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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모음/지뽐 퀴즈

[022] 지적 허세 뽐내기 좋은 퀴즈 모음(난이도 있는 상식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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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은 더보기 클릭후 확인해 주세요!

 

#철학

1. 이 사람은 대상을 냉철하게 바라보며, 시대의 본질을 꿰뚫는 철학자였다. 그는 모든 인간은 이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는 명제를 이끌어냈다. 그는 신이 아닌 인간의 이성을 중시함으로써 근대 서양 사상사의 흐름을 바꿨다. 이 철학자는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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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르네 데카르트

 

렌라에에서 태어났다. 근세사상의 기본틀을 처음으로 확립함으로써 근세철학의 시조로 일컬어진다. 그는 세계를 몰가치적(沒價値的)·합리적으로 보는 태도(과학적 자연관)를 정신의 내면성의 강조(정신의 형이상학)와 연결지어 이를 이원론(二元論)이라고 하였다. 이원론은 동시에 근세사상 전체에 통하는 이원성의 표현이다. 프랑스 중부의 관료귀족 집안 출신으로 생후 1년 만에 어머니와 사별하고 10세 때 예수회의 라 플레슈학원에 입학, 프랑수아 베롱에게 철학을 배웠다. 1616년 푸아티에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했다.

학교에서 배운 스콜라적 학문에 불만, 세상을 통해 배울 것을 결심하고 여행에 나섰다. 1618년에는 지원장교로서 네덜란드군에 입대했다. 수학자 베이크만과 알게 되어, 물리수학적 연구에 자극을 받아 ‘보편수학(普遍數學)’의 구상에 이르렀다. 1620년 군대를 떠나 유럽 각지를 전전하다가 1625년부터 파리에 체재, 광학(光學)을 연구한 끝에 ‘빛의 굴절법칙’을 발견하였다.

1629년 이후에는 네덜란드에 은거하며 철학연구에 몰두하여 형이상학 논문 집필에 종사하였으나, 같은해 3월 제자로부터 환일(幻日) 현상의 해명을 요청받고 중도에 자연연구로 전향, 결국 자연학(自然學)을 포괄하는 《우주론 Le Traitéde la monde》의 구상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이 논문의 완성단계에 G.갈릴레이의 단죄사실(斷罪事實)을 듣고, 지동설을 주내용으로 한 이 책의 간행을 단념, 그 대신 1637년 《방법서설(方法敍說) Discours de la méhode》 및 이를 서론으로 하는 《굴절광학》《기상학》《기하학》의 세 시론(試論)을 출간하였다.

1641년 형이상학의 주저 《성찰록 Meditationes de Prima Philosophia》, 1644년에는 《철학의 원리 Principia philosophiae》를 출간하였다. 이를 전후하여 데카르트 사상의 혁신성이 세상의 주목을 받기 시작, ‘자유로운 나라’였던 네덜란드도 캘빈파(派) 신학자들의 박해로 살기 어려운 곳이 되었다. 그 무렵 스웨덴의 크리스티나 여왕으로부터 초청을 받아 1649년 가을 스톡홀름으로 가서 지내던 중 폐렴에 걸려 생애를 마쳤다.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데카르트는 수학자로서는 기하학에 대수적 해법을 적용한 해석기하학의 창시자로 알려졌다. 물체에는 무게라는 실재적 성질이 있기 때문에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하는 스콜라적 자연학에 만족하지 못하고, 물리 수학적 연구를 통하여 물질, 즉 연장(延長)이라는 기계론적 자연관으로 이끌려 갔다. 그의 형이상학적 사색은 이른바 방법적 회의(懷疑)에서 출발한다.

학문에서 확실한 기초를 세우려 하면, 적어도 조금이라도 불확실한 것은 모두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 세계의 모든 것의 존재를 의심스러운 것으로 치더라도 이런 생각, 즉 의심을 하는 자신의 존재만은 의심할 수가 없다. 그리하여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라는 근본원리가 《방법서설》에서 확립되어, 이 확실성에서 세계에 관한 모든 인식이 유도된다. 의심하고 있는 불완전한 존재에서 무한히 완전한 존재자의 관념이 결과할 리가 없다는 데서 신의 존재가 증명되고, 신의 성실이라는 것을 매개로 하여 물체의 존재도 증명된다.

