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모음/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006]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반응형

*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유퀴즈'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앱 스토어 바로가기

 


* 정답은 더보기를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중국집 인기 메뉴인 간짜장에서 '간'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1) 재료를 볶은 2) 물기가 없는 3) 간장을 넣은 4) 달걀프라이가 올라간 

더보기

정답 :  물기가 없는 

간(亁)은 '마른'이라는  뜻의 한자어로 흔히 '건'으로도 발음 

 


2. 1950년 6월 25일 전투부대를 파병한 UN 참전국 중 아프리카에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이 나라가 있는데요. 이 나라의 수도 '아디스아바바'에는 6.25 전쟁에 참전한 군인들이 귀국 후 정착하면서 형성된 '한국촌'이 있는 이 나라는 어디일까요?

 

더보기

정답 : 에티오피아 

 

6.25전쟁 때, 에티오피아에서 약 6천 명의 군인이 참전했다.


3. 셰익스피어의 대표 희곡 <한여름 밤의 꿈>은 이 날 무렵에 벌어지는 네 남녀의 사랑을 그린 작품입니다. 이 날은 1년 중 낮이 가장 긴 '절기'를 말합니다. 이 날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하지 

 

24절기 중 망종과 소서 사이에 있는 절기로 이 때 일 년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뜨고 낮의 길이가 가장 길다.


4.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상징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이 137년 만에 마침내 건축허가를 받았습니다. 이 성당을 비롯, 구엘 공원, 까사 바트요 등의 건축물을 만든, 스페인을 대표하는 천재 건축가인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더보기

정답 : 안토니오 가우디 

 

에스파냐의 건축가. 벽과 천장의 곡선미를 살리고 섬세한 장식과 색채를 사용하는 건축가였다. 미로와 같은 구엘공원, 구엘교회의 제실 등이 유명한 작품이다. 그 중에서도 사그라다 파밀리아성당은 그의 역작이다.


5. 과거시험을 치르고 나서 가장 우수한 답안지를 따로 꺼내 다른 답안지 위에 올려놓아 내리누르는 형세가 된 데서 나온 말로, 여럿 중 가장 뛰어난 것을 일컫는 이 말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압권

: 누를 압
: 문서 권

고대 중국에서 문무관이 되기 위해 치르는 과거() 시험에서 감독관들이 채점 후에 가장 우수한 답안지를 맨 위에 오도록 하여 임금에게 올리는 것에서 유래하였다. 임금이 이를 확인하고 허가하면 다른 답안지를 누르고 있던 맨 위 답안지의 주인이 장원급제를 하였다.

여기서 전하여 압권은 주로 솜씨가 훌륭한 작품, 월등하게 뛰어난 재능, 무리 중 걸출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새로 선보이는 상품이나 공연 등에서 가장 눈에 띄고 주목해서 볼 만한 참신한 지점을 가리킬 때도 사용된다. 

이외에 여럿 중에서 특출난 존재를 이르는 성어로는 군계일학(), 계군고학(), 낭중지추(), 절윤(), 발군(), 출중(), 백미(), 학립계군() 등이 있다.


 

 

6. 동화 <오즈의 마법사>에서 도로시와 친구들은 각자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 마법사를 찾아갑니다. 허수아비는 두뇌를, 양철 나무꾼은 심장을, 겁쟁이 사자는 이것을 갖는 것이 소원이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용기 

 

 1900년에 출간한 L.프랭크 바움의 동화로, W.W.덴슬로우(W.W.Denslow)가 삽화를 그렸다. 제1편 ≪오즈의 위대한 마법사(The Wonderful Wizard of Oz)≫가 발표된 후 13편의 후속작이 만들어져 총 14편으로 완결되었으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오즈의 마법사'는 제1편인 '오즈의 위대한 마법사'의 내용이다.


7. 한국 성곽의 꽃으로 불리는 '수원화성'은 조선 후기 대표 실학자인 이 인물이 설계를 맡았습니다. 특히, 이 인물이 고안한 거중기는 수원화성이 완공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목민심서를 집필한 조선 최고의 지식인은 누구일까요?

 

더보기

정답 : 정약용

 

조선 후기 학자 겸 문신. 사실적이며 애국적인 많은 작품을 남겼고, 한국의 역사 · 지리 등에도 특별한 관심을 보여 주체적 사관을 제시했으며, 합리주의적 과학 정신은 서학을 통해 서양의 과학 지식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주요 저서는《목민심서》,《경세유표》등이 있다.


8. 흔히 '이 동물의 눈물'이라고 하면 거짓 눈물을 가리키는데요. 이 말은 이 동물이 먹이를 먹으면서 눈물을 흘린다는 데서 유래한 것입니다. 실제로 이 동물은 먹이를 먹으려고 입을 벌릴 때 침샘이나 눈물샘이 자극되어 눈물을 흘리는데요, 이 동물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악어  

 

악어목 악어과에 딸린 파충류의 총칭.


9. '네가 오후 4시에 온다면 나는 3시부터 행복해지기 시작할 거야'는 1943년에 발표한 생텍쥐페리의 작품 '어린 왕자'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입니다.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에서 지구엔 온 어린 왕자에게 '길들임과 관계에 대한 깨우침'을 준 이 동물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여우 (사막여우)

 

1943년 발표. 사막에 불시착한 비행사인 나는 이상한 소년을 만나 양을 그려 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그 소년은 애인인 장미꽃을 자신이 사는 별에 남겨 두고 여행길에 오른 왕자로서 몇몇 별을 순례한 후에 지구에 온 것이다. 외로운 왕자에게 한 마리의 여우가 나타나서, 본질적인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 또한 다른 존재를 길들여 인연을 맺어 두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친다.

왕자는 이 세계 속에서 자기가 책임을 져야만 하는 장미꽃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깊은 뜻이 있음을 깨닫는다. 시적이며 고귀한 분위기 속에 지혜를 짜낸 휴머니스틱한 작품이다.


10.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의 번역을 맡은 달시 파켓은 짜파구리와 이것을 뜻하는 영어 단어를 찾지 못해 애를 먹었다고 합니다. 1976년, 정부가 주택에 지하층 설치와 거주를 허용하면서 급속히 늘어난 주거 형태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반지하 

 

절반쯤이 지면 아래로 파고 들어가 있는 공간을 뜻 하며 영어로는 semi-basement 라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