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모음/시사 상식 퀴즈

[033] 시사 상식 퀴즈

반응형

*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시사/상식 퀴즈 '시사왕'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앱 스토어 바로가기


* 정답은 더보기를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고위도 지방에서 한여름에 태양이 지평선 아래로 내려가지 않아 희미하게 밝음이 계속되는 현상을 이르는 말은?

 

더보기

정답 : 백야(white night)

 

해가 지평선 부근에 머물러 며칠 혹은 몇 달 동안 지지 않는 현상. 북극과 남극에서 백야 현상이 나타나며 6개월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남극은 겨울에, 북극은 여름에 백야 현상이 나타난다. 백야의 원인은 첫째, 지구가 구형이라는 것이고 둘째, 지구가 공전 궤도면에 대해 수직으로 자전하는 것이 아니라 궤도면 수직에 대해 23.5도로 기울게 자전한다는 것이다.


2. 오래된 아파트나 연립주택의 실내구조를 감쪽같이 최신 유행의 주택구조로 바꿔주는 주택 개보수를 지칭하는 단어는?

 

더보기

정답 : 리모델링(Remodeling)

 

기존 건물의 구조적·기능적·미관적·환경적 성능이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여 거주자의 생산성·쾌적성·건강을 향상시킴으로써 건물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경제성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즉, 기존의 성능을 그대로 유지해도 건물의 운영에는 문제가 없으나 성능 개선을 통하여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3. 좁고 긴 직사각형 종이를 180도 꼬아서 끝을 붙인 곡면으로 안과 밖의 구별이 없다는 점이 특징인 이것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뫼비우스의 띠(Möbius strip)

 

평면인 종이를 길쭉한 직사각형으로 오린 뒤 한번 꼬아 양끝을 붙여 만드는 안과 겉을 구별할 수 없는 곡면이다.

독일의 수학자 A.F.뫼비우스가 처음으로 제시하였기 때문에 뫼비우스의 띠라고 한다.

뫼비우스의 띠는 직사각형의 띠 모양의 종이를 한번 꼬아서 끝과 끝을 연결했을 때 생기는 곡면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띠는 면이 한 개밖에 없다. 이 띠는 앞면과 뒷면의 구별이 없고 좌우의 방향을 정할 수 없다.


4. 일정한 금액의 보증금을 납부하고, 도주하거나 기타 일정한 사유가 있는 때는 이를 몰수할 것을 전제로 법원이 구속 중인 피고인을 석방하는 제도를 무엇이라 할까?

 

더보기

정답 : 보석

보석은 일정 금액의 보증금을 내고 도주 및 증거인멸 등 사유가 생기면 보증금 전부나 일부를 몰수하는 조건으로 구속상태에 있는 피고인을 석방하는 것을 말한다.

보석 청구는 피고인, 변호인, 배우자, 직계친족, 형제자매, 호주 등이 할 수 있으며, 보석이 허가되면 일단 석방되고 그 뒤에는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된다. 다만 피고인이 사형, 무기 또는 장기 10년 이상의 징역이나 금고에 해당하는 죄를 범하였거나 피해자나 당해 사건의 재판에 필요한 사실을 알고 있다고 인정되는 자 또는 그 친족의 생명, 신체나 재산에 해를 가하거나 가할 염려가 있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는 때에는 보석을 허가하지 아니한다.

보증금은 죄질, 전과, 재산 등을 참작해 피고인의 법정출석을 담보할 수 있는 액수로 정해지는데 누가 내는지는 상관이 없다. 또 보석보증보험증권을 첨부한 보증서로 대신할 수도 있다. 보석허가 시 법원은 주거제한 등 조치를 취할 수 있고 피고인이 도망하거나 도주 우려가 있을 때, 소환을 받고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않은 경우 등에는 보석을 취소할 수 있다.