더욱이 정신은 사고하는 것만으로, 다시 말하면 신체 없이도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심신의 실재적 구별도 확정된다. 이리하여 정신과 물체가 서로 독립된 실체로 세워지고 이 물심이원론에 의해 기계론적 자연관의 입장의 기초가 마련된다. 그러나 인간에게서 심신결합의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면 도덕의 문제를 풀 수 없기 때문에, 이 물심분리와 심신결합의 모순 조정에 데카르트 이후 형이상학의 주요한 관심이 쏠리게 되었다.


#역사 

2. 이것은 로마 가톨릭교회가 이단자(異端者)를 탄압하기 위해 13세기에 전 그리스도교 국가를 대상으로 하여 제도화한, 비인도적인 혹심한 재판으로 마녀로 일컬어지는 자들을 많이 처형하였다. 이것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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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종교재판

 

이단심문(異端審問)이라고도 한다. 단순한 ‘재판’이 아니라 이단자의 탐색 ·적발 ·체포 ·재판 ·처벌을 포함하는 이단자 박멸을 위한 일체의 활동을 그 임무로 하였다. 이단자에 대한 탄압은 4세기 그리스도 교회의 성립과 더불어 시작되었는데, 당시 교회의 태도는 관용적이었다. 그러나 12세기에 이르러 그 태도가 경화되기 시작하였다. 그것은 남프랑스에서 일어난 대규모적인 이단운동이 교회에 준 심각한 위기감에서였다. 그 심각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교 국가(지리적으로는 서유럽 전역과 그 속령)에서의 로마 가톨릭교회의 지위를 알아야 하는데, 요컨대 가톨릭교회는 ‘가톨릭(세계적 ·보편적이라는 뜻)’이라는 호칭대로 세계교회이며, 그 수장(首長)인 로마 교황은 서유럽 각국을 지배하는 서유럽의 원수(元首)이고, 교황청은 세계의 정부였다. 남프랑스의 이단운동이 세계정부의 체제 변혁을 목표로 하는 혁명운동을 뜻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교회 당국이 받았던 충격은 대단한 것이었다. 로마 교황은 일종의 십자군을 결성해서 20년에 걸친 이단자 박멸전쟁을 일으켜 어렵게 진압하였으나, 사후 대비책으로서 이단박멸 강화책을 강구할 필요성을 통감하였다. 그래서 이단자와 신학적 논쟁을 전개하는 데 충분한 학식과 종교적 열의를 가진 적격자를, 교황대리로서 치외법권적(治外法權的) 권한을 부여하여 전 그리스도교국에 파견, 전적으로 ‘이단 사냥’에 종사시키는 전문적이고도 항구적인 조직을 만들 것을 결의하였다.

1233년 4월 당시의 교황 그레고리오 9세는 교황교서로서 이를 발표하고 도미니크 수도회의 수도사를 ‘이단 심문관’에 선임하였다. 이같이 해서 제도화된 종교재판의 조직은 이단 심문관의 진주(進駐)에 따라 전 그리스도교 국가에 퍼졌으며, 특히 에스파냐에서의 종교재판 활동은 에스파냐 국왕의 적극적인 영합에 힘입어 가혹의 극을 이루었다. 종교재판 방법은 피고에게 유리한 변호는 일체 허용되지 않고 불리한 증언만 허용되었으며, 밀고는 비록 친자식 형제 사이의 것이라도 정의라는 이름으로 칭송을 받았다. 또한 다종다양하고 처절한 고문에 의해 자백이 강요되거나 날조되어, 용의자는 반드시 유죄판결과 처형으로 귀착되도록 짜여졌던 암흑재판이었다. 이단탄압은 국가의 의무이기도 하였기 때문에 종교재판은 각국의 국왕 ·영주(領主) ·지방자치단체 등의 세속적인 재판으로도 행해졌다. 그 후 종교개혁시대에 이르자 프로테스탄트 국가에서도 종교재판이 성행되었는데, 그 재판방법은 가톨릭측의 방법과 같았다. 이 종교재판 제도는 나라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었으나 1820년경에는 거의 폐지되었다.

