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모음/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004]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반응형

*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유퀴즈'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앱 스토어 바로가기

 


 

 

* 정답은 더보기를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이 상은 메이저리그의 전설적인 투수 텐튼 트루 영의 애칭을 딴 것으로 1976년부터 매년 각 리그 최우수 투수에게 주는 상인데요. 이 상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사이영상(Cy Young award)

메이저리그 전설의 투수 덴톤 트루 영의 별명을 본떠 1956년 신설된 상으로, 그해 최우수 투수에게 수여하고 있다. 1956~66년까지는 아메리칸리그와 내셔널리그를 통틀어 1명의 수상자를 선정했으나, 1967년부터는 양 리그에서 따로 선정해 상을 수여하고 있다.


2. 'BTS는 2015년 12월, 이 사자성어를 제목으로 한 4집 미니앨범으로 '빌보드 200' 차트에 첫 진입을 했습니다. '인생에서 꽃처럼 아름다운 시절'을 뜻하는 이 사자성어는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화양연화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순간. (화양연화).


3. 감기에 걸리면 이 부분에 불이 난 것처럼 뜨거워진다는 뜻에서  유래한 '고뿔'은요 감기의 순우리말인데 여기서 '고'는 신체의 어느 기관일까요?

 

더보기

정답 : 코

 

코를 뜻하는 옛말 '고'와 불을 뜻하는 '블'이 합쳐진 합성어


4. 영화 <극한직업> 촬영지인 배다리 헌책방 골목에서 1948년부터 약 2년간 헌책방을 운영한 소설가가 있었습니다. '김약국의 딸들'과 '토지'를 집필한 한국 문단의 거목인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더보기

정답 : 박경리 

 

1926년 10월 28일 경상남도 통영에서 태어났다. 1945년 진주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50년 황해도 연안여자중학교 교사로 재직하였다. 1955년에 김동리의 추천을 받아 단편 《계산()》과 1956년 단편 《흑흑백백()》을 《현대문학》에 발표함으로써 문단에 나왔다.

1957년부터 본격적으로 문학활동을 시작하여 단편 《전도()》 《불신시대()》 《벽지()》 등을 발표하고, 이어 1962년 장편 《김약국의 딸들》을 비롯하여 《시장과 전장》 《파시()》 등 사회와 현실에 대한 비판성이 강한 문제작들을 잇달아 발표함으로써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특히 1969년 6월부터 집필을 시작하여 1994년에 5부로 완성된 대하소설 《토지()》는, 한국 근·현대사의 전과정에 걸쳐 여러 계층의 인간의 상이한 운명과 역사의 상관성을 깊이 있게 다룬 작품으로 영어·일본어·프랑스어로 번역되어 호평을 받았다.

1957년 현대문학 신인상, 1965년 한국여류문학상, 1972년 월탄문학상, 1991년 인촌상 등을 수상하였고, 1999년에는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에서 주최한 20세기를 빛낸 예술인(문학)에 선정되었다.

그밖의 주요작품에 《나비와 엉겅퀴》 《영원의 반려》 《단층()》 《노을진 들녘》 《신교수의 부인》 등이 있고, 시집에 《못 떠나는 배》가 있다. 6·25전쟁 때 남편이 납북되었으며 시인 김지하가 사위이다. 2008년 5월 5일 폐암으로 사망하였다. 사후 2008년에 금관문화훈장이 추서되었다.

 


5. 태극기의 네 모서리는 음양의 조화를 뜻하는 건곰감리 4괘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건괘는 하늘, 곤괘는 땅, 감괘는 물을 상징합니다. 그렇다면 '이괘'는 무엇을 상징할까요?

 

더보기

정답 :  불

 

건곤감리( )

하늘 건, 땅 곤, 구덩이 감, 떨어질 리.

 

주역에 나오는 8괘 중 네 괘의 이름. 하늘, 땅, 물, 불.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의 사방을 감싸고 있는 괘의 이름. 


 

 

6. 알고 보면 우리나라에서 사라진 곤충이 있습니다. 환경부에서는 이 곤충 50마리를 몽골에 가서 구해오면 5천만 원에 구매하겠다는 입찰공고를 내 화제를 모았는데요. '위대한 청소부'라는 별명을 가진 이 곤충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소똥구리 

 

몸길이 약 16mm이다. 몸빛깔은 검은색이며 편평하고 타원형이다. 머리와 머리방패는 넓적하고 마름모꼴이며, 앞가두리는 위로 휘었고 그 중앙은 약간 패어 있다. 촉각(더듬이)은 짧고 검은색이다. 앞가슴등은 크고 편평한 원형이며, 중앙은 볼록한데 미세한 점무늬가 촘촘히 있다.