한편, 보석보증금은 몰수 사유가 발생하지 않고 구속 또는 보석을 취소하거나 구속영장의 효력이 소멸된 때에는 형사소송법에 따라 보증금을 청구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돌려받을 수 있다.

 


5. 염분이 채 빠지지 않은 바닷모래로 시공했을 때, 염분이 빗물에 녹아 벽면을 타고 내리면서 하얗게 굳는 현상을 의미하는 말은?

 

더보기

정답 : 백화현상

 

① 연안 암반 지역에서 해조류가 사라지고 흰색의 무절석회조류(無節石灰藻類)가 달라붙어 암반지역이 흰색으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탄산칼슘이 주성분인 무절석회조류는 수산생물에게는 먹이가치가 별로 없기 때문에 갯녹음이 생기면 해조류를 먹는 어패류도 사라져 버려 어장이 황폐화된다. 우리말로는 '갯녹음 현상'이라 하는데, 갯녹음이란 바다물이 흐르는 곳을 의미하는 '갯'자와 '녹다'의 명사형인 '녹음'의 합성어로 이루어진 순우리말이다. 국제적으로는 'whitening' 또는 'whiting event'로 통용된다. 이 같은 백화현상의 원인은 이상기온에 따른 수온 상승과 육지의 오염물질 유입 등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국 연근해에서는 1970년대 말 처음 발견되었으며 90년대 들어서는 동해안까지 확산된 바 있다.

② 염분이 아직 다 빠지지 않은 바닷모래로 공사를 시행했을 때 시공 후에 빗물에 녹아내린 염분이 벽면을 타고 내리면서 하얗게 굳는 현상으로, 심한 경우에는 철근과 콘크리트가 분리되는 현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


 

 

 

 

 

 

6. 급격한 변화를 피하고 현 체제를 유지하려는 사상이나 태도를 지칭하는 말은?

 

더보기

정답 : 보수주의

 

급격한 변화를 꺼리고 현재의 상태 또는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려는 사상이나 태도를 이르는 말로, '진보주의'의 반대 개념이다. 보수주의는 '역사적 보수주의'와 '심리적 보수주의'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일컫는 보수주의는 역사적 보수주의를 가리킨다.


7. 전통적 가치나 정책 ・ 체제 등에 반박하여 그 틀 자체를 허물고 새로운 가치나 정책의 창조를 주장하는 사상 또는 태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더보기

정답 : 진보주의

 

현재까지 일반적 가치로 인정되어 오던 전통적 가치나 정책·체제 등에 반박하며 그 틀 자체를 허물고 새로운 가치나 정책의 창조를 주장하는 사상 또는 태도를 말하며, '혁신주의()'라고도 한다


8.  노동자의 열악한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각국의 노동자들이 연대의식을 다지는 날로, 5월 1일을 말한다. 이 날은?

 

더보기

정답 : 노동절(May Day, 근로자의 날)

 

근로자의 날(메이데이,May Day)은 1886년 5월 1일 8시간 노동제 쟁취 및 유혈탄압을 가한 경찰에 대항하여 투쟁한 미국 노동자들을 기념하기 위해, 1889년 7월 세계 여러 국가의 노동운동 지도자들이 모여 결성한 제2인터내셔널 창립대회에서 결정된 날이다.

당시 미국의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환경과 적은 보수에 시달리고 있었다. 이에 1884년 미국의 각 노동단체는 8시간 노동 실현을 위한 총파업을 결의하고 1886년 5월 1일을 제1차 시위의 날로 정하였다. 그리고 마침내 5월 1일 미국 전역에서 노동자들의 파업이 일어났고, 5월 3일 시카고에서는 21만 명의 노동자와 경찰의 충돌로 유혈사태가 벌어졌다. 이후 1889년 파리에서 열린 제2인터내셔널 창립대회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5월 1일을 ▷기계를 멈추자 노동시간 단축을 위한 투쟁을 조직하자 만국의 노동자가 단결하여 노동자의 권리 쟁취를 위해 동맹파업을 행동하자는 세 가지 연대결의를 실천하는 날로 선언하였다. 이를 계기로 1890년 5월 1일 첫 메이데이 대회가 개최되었고, 이후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5월 1일 메이데이를 기념해 오고 있다. 

