조로 일컬어진다. 자연과학에 관심을 가졌고 반스콜라적이었으며 《인간오성론》등의 유명한 저서를 남겼다. 교육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 소질을 본성에 따라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인물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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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존 로크 [John Locke] 

 

1632년 영국 잉글랜드 서머싯의 링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소지주이자 법률가로서 내란 때는 의회군에 참가하여 왕당군과 싸웠다. 옥스퍼드대학에서 철학·자연과학·의학 등을 공부하였고, 한때 공사(公使)의 비서관이 되어 독일에 체류하던 중에 애슐리경(뒤의 샤프츠베리 백작)을 알게 되어 그의 시의(侍醫) 및 아들의 교사 그리고 고문이 되었다. 백작이 실각되자 반역죄로 몰려 1683년 네덜란드로 망명했다가, 1689년 사면되어 귀국하였다. 망명생활 동안 각지를 전전하면서 여러 학자들과 친교를 맺고, 귀국 후 《종교 관용에 관한 서한》(1689) 《제2서한》(1690) 《제3서한》(1692) 《통치이론》(1690) 《인간오성론(人間悟性論)》(1690) 등을 간행하여 국내외에 이름을 떨쳤다. 그뒤 관직에도 있었으며, 1700년 이후 은퇴하여 에식스의 오츠에서 사망하였다.

데카르트 철학과 아이작 뉴턴에 의해 완성된 당시의 자연과학에 관심을 가졌고 반(反)스콜라적이었으며, 계몽철학 및 경험론철학의 원조로 일컬어진다. 《인간오성론》은 그의 영향을 바탕으로 조지 버클리와 데이비드 흄에게로 계승되었던 경험론과 내재적 현상론(內在的現象論)의 입장에서, 임마누엘 칸트에 이르러 결실을 보게 되는 인식을 근본 과제로 제기하여 논술한 저서이다.

제1권에서는, 먼저 데카르트나 케임브리지 플라톤파(派)의 본유관념(本有觀念)과 원리를 부정하고, 그 위에 제2권에서는, 인지(人智)는 모두 감각과 반성이라는 경험을 통하여 얻어지는 단순관념에 유래하며, 그로부터의 복합관념으로 설명된다고 주장했다. 이를테면 전통적인 '실체(實體)' 개념도 단순관념의 복합이며, 기체(基體)는 그 배후에 상정되는 불가지(不可知)의 존재가 된다는 것이다. 단, 색(色)·향(香)·음(音)과 같이 감각에 대하여 상대적인 제2성질과, 연장(延長)·운동·고체성(固體性)과 같이 물(物) 자체에 구비된 제1성질과 구별하여, 전자(前者)는 후자가 감각기관에 자극을 줌으로써 생긴다고 생각하여, 당시의 과학적 실재론을 전제로 삼았다. 또, 불가지인 물적 실체의 존재를 인정하였다. 정신에 대해서도 반성의 관념과 기능적 인격에 의한 설명을 하고 있지만, 정신실체나 신의 존재를 인정한 점에서, 그 문제를 다음의 버클리와 흄에게 남겨 놓았다.

제3권의 언어론은, 스콜라적 실체형상(實體形相)의 비판, 개념론 또는 유명론적(唯名論的)인 보편개념의 설명·정의에 대해서의 견해 등 현대 의미론(意味論)에 통하는 중요한 고찰을 포함시켰다. 제4권은 제3권까지 논술한 것들을 바탕으로 하여 지식의 확실성·가능성·종류 등을 논하였다. 제4권에서 자아의 직각지(直覺知)를 지식의 근원으로 하는 것 등 이성론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으나, 지식을 관념과 대상간이 아니라 관념간의 일치 또는 불일치의 지각(知覺)이라는, 관념간의 관계라고 한 것은 후의 경험론의 방향을 보인 것이다.

《인간오성론》에서 단편적으로 취급한 것 이외에 따로 정리된 윤리서(倫理書)는 없다. 그러나 도덕의 심리적 해명 방법이나 쾌락주의·행복주의의 경향과, 도덕을 신(神)의 법, 자연법, 국법과의 일치에서 구하려고 한 방향 등은 영국 고유의 윤리와 공통된 성격을 보인다. 또, 계시(啓示)의 뜻을 인정하면서도 이성적 논증(理性的論證)의 한계를 넘는 것을 개연적(蓋然的)이라 생각하는 점에서 종교상 이신론(理神論)을 조장하는 입장에 섰다.