 


#문학

3. 이 책은 르네상스 시기 4대 시인의 한 사람으로 일컬어지는 이탈리아의 단테(Alighieri Dante)가 1307년과 1320년 사이에 집필한 작품으로, 주인공으로 분한 단테 자신이 환상 속에서 겪는 인간 사후 세계인 지옥, 연옥, 천국 여행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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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신곡(La Divina Commedia, 神曲)

 

1307년경부터 쓰기 시작하여 몰년(歿年)인 1321년에 완성하였다. <지옥편(地獄篇)> <연옥편(煉獄篇)> <천국편(天國篇)>의 3부로 이루어졌고, 각편 33가(歌), 각행 11음절(音節), 3운구법(韻句法)을 취했으며, 서가(序歌)를 합하면 100가에 총행수 1만 4233행에 이른다. 제명(題名)을 중세의 관용(慣用)에 따라 희곡(喜曲)이라 붙인 것은 비참한 인상을 주는 것은 <지옥편>뿐으로, 나머지 <연옥편> <천국편>에는 쾌적하고 즐거운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표면에 나타난 주제는 사후(死後)의 세계를 중심으로 한 단테의 여행담(旅行談)이다.

단테가 33살 되던 해의 성(聖)금요일 전날 밤 길을 잃고 어두운 숲속을 헤매며 번민(煩憫)의 하룻밤을 보낸 뒤, 빛이 비치는 언덕 위로 다가가려 했으나 3마리의 야수(野獸)가 길을 가로막으므로 올라갈 수가 없었다. 그때 베르길리우스가 나타나 그를 구해 주고 길을 인도한다. 그는 먼저 단테를 지옥으로, 다음에는 연옥의 산(山)으로 안내하고는 꼭대기에서 단테와 작별하고 베아트리체에게 그의 앞길을 맡긴다. 베아트리체에게 인도된 단테는 지고천(至高天)에까지 이르고, 그 곳에서 한순간 신(神)의 모습을 우러러보게 된다는 것이 전체의 줄거리이다.

이 작품이 포함하는 영역의 광대함과 거기에 의탁(依託)된 메시지의 가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시에 사용된 상징의 대요를 설명한 《제정론(帝政論)》을 읽을 필요가 있다. 그 책에 의하면, 인간은 신이 정했다고 하는 자연계에서의 목적과 초자연계에서의 목적을 향하여 살아간다. 현세에 있어서의 행복(지상낙원을 상징)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윤리적 ·지적 미덕이 명하는 바에 따라 살아가며, 제2의 목적(영원의 행복)을 얻는 길은 신의 은총에 힘입으면서 그리스도교의 믿음 ·소망 ·사랑에 따라 이 세상을 살아간다. 그리고 인류를 현세의 행복으로 안내하는 것은 황제의 의무이고, 천국의 행복으로 인도하는 것은 교황의 의무이다. 이것이 《신곡》의 중요한 장면에 나오는 이미지와 일치하는 점이다.

따라서 단테의 상상 속에서 나온 우의적(寓意的) 여행담은 실제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생활체험에서 얻은 진실을 의식적으로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 조잡(粗雜)한 생활, 이성과 덕이 결핍된 생활을 상징하는 ‘어두운 숲’은 ‘3마리의 야수’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데, 이들 야수는 원죄(原罪)에 유래하는 3가지 아집(我執:色慾 ·驕慢 ·貪慾)의 상징이다. 그러나 베르길리우스에 인도된 단테는 이 숲을 벗어나 이성과 덕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걸맞는, 현세에 있어서의 지선(至善:지상낙원)에 이른다.

우의적인 면에서 볼 때 《신곡》에 명문화(明文化)된 여러 가지 체험은 파란만장한 인생체험을 통하여 단테 자신의 영혼의 성장과정을 나타낸 것이며, 망명 이후 심각한 정치적 ·윤리적 ·종교적 문제로 계속 고민했던 그가 자신의 양심과 영혼 속에서 그 해결방법을 찾아내기까지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미술

4. 이 작품은 피렌체의 아카데미아 미술관에 있는, 미켈란젤로가 제작한 대리석 거상이다.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 위원회의 위촉을 받고 1504년에 완성했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구약성서 사무엘 상 17장에 나오는, 적군의 거인 장수 골리앗을 돌팔매로 쓰러뜨린 소년 영웅이다. 이 작품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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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다비드상(David)

 

1501년 8월 미켈란젤로는 피렌체대성당의 지도자들로부터 다비드상의 조각을 의뢰받는다. 대성당의 작업장에는 50여 년 전에 조각가 두초가 예언자 상을 제작하려고 준비해 두었던 5미터가 넘는 거대한 대리석이 그대로 방치되어 있었다. 당시 26세였던 미켈란젤로는 결이 좋지 않아 조각하기 어려운 이 대리석을 이용하여 3년만에 5.17m의 거대한 《다비드상》을 완성하였다.

