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모음/경제 상식 퀴즈

[023] 경제 상식 퀴즈

반응형

*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시사/경제/상식 퀴즈 '시사왕'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앱 스토어 바로가기


* 정답은 더보기를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금융기관이 신용으로 발행하는 일반 채권이지만, 조달 금리를 낮추기 위해 부동산 담보 대출과 같은 담보자산에서 우선적으로 변제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장기 유동화 채권을 이르는 말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커버드 본드(Covered Bond)

 

금융기관이 중장기자금 조달을 위해 주택자금대출채권, 공공기관대출채권 등 우량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하며 ‘우량 자산 담보 채권’이라고도 한다. 이 채권의 주요 투자자들은 은행, 펀드, 해외 중앙은행 및 정부기관, 연기금 등 다양하며, 발행주체는 자산을 보유한 여신금융기관이다. 통상적으로 담보는 주택담보대출, 공공부문대출채권, 선박대출채권 등 탄탄한 담보가치를 보유한 대출채권이며, 채권의 금리는 대다수가 고정금리로 조기상환이 불가능한 특징이 있다.

이 채권은 크게 파산위험의 절연성(bankruptcy remoteness)과 이중청구권(dual recourse) 두 가지 특징을 지닌다. 파산위험의 절연성이란, 이 채권의 발행에 이용된 담보자산이 발행회사의 재무제표에 계속 존재하되, 발행회사로부터 절연되는 것을 의미한다. 담보자산이 발행회사로부터 절연되면 발행회사가 파산하더라도 담보자산에 대한 권리는 투자자들이 온전히 가져갈 수 있게 된다. 커버드 본드와 달리 일반적인 담보부채권의 경우 파산위험의 절연성을 가지기 못하기 때문에 발행회사가 도산할 경우 투자금 회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다음으로 이중청구권이란 1) 채권 발행자가 도산하더라도 담보자산에 대한 우선청구권과 2) 담보자산의 가치 하락으로 상환재원이 부족할 때 여타 자산 청구권에 대한 권리를 보장받는 것을 말한다. 이 두 가지 특징으로 인해 커버드 본드는 위험이 크지 않은 채권으로 분류되어 발행회사의 신용등급을 상회하는 채권 등급을 획득할 수 있으며, 조기상환이 불가능하고 고정금리가 대다수인 특성을 이용하어 금융회사들은 이 채권을 통해 조달한 자금을 중장기대출자금으로 활용한다.

핀란드, 프랑스, 아일랜드, 노르웨이, 스웨덴 등 유럽의 많은 국가들이 이 채권을 활발하게 발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 5월 국민은행이 최초로 담보자산을 금융회사 외부에 신탁하여 절연시키는 방식으로 만기 5년, 발행규모 10억 달러, 금리 7.25%의 커버드 본드를 발행하였으며 이 채권에 아시아 56%, 미국 25%, 유럽 17%로 투자하였다. 2010년 7월에는 주택금융공사가 한국주택금융공사법 제31조를 이용하여 만기 5년 5개월, 발행규모 5억 달러, 금리 4.125%의 커버드 본든를 발행하였으며 투자자는 아시아 49%, 미국 38%, 유럽 13%로 구성되었다.


2. 시장의 변화를 관찰하고 자신의 소비내역에 대한 정보를 기업에 제공하는 등 기업에 고용되어 유행을 이끌어가는 소비자를 무엇이라 하는가? 

 

더보기

정답 :  쿨 헌터(coolhunter)

 

1990년대 초 미국에서 등장한 용어로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의 변화에 대해 관찰하고 예측하는 활동을 쿨헌팅(coolhunting), 이런 활동에 종사하는 마케팅 전문가를 쿨헌터(coolhunter)라고 한다. 하지만 한국에서 쿨헌터란 쿨헌팅 활동을 하는 전문가가 아니라 일반소비자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2005년 LG경제연구원이 젊은층의 소비유형을 분석하여 기업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 ‘신세대 소비백서 5’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쿨헌터란 자신의 소비내역과 최신 시장정보를 기업에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이들로, 기업에 고용된 일반소비자로 구성된 시장조사단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은 소비자와의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양방향 마케팅전략의 일환으로 쿨헌터를 활용하면서 이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신상품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구상하게 된다.

종전의 소비시장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일방적인 선택을 강요했지만 빠르게 변해가는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욕구 및 구매성향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이 소비자들의 의사를 적극 반영하는 소비자 중심 마케팅을 펼치면서 쿨헌터의 활동이 주목받게 되었다. 즉, 기업은 자신들의 힘만으로 감지하기 힘든 시장의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한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이와 관련된 일을 아웃소싱하는 형태의 쿨헌터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는 특히 젊은층이 주도하는 시장에서 더욱 유용하다.

