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유퀴즈'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정답은 더보기를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일제 강점기 시절, 방직 공장이 들어서며 형성된 동네인 '문래동'은 고려 시대에 원나라에서 목화를 들여와 퍼트렸으며, '문래동'의 어원과도 연관이 있는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정답 : 문익점
고려 말기의 학자이자 문신으로 서장관으로 중국 원나라에 갔다가 돌아오면서 목화씨를 가지고 들어와 장인인 정천익과 함께 목화의 보급에 크게 기여하였다.
2. 독일 문학의 거장 '헤르만 헤세'의 대표작인 이 작품은요. 청춘의 방황과 고뇌를 그린 것인데요.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알은 세계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라는 구절로 유명한 이 작품은 무엇일까요?
정답 : 데미안
‘에밀 싱클레어의 청년시절의 이야기’라는 부제가 붙어 있으며, 1919년에 초판이 나왔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발표하여 에밀 싱클레어 작품으로 알려졌었다. 이 소설은 제1차 세계대전에서 중상을 입은 싱클레어라는 청년의 수기(手記)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싱클레어가 연상(年上)의 친구인 데미안의 인도를 받아 정신착란상태를 벗어나 ‘이 세상의 인간에게는 자기 자신이 인도하는 길을 가는 것보다 어려운 일은 없다’라는 사실을 깨닫고, 오로지 내면(內面)의 길을 파고드는 과정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제1차 세계대전 직후 패전으로 말미암아 혼미상태에 빠져 있던 독일의 청년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으며, 문학계에도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데미안이란 말은 데몬(Dämon)과 같은 뜻으로 ‘악마에 홀린 것’이라는 뜻에서 유래한다.
3. 이곳은 조선 시대 지방 학자들이 만든 사설 교육 기관으로 약 500년 동안 이어진 성리학의 역사적 가치와 건축 양식을 인정받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곳인데요. 조선 성리학의 산실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어디일까요?
정답 : 서원
서원은 조선 중기부터 덕망이 높은 유학자를 제사지내고, 지방 양반의 자제들을 교육하기 위하여 전국에 세운 교육 기관이다. 이후 서원은 영남 지방을 중심으로 전국으로 늘어나 18세기에는 1천 개가 넘었다. 서원은 학문과 교육의 발전에 기여하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자기 당파의 결속을 강화하여 붕당의 토대가 되었다. 게다가 서원에 딸린 토지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고, 노비는 군대에 가는 것을 면제받았기 때문에 나라의 수입은 점점 줄어들게 되었다. 이에 고종 때 흥선 대원군은 서원 철폐령을 내려 서원의 특권을 없애고, 큰 서원 47개를 제외한 전국 600여 개 모든 서원의 문을 닫게 하였다.
4. 1974년 세계 최초로 남성의 육아 휴직을 허용한 나라는 스웨덴입니다. 스웨덴에서는 한 손에는 커피를, 한 손에는 유모차를 끌며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빠를 가리켜 '이것'파파라고 부르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라테파파
한 손엔 커피를, 다른 한 손엔 유모차 손잡이를 잡은 아빠를 가리키는 말로 육아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아빠를 의미한다. 선구적인 육아휴직제로 인해 육아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아빠들이 대거 생겨난 스웨덴에서 유래했다. 스웨덴은 1974년부터 여성 인력 활용의 중요성을 깨닫고, 세계 최초로 부모 공동 육아휴직제도를 도입하였는데, 이러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정책이 사회 인식과 조직의 기업문화를 바꾸었고 남녀 공동육아 문화를 만들어 냈다. 그 산물이 바로 라테파파이다.
5. 1993년 대전에서는 우리나라 최초로 국제 박람회가 열렸습니다. 대전 엑스포의 상징인 한빛탑의 기둥은 미래를, 중간의 우주선 모양은 현재를, 하단부는 과거를 표현하며 경주에 있는 '이것'을 본떠 만들었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첨성대
국보 제31호. 높이 약 9.5m. 첨성대가 위치한 곳은 옛날에는 경주부(慶州府) 남쪽 월남리(月南里)라고 하였고, 계림(鷄林)의 북방 약 150∼200m, 내물왕릉 동북방 약 300m 되는 곳이다. 이 근방을 속칭 비두골이라고도 한다.