다비드(다윗)는 구약성서 사무엘 상 17장에 나오는, 적군의 거인 장수 골리앗을 돌팔매로 쓰러뜨린 소년 영웅이다. 이전에 제작된 다비드상들은 보통 골리앗의 머리를 발밑에 두고 손에 칼을 쥔 승리한 젊은이의 모습이었다. 미켈란젤로도 처음에는 그런 모습의 다비드상을 생각하고 그 데생을 해보았다. 그러나 이에 만족하지 못한 그는 이전의 다비드상들을 사상적으로나 형태적으로 능가하는 조각상을 만들기로 결심한다.

완성된 다비드상은 막 돌을 던지려고 하는 나체의 청년상이다. 몸 전체의 근육이 단단하게 긴장되어 있고, 노기 띤 얼굴은 왼쪽을 향하고 있다. 몸 오른편은 손과 발이 모두 수직으로 지면에 고정되어 있지만, 왼손은 돌팔매를 잡기 위해 올려져 있고 왼발도 약간 움직여 다음 행동에 대비하는 움직임을 나타낸다.   

이 조각이 거의 완성되어 갈 무렵인 1504년 1월, 이 조각상의 설치 장소에 관한 토론회가 시 당국의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토론회가 열릴 만큼 다비드상은 피렌체 시 전체와 깊은 관계를 갖고 있었다. 다비드는 피렌체의 영주 메디치의 뒤를 이은 종교적 압제자 사바나롤라를 몰아낸 피렌체 시민에게는 바로 힘의 상징이었으며 또한 공화국 시민의 덕을 상징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다비드상》은 압제자에 대한 공화국의 승리의 상징으로 피렌체공화국 시청사 입구에 놓이게 되었다.

현재는 보존상의 이유로 이 상의 원작품은 시청 앞에서 피렌체 아카데미 건물 내부로 옮겨져 있다.


#과학

5. 지구의 대기는 여러 층으로 나뉜다. 지표면에서 상공 10~50km터까지 대기권을 성층권이라고 한다. 이것은 성층권에서 많은 양의 이것이 있는 높이 25~30km 사이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온도분포가 주로 이것의 복사성질에 의해 결정된다. 이것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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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오존층

 

성층권(지상 11∼50km) 상층에 오존이 밀집해 있는 층으로, 태양의 자외선을 차단함으로써 지구 생명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성층권 상층에는 오존이 90% 이상 존재하는데, 이는 특히 20~25km 지역에 많이 분포한다.  

만약 오존층이 파괴되면 과도한 자외선이 지구 표면에 도달해 백내장과 피부암 등을 일으킨다. 또 농작물이나 해양의 식물 플랑크톤 성장을 방해하고, 개구리 등 양서류의 번식을 저해하기도 한다. 이 오존층은 과거 자동차 에어컨과 냉장고 냉매 등에 사용됐던 일명 '프레온가스'(CFCs)에 의해 많이 파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레온가스(CFCs)는 '클로로플로르카본(염화불화탄소)'류 화합물인데 이들 화합물은 낮은 고도에서는 화학적으로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방출된 프레온 가스는 대기 중에 거의 균일하게 분포한다.
하지만 일부 프레온 가스가 성층권으로 도달해 햇빛중의 자외선을 흡수하면 광분해가 이뤄지면서 염소원자(Cl)를 방출하고 이 염소원자가 성층권에 있는 오존을 파괴하는 것이다. 

이에 유엔은 1987년 몬트리올 의정서를 채택, 프레온 가스 사용 규제에 나섰다. 몬트리올 의정서는 96개 특정물질에 대한 감축 일정을 담고 있는데, 특히 프레온가스와 할론의 경우 선진국에 대해 각각 1996년과 1994년부터 사용을 금지한 데 이어 2010년에는 개도국에서도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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