 


3. 남북관계로 인한 지정학적 불안요인과 회계의 불투명성, 노동시장의 경직성 등과 같은 원인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주가가 비슷한  수준의 외국기업의 주가에 비해 낮게 형성되어 있는 현상을 지칭하는 말은? 

 

더보기

정답 :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

 

우리나라 기업의 주가가 비슷한 수준의 외국기업의 주가에 비해 낮게 (discount) 형성되어 있는 현상. 남북관계로 인한 지정학적 불안요인, 지배구조 및 회계의 불투명성, 노동시장의 경직성 등이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주 원인으로 꼽힌다.
최근 들어서는 중국의 사드 보복, 한일 갈등에 따른 일본의 무역보복 등정치 외교 리스크가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새로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4. 국제 금융시장의 대표적 기준금리인 리보(LIBOR)를 벤치마킹하여 한국은행에서 개발한 국내 은행 간 단기기준 금리를 말하는데, 2004년 7월부터 7개 시중은행(국민, 신한, 우리, 하나, 외환, SC제일, 씨티), 2개 특수은행(농협, 기업), 3개 외국은행 지점(씨티, HSBC, JS모건), 2개 지방은행(대구, 부산) 등 모두 14개 은행이 제시하는 기간별 금리를 통합하여 산출한다. 무엇일까?

 

더보기

정답 : 코리보 (KORIBOR, Korea Interbank Offered Rates)

 

국내은행들이 서로 자금 거래를 할 때 적용하는 금리로, 금융 정보 제공 회사인 (주)연합인포맥스에서 각 은행들로부터 금리 정보를 제공받아 매 영업일 11시에 고시하고 있다.

코리보가 출범하기 전까지는 국내 4개 대형은행의 91일물 CD 금리가 단기 기준금리 역할을 하였으며, 이 금리의 경우 우리나라 금융시장 전체의 자금사정 보다는 발행은행의 CD 공급 물량에 기준금리가 크게 연동되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외국인이 참고할 수 있는 단기 기준금리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2004년 2월 한국은행은 각 시중은행 및 은행연합회와 협의를 거쳐 CD 금리를 대체할 단기 기준금리 도입을 구체화하였으며, 같은 해 7월 26일 정식으로 코리보를 도입하였다. 코리보의 만기는 1주일부터 1년까지 다양하며 각 은행들이 제시한 만기별 금리 중에서 상, 하 각각 3개의 금리를 제외한 나머지 금리를 평균하여 구한다. 코리보 금리를 제시하는 은행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한국외환은행, 한국씨티은행, SC제일은행(이상 시중은행), 중소기업은행, 농협중앙회, 산업은행(이상 특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이상 지방은행), 홍콩상하이은행, 칼리온은행, JP모건체이스(이상 외은지점) 이다.

영국 런던의 은행 간 단기자금 거래 시 적용되는 금리인 LIBOR, 홍콩의 HIBOR, 싱가포르의 SIBOR와 유사하다.



5. 우리나라 정부•기업•금융기관 등이 해외에서 발행하여 외국 금융시장에서 거래되는 전환사채(CB)•주식예탁증서(DR)•기업어음(CP)•외국환평형기금채권 등과 같은 증권을 이르는 말은? 

 

더보기

정답 : 코리안 페이퍼(Korean Paper)

 

코리안 페이퍼란 해외시장에서 거래되는 한국관련 증권을 총칭해 말하는 것이다. '한국물'이라고도 불린다.

코리안 페이퍼란 우리나라의 정부, 금융기관 및 기업 또는 이들 기업의 해외점포 등이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해외 금융시장에서 발행한 외화표시 증권을 의미한다.

즉 한국 기업들이 해외에서 발행한 해외주식전환사채(CB), 주식예탁증서(DR), 기업어음(CP) 등이 모두 포함된다. 정부가 발행하는 외평채도 코리안 페이퍼의 일종이다.

보다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는 한국 증시에 투자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외국의 각종 펀드들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1984년 자본금 6,000만달러로 설립된 코리아 펀드는 자본을 100% 미국에서 조달했지만 한국증시에 투자하기 때문에 코리안 페이퍼로 분류된다.


6. 노동비용, 원자재비용, 이윤, 환경보전 등 사회적 비용의 상승을 기업이 제품가격에 전가함으로써 생기는 물가상승을 무엇이라 하는가?