법·정치 사상에서는 계약설을 취하지만, 홉스의 전제주의(專制主義)를 자연상태보다도 더 나쁘다고 생각하고 주권재민(主權在民)과 국민의 반항권을 인정하여 대표제에 의한 민주주의, 입법권과 집행권의 분립, 이성적인 법에 따른 통치와 개인의 자유·인권과의 양립 등을 강조하여 종교적 관용을 역설했다. 그의 정치사상은 명예혁명을 대변하고 프랑스혁명이나 아메리카 독립 등에 커다란 영향을 주어 서구(西歐) 민주주의의 근본 사상이 되었다. 그러나 유럽인들의 아메리카 정복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유럽 문명과 아메리카 인디언의 원시적 사회를 비교하는 등 서구 중심주의로 치우친 면이 있다.

또 교육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가졌다. 당시의 교육법을 통렬히 비판하여 그리스·라틴어 집중주의, 암기식 주입주의를 반대하고 수학적 추리와 체육(體育), 덕육(德育), 지육(知育)을 강조하였으며, 그 사람의 소질을 본성에 따라서 발전시켜야 한다고 역설하여 가정교사에 의한 교육을 주장하였다. 그는 신체의 건강을 위한 단련주의 교육을 중시하였고, 지식은 체육과 덕육을 높이기 위한 2차적 수단으로 보았다. 그밖의 저서로 《금리저하와 화폐가치와 화폐가치 앙등의 결과에 관한 고찰》(1691) 《교육론》(1693) 등이 있다.


#철학자

10. 이 인물은 프랑스의 철학자 ·사회학의 창시자이다. 여러 사회적 ·역사적 문제에 관하여, 온갖 추상적 사변을 배제하고, 과학적 ·수학적 방법에 의하여 설명하려고 하였다. 3단계 법칙에서는 인간의 지식의 발전단계 중 최후의 실증적 단계가 참다운 과학적 지식의 단계라고 주장하였다. 이 인물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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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오귀스트 콩트 

 

남프랑스 몽펠리에 출생. 파리의 에콜 폴리테크니크 재학 중 교수 배척운동에 가담하여 퇴학당하였다. 그 후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정치 ·도덕 등에 관심을 두고 공부하였으며, 생시몽을 알게 되어 그의 잡지 편집을 도우면서 그에게서 사상적인 영향을 받았다. 콩트는 여러 사회적 ·역사적 문제에 관하여, 온갖 추상적 사변(思辨)을 배제하고, 과학적 ·수학적 방법에 의하여 설명하려고 하였다. “절대적인 격률(格率:maxim)은 하나밖에 없다. 이것은 절대적인 것이라곤 하나도 없다는 말이다”라는 그의 말은,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학설의 의(擬)=절대성을 배격하고, 감각적 경험에 의하여 확증할 수 있는 여러 사실과 이것들의 관계에만 전념한다는 과학적이며 실증적인 상대주의(相對主義)의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다.

또한 그의 유명한 3단계 법칙에서는, 인간의 지식의 발전단계를 신학적 ·형이상학적 ·실증적인 3가지로 구분하고, 최후의 실증적 단계가 참다운 과학적 지식의 단계라고 주장하였다. 나아가 실증과학의 체계는 대상의 복잡성에 따라 차례로 수학 ·천문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사회학(질서에 대응하는 社會靜學과 진보에 대응하는 社會動學으로 구분된다)으로 성립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만년에 클로틸드 드 보 부인과 사귀게 되어, 그녀를 환상적인 애정으로 사랑하였으나, 2년 후 그녀가 죽고, 또 실직하자 친구들의 도움으로 생활하였다. 그의 까다로운 성품 때문에 친구들이 이반(離反)하는 등, 당시의 상황도 원인이 되어 마침내 신비주의에 빠져 인간성을 숭배하는 인류교(그 자신이 대주교이며, 보 부인은 성녀)를 주창하게 되었다. 즉, 전기의 객관적 과학주의는 주관적 ·종교적 상징주의로 변모하였는데, 이 모순적인 변모 속에 인간 콩트의 진정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저서로는 《실증철학 강의 Cours de philosophie positive》(6권, 1830∼1842)와 《실증정치학 체계 Système de politique positive, ou traité de sociologie, instituant la religion de l’humanité》(4권, 1851∼1854)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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