첨성대는 『삼국유사』기이(紀異) 권2의 별기(別記)에 “이 왕대(王代)에 돌을 다듬어서 첨성대를 쌓았다.”라고 기록되어 있어 신라 선덕여왕 때(재위 632∼647)에 축조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 같은 책 왕력(王曆) 제1에 신라 제17대 내물마립간(奈勿麻立干) 이야기 끝에 “능은 점성대(占星臺) 서남에 있다.”라는 기사가 있는데 현재의 내물왕릉과 첨성대의 위치 관계와 잘 부합된다. 이 기록에서 첨성대가 별명으로 점성대라고 불렸던 것을 알 수 있다.
6. 하와이 전통 악기인 '이것'은요. 연주하는 손놀림이 마치 벼륙이 튀는 모습과 비슷해서 이름이 붙여졌는데요. 하와이어로 '튀어 오르는 벼룩'을 의미하는 '이 악기'는 무엇일까요?
정답 : 우쿨렐레
우쿨렐레는 기타(Guitar) 족의 현악기로, 작은 기타처럼 생겼고, 네 줄의 현이 있다. 19세기 포르투갈 이민자들이 하와이로 전한 이 악기는 20세기 초 미국 본토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며, 20세기 후반에는 전 세계에 소개되며 인기를 누린다. 크기가 기타의 1/4로 휴대가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연주하기가 비교적 쉬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악기이다.
7. 흔히 스포츠 경기에서 '간발의 차이'라는 표현을 쓰는데요. 여기서 '간발'은 얼마만큼의 간격을 뜻하는 말일까요?
1) 발 하나조차 들어갈 수 없는 틈 2) 발톱 하나조차 들어갈 수 없는 틈
3) 손톱 하나조차 들어갈 수 없는 틈 4) 머리카락 하나조차 들어갈 수 없는 틈
정답 : 머리카락 하나조차 들어갈 수 없는 틈
간발(間髮)
8. 여름철 일기예보에 등장하는 '폭염주의보'는 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상태가 얼마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쓰는 것일까요?
1) 6시간 이상 2) 12시간 이상 3) 1일 이상 4) 2일 이상
정답 : 2일 이상
기상청은 여름철 '일 최고기온이 2일 이상 33도가 넘을 경우' 폭염주의보와 폭염경보를 발령한다. 폭염주의보는 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되며, 일 최고기온이 35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 폭염경보가 발령된다.
한편, 여름마다 우리나라를 덮치는 폭염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고온다습한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데 기인한다.
9. 독일에서는 월요일마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피로를 느끼는 월요병을 월요일의 이것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말은 월요병을 겪는 근로자들이 생산한 이것에 하자가 많다는 의미에서 유래됐습니다. 1886년 독일에서 세계 최초로 만들어진 것으로 독일에서 월요병을 지칭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자동차
월요병(月曜病)은 월요일 아침에 특히나 피곤한 상태를 말한다. 주말에 쉬고 월요일에 다시 출근, 등교를 하는 직장인들과 학생들에게 주로 나타난다.
10. 이태원에는 이 인물의 이름을 따서 만든 도로명이 있습니다. 1920년 서대문 형무소 투옥 중 사망해 이태원 공원묘지에 안장된 이 인물의 애국정신을 기리고자 한 건데요.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건국 훈장 대한민국장을 수여받은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정답 : 유관순
일제강점기의 독립운동가로 아우내 장터에서 군중에게 태극기를 나눠주는 등 만세시위를 주도하다가 체포되었다.
'퀴즈모음 >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11]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1.01.26 |
---|---|
[010]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1.01.24 |
[008]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1.01.24 |
[007]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1.01.24 |
[006]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1.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