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모음/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008]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반응형

*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유퀴즈'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앱 스토어 바로가기

 


 

 

* 정답은 더보기를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2019년 국내 프로야구 최초로 개가 시구를 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 개는 호랑이를 잡는 개라고 불리며 2018년 평양 남북정상회담 때 북한으로부터 암수 한 쌍을 선물 받은, '북한 천연기념물' 인 이 견종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풍산개 

 

북한 천연기념물 제368호. 몸집이 중대형으로서 흰털이 빽빽하여 엄동설한이라도 추위를 타지 않는다. 눈·코·발톱이 검은 것이 특징이다. 북만주의 고드리개와 닮은 점이 많다.

이 개는 오랫동안 다른 지방과 접촉 없이 풍산주민들에 의하여 사육되어 왔는데, 그 성품이 용맹하고 인내력이 강하여 맹수사냥에 가장 알맞다. 이러한 성품은 이 곳에 사냥을 하러 온 사냥꾼 이외에는 몰랐으나 일제강점기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일반에게 알려졌다.

러시아의 사냥꾼들도 호랑이·곰·산돼지 등의 사냥에 풍산개를 이용해 보고 그 용감성을 극구 찬양하였다. 영하 30°의 추위에도 집 안에서 자지 않고 밖에서 집을 지킨다.


2.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과일에 관한 문제입니다. 서유기 속 손오공은 이 과일을 따 먹은 죄로 500년 동안 바위틈에 갇혔고, 한나라 괸리였던 동방삭은 이 과일을 훔쳐 먹고 18만 년을 살았다는 설화가 전해지는데요.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이 과일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복숭아 

 

살이 연하고 수분·단맛·향기가 많아 과일로 애용된다. 복숭아나무는 중국이 원산으로 일찍부터 재배되었으나, 개량품종이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초부터이다.

현재 주산지는 경상북도·충청남도·경기도·경상남도 등이다. 복숭아는 여름철 생과로 널리 먹고 있으며 통조림·넥타·잼 등으로 가공한 것도 많이 이용된다.

복숭아는 우리 민족에 있어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귀신을 쫓는다는 속신이 있는 것으로, 이런 의미에 기인하여 복숭아는 다른 과일과 달리 제상에 올리지 않고 있다.

둘째는 「서왕모와 천도복숭아」라는 전설에서 유래된 장수의 의미이다. 천도복숭아는 천상에서 열리는 과일로 이것을 먹으면 죽지 않고 장수한다는 전설이 있어, 이 전설에서 유추하여 복숭아가 장수의 의미를 지니게 된 것이 아닌가 한다.

즉, 민화에 많이 등장하는 복숭아는 이러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이 밖에 복숭아의 빛깔에서 유추된 간사하다는 의미와, 태몽으로는 딸을 상징하기도 한다.


3. 오늘날의 '헌법'과 같은 조선 시대의 '이것', 성종 때 완성된 것으로 조선 시대 통치의 기준이자 '나라를 다스리는 큰 법전'이라는 뜻인 이것은?

 

더보기

정답 : 경국대전 

 

 조선 시대에 나라를 다스리는 기준이 된 법전이다. 조선의 제7대 임금인 세조 때 최항, 노사신, 강희맹 등이 만들기 시작해 성종 때 완성했다. 조선에서는 이보다 앞서 《경제육전》이 있었으나, 건국 초에 급히 만들어져 부족하거나 현실과 맞지 않는 내용이 많았다. 그래서 나라의 힘을 기울여 체계적이고 통일된 법전으로 만든 것이 《경국대전》이다.


4. '소정의 선물'에서  '소정'은 무슨 뜻일까요?

1) 크지 않은 2) 정해진 바 3) 작은 정성 4) 비싸지 않은 

 

더보기

정답 : 정해진 바

 

소정(定) - 정해진 바


5. 조선 시대 왕이 쓰던 모자인 익선관 뒷면에는 이 곤충의 날개 모양인 뿔 두 개가 달려 있습니다. 이는 평생 나무 수액을 먹으며 집을 짓지 않고 사는 이 곤충처럼 청렴하고 검소한 정치를 하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전해지는데요. 이 곤충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매미 

 

익선관은 복두()의 변형으로, 중국 송나라 때는 절상건()이라 하였다가 명나라에서 익선관이라 이름하여 조선 세종 때 명나라 황제가 면복()과 상복의 일습에 끼워 보내면서 쓰게 되었다.