그러나 미국과 캐나다 등 일부 국가에서는 메이데이 때마다 벌어지는 근로자들의 파업과 시위 때문에 5월1일을 '법의 날'로 정하고 다른 날을 메이데이로 정하기로 했다. 이에 미국과 캐나다는 9월 첫째 월요일, 뉴질랜드는 10월 넷째 월요일, 일본은 11월 23일을 '노동절(Labour Day)'로 정해 놓고 있다. 


9. 부모의 돈으로 흥청망청하는 오렌지족과는 달리, 자신이 벌어서 센스 있는 소비생활을 즐기는 젊은 남자들을 지칭하는 용어는 무엇일까?

 

더보기

정답 : 댄디족

 

댄디족에는 주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방송ㆍ광고계, 이벤트 PD, 사진작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등의 전문직 종사자들이 속한다. 나름대로 삶의 질을 추구하는 댄디족은 최상의 분위기와 극도로 세련된 이미지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이와 관계된 소비나 자신을 가꾸는 것에 있어서는 인색하지 않다. 남의 것을 따라하는 데 급급했던 기존 세대를 경멸하고 전문지식으로 무장한 자신감 있는 젊은 계층이다.


10. 산소가 희박한 높은 산에 머무를 때 나타나는 몸의 이상 현상으로, 체력이 급격히 저하됨은 물론 호흡곤란과 두통 ・ 무기력감이 시작되며 심해지면 죽음을 피할 수 없다. 대개 4,000m 이상이 되면 증세가 시작되며 5,000m가 넘으면 신체의 손상이 올 수 있는 이 병을 무엇이라 할까?

 

더보기

정답 : 고산병(mountain sickness)

고도가 높아지면 대기압이 낮아져서 공기 중에 있는 산소의 양도 함께 감소한다. 따라서 사람이 갑자기 약 2,500m 이상 되는 고지대에 오르거나, 이런 고지대에서 스키 같은 격렬한 활동을 하는 경우에 여러 증상을 겪게 되는데 이를 고산병이라고 한다.

고산병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두통, 구역, 구토, 현기증, 불면증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을 나타내는 고산병을 급성 고산병(Acute mountain sickness)이라고 한다. 급성 고산병은 더 이상 산을 오르지 않기만 해도 증상이 호전되기도 하며, 고지대에서 내려오면 적어도 2~3일 뒤 증상이 사라진다. 저지대로 내려와 진통제를 먹는 것도 증상을 호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뇌세포에 수분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뇌기능이 저하되는 고지대 뇌부종(high-altitude cerebral edema)이 나타날 수도 있다. 또 폐에 수분이 과도하기 쌓이는 고지대 폐부종(high-altitude pulmonary edema)이 생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저지대로 내려와 산소를 투여해야 한다. 고지대 뇌부종이 있을 경우 덱사메타손(Dexamethasone) 등의 약물을, 폐부종이 있을 경우에는 니페디핀( Nifedipine) 등의 약물을 쓰기도 한다.

고산병의 또 다른 증상으로 망막출혈(high-altitude retinal hemorrhage)이 발생해 눈에 손상을 입게 될 수도 있으며, 더 심한 경우에는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하고 사망할 수도 있다.

 

반응형

'퀴즈모음 > 시사 상식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32] 시사 상식 퀴즈  (0) 2021.04.10
[031] 시사 상식 퀴즈  (0) 2020.10.12
[030] 시사 상식 퀴즈  (0) 2020.10.12
[029] 시사 상식 퀴즈  (0) 2020.09.25
[028] 시사 상식 퀴즈  (0) 2020.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