 

더보기

정답 : 코스트 인플레이션(cost inflation)

 

인플레이션의 원인을 임금에서 구하는 것을 임금인플레이션(cost-push inflation)이라고 한다. 물가등귀의 한 유형으로서, 수요의 변화 ·급증에 생산 ·유통기구가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요인플레이션이나 과점(寡占)가격의 하방경직성(下方硬直性)에서 발생되는 구조인플레이션과 대비된다. 선진국에서의 물가등귀는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임금의 비율이 크기 때문에 코스트인플레이션이나 한국에서도 근래에 서비스업 ·제조업을 중심으로 하는 소비자물가의 상승이 임금인상을 자극하고, 이것이 또 기업의 도매물가의 상승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7. 한국식 기업 경영방식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두며 쌔로운 글로벌 스탠더드로 확산되어가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이나 과정을 일컫는 말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코벌라이제이션(Kobalization)

 

한국형 경영방식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두며 새로운 글로벌 스탠더드로 확산돼가는 현상이나 과정을 일컫는 말. 한국식 경영방법으로 해외시장에서 성공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이들 기업의 성공 비결을 배워가는 외국 기업들이 생기면서 설득력을 얻고 있다.

 


8. 광고의 홍수 속에서도 새로운 브랜드나 상품에 관신을 기울이지 않고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무감각해진 소비자를 뜻하는 말은?

 

더보기

정답 : 콘크리트 컨슈머(concrete consumer)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자신의 소비성향을 이끌어 가는 계층으로, 기업의 홍보나 마케팅에 둔하고 무관심해 기업들이 원하는 방향의 결과가 만들어지지 않는 소비자를 가리킨다. 콘크리트가 외부의 충격에 강한 것처럼 현대 젊은 계층의 소비자들도 이와 유사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빗대어 표현한 용어다.

기업의 홍보마케팅을 펼치면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한편, 컨크리트 컨슈머들은 주위의 영향을 따르기 보다 그들만의 다양한 욕구와 취향에 따라 소비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계층에 맞춰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의 변화가 요구된다.


9. 부실 은행의 모든 자산과 부채를 인수하는 홀 뱅크(Whole Bank)와는 달리, 부실 은행이 갖고 있는 우량자산과 부채만을 인수하여 자산건정성이 높아진 은행을 무엇이라 할까?

 

더보기

정답 : 클린 뱅크(clean bank)

 

P&A(purchase & assumptions:자산부채이전) 방식으로 부실은행이 갖고 있는 우량 자산과 부채만을 인수하여 자산건전성이 높아진 은행을 말한다. 우량한 것만을 인수하게 됨으로써 더 우량한 은행이 된다는 뜻으로 부실은행의 모든 자산과 부채를 인수하는 홀뱅크(whole bank)와 비교할 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클린뱅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재무구조상 BIS(bank for international bank:국제결제은행)기준 자기자본비율이 10%를 넘어서 도산 위험이 없어야 하고, 자산에서 부실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1%를 넘지 않아야 한다.


10. 기업이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에 질문을 올린 후에 이에 대한 네티즌들의 답변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채택하고, 이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는 것과 같이, 인터넷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기업 활동에 활용하는 방식은?

 

더보기

정답 :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

 

대중(crowd)과 외부발주(outsourcing)의 합성어로, 생산ㆍ서비스 등 기업활동 일부 과정에 대중을 참여시키는 것을 말한다. 일반 대중의 참신한 아이디어나 의견 등을 모아 제품과 서비스를 만든 후 여기에서 창출되는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는 것이다. 저널리스트 제프 하우(Jeff Howe)가 2006년 6월 잡지 <와이어드(Wired)>에 처음 소개했다.

크라우드소싱은 외부 자원을 활용해 창의력과 전문성을 보완할 수 있는 데다가 그 대상 범위를 크게 늘려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대중들로부터 십시일반 후원을 받는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이나,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Wikipedia)도 크라우드소싱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다.

크라우드소싱은 외부 업체에 위탁한 기존의 아웃소싱보다 비용이 저렴할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해당 제품에 호의적인 잠재 고객까지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전문적 시각이 부족하고 지속적 관리와 유지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반응형

'퀴즈모음 > 경제 상식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5] 경제 상식 퀴즈  (0) 2022.08.03
[024] 경세 상식 퀴즈  (0) 2022.08.03
[022] 경제 상식 퀴즈  (0) 2022.08.02
[021] 경제 상식 퀴즈  (0) 2021.04.03
[020] 경제 상식 퀴즈  (0) 2020.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