모양은 꼭대기가 턱이 져서 앞턱은 낮고 뒤턱은 높으며 검은빛의 사() 또는 나()로 둘렀는데 뒤에 매미 날개 모양인 두 개의 뿔이 날개처럼 달려 이 이름이 붙었다.


 

 

6. 극장에서 영화를 상영할 때, 절찬 상영 중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절찬은 무슨 뜻일까요?

1) 매우 칭찬함 2) 전국에서 개봉한 3) 절호의 찬스 4) 기록을 세우며 

 

더보기

정답 : 매우 칭찬함

 

절찬(讚) - 지극히 칭찬함. 또는 그런 칭찬.

 


7.  2007년, 유럽 우주 기구는 생명 과학 실험을 위해 도마뱀, 달팽이, 이것 등을 무인캡슐에 넣어 우주에 보냈는데요. 그중 이것만이 우주에서 최초로 생명체를 낳아 화제가 됐습니다. 3억 5천 년 전부터 지구에서 멸종 없이 존재하고 있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바퀴벌레

 

바퀴벌레는 전 세계적으로 약 4,000여 종, 우리나라에는 7종이 알려져 있다. 우리 생활에서 흔히 관찰되는 독일바퀴라고 불리는 바퀴(Blatella germanica)는 집 안이나 집 주변에서 연중 볼 수 있지만 ‘산바퀴’ 등 몇몇 종은 야외에서 관찰된다.

우리나라와 달리 열대지역은 야외에 서식하는 종들이 집 안에 서식하는 종류보다 훨씬 많다. 국외에서 들어 온 외래종 바퀴벌레는 병원균을 옮기는 것으로 알려져 위생곤충으로 분류된다.


8. 구로구는 '9명의 노인이 장수하며 살았다'라는 전설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다음 중, 숫자 9와 관련이 없는 것은 무엇일까요?

1) 구운몽  2) 구관조 3) 구심점 4) 구미호 

 

더보기

정답 : 구심점 

 

1) 구심 운동의 중심점.

2) 중심적 역할을 하는 사람, 단체, 사상 따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9. 1931년 7월 23일은 이 인물이 생을 마감한 날입니다. 이 인물은 '어린이는 어른보다 더 새로운 사람입니다'라고 말하며 어린이의 인권을 위해 힘썼는데요. 어린이날을 만든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더보기

정답 : 방정환 

 

아동문학의 보급과 아동보호운동의 선구자인 아동문학가. 한국 최초의 순수 아동잡지 《어린이》 등의 창간을 비롯 잡지를 편집·발간했다. 창작뿐 아니라 번역 ·번안 동화와 수필과 평론을 통해 아동문학의 보급과 아동보호운동을 하였다.


10. 이것은 불교에서 시간의 최소단위를 나타내는 말로, 가장 오랜 시간의 단위인 '겁'과 반대되는 말입니다. 흔히 시간이 아주 짧고 빠른 시간을 비유할 때 쓰이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찰나

 

산스크리트의 '크샤나', 즉 순간()의 음역인데, 《아비달마대비바사론()》 권136에 따르면, 120의 찰나를 1달 찰나(:tat-ksana, 순간의 시간, 약 1.6), 60달 찰나를 1납박(:lava, 의 뜻, 약 96초), 30납박을 1모호율다(:muhūrta, 약 48분), 30모호율다를 1주야(:24시간)로 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르면 1찰나는 75분의 1초(약 0.013초)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설도 있다. 불교에서는 모든 것이 1찰나마다 생겼다 멸하고, 멸했다가 생기면서 계속되어 나간다고 가르치는데, 이것을 찰나생멸()·찰나무상()이라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