굳은날개(딱지날개)는 앞가슴보다 좁고 앞가두리 밑마디 근처에 깊게 패어 있는 부분이 있다. 7줄의 희미한 세로홈이 있고, 그 홈 사이에는 작은 알갱이들이 촘촘히 있다. 다리는 검은색인데, 앞다리 종아리마디는 나비가 넓고 바깥쪽은 톱니 모양이며, 앞과 끝 가까이에 3개의 큰 이빨이 있고 발목마디는 매우 작다.

성충은 늦봄부터 가을까지 활동하나 6∼7월에 가장 많고, 소·말·사람의 똥을 둥글게 빚어서 땅 속의 굴로 굴려가 알을 낳는다. 한국·중국 등 동부아시아와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과거 한국의 소똥구리류 중 우점종이었다고 하나 1967년 이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2012년 5월 31일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7. 조선 시대 여인들의 자존심으로 통하던 이것은 당시, 중인의 집 열 채를 살 수 있을 만큼 값비싼 장식이었는데요. 이것이 점점 높고 넓은 형태로 유행하면서 그 무게에 눌려 목뼈가 부러지는 등 폐해가 생기자 1756년, 영조는 이것 금지령을 내리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가체

 

당시, 비녀와 뒤꽂이 등의 장신구 무게를 더한 가체의 무게는 최대 10kg 정도였다고 한다. 

 

가체의 풍습은 신라 때에도 있었는데, 몽골[] 풍속에서 온 것이라고 보는 것은 몽골에도 우리와 같은 가체의 풍습이 있었고, 고려시대에 ()나라의 복제를 받아들임으로써 일반화하였기 때문이다. 조선시대에는 가체가 부녀자 머리 모양의 절대적인 조건이 되었고, 영조() 때를 전후하여 크게 성행하였다. 그러나 가체의 사치가 극도로 심해짐에 따라 1788년(정조 12) 10월, 국법으로 금하는 한편 사대부 처첩 이하의 결발() 양식도 제정하였다.


8. 1,300여 년 전부터 혼술을 예찬한 사람이 있습니다. '월하독작'이라는 시에서는, '달 아래서 꽃을 벗하며 홀로 술을 마시는 것은 얼마나 낭만적인가!' 라고 표현을 했습니다. 두보와 함께 중국 최고의 시인으로 꼽히는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더보기

정답 : 이태백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이태백이 놀던 달아"라는 노래로 잘 알려져 있는 당나라 때의 시인 이백. 자는 태백()이며 호는 청련거사()로, 두보()와 함께 '이두()'로 일컬어지는 중국 최고의 시인이다.

이백은 거의 평생을 방랑하며 보냈는데 이는 단순한 방랑이 아닌 정신의 자유를 찾기 위한 방랑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그가 채석강에서 술을 마시다 물 속에 비친 달을 잡으려고 강에 뛰어들어 신선이 되었다는 전설도 있다. 이백의 대표작으로는 양귀비의 아름다움을 읊은 <청평조사>와 달빛 아래서 술 마시는 즐거움을 나타낸 <월하독작> 등이 있다.


9.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는 단어 중에는 일본식 표현이 많습니다. 다음 중 순우리말은 무엇일까요?

1) 뽀록나다 2) 곤색 3) 에누리 4) 땡땡이무늬

 

더보기

정답 : 에누리 

 

뽀록나다 > 들통나다

곤색 > 감색

땡땡이무늬 > 물방울무늬


10. 종묘는 조선 시대 왕과 왕후의 신주를 모시는 곳입니다. 하지만, 즉위 중 폐위된 연산군과 이 왕의 신주는 이곳에 없는데요. 인조반정으로 폐위된 조선 제 15대 왕인 이 왕은 누구일까요?

 

더보기

정답 : 광해군 

 

조선 15 (1575~1641). 이름은 (). 서적 편찬, 사고 정리  내치에 힘쓰고 명과 후금  나라에 대한 양단() 정책으로 난국에 대처하였다. 당쟁에 휩쓸려 임해군과 영창 대군을 죽이고 인목 대비를 유폐하였으며, 뒤에 인조반정으로 폐위되었다. 재위 기간은 1608~1623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