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모음/시사 상식 퀴즈

[028] 시사 상식 퀴즈

반응형

*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시사/상식 퀴즈 '시사왕'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앱 스토어 바로가기


* 정답은 더보기를 클릭 후 확인하세요!

 

1. 인터넷상에 연결된 여러 대의 컴퓨터 시스템으로 하나의 표적 시스템에 동시에 다량 접속함으로써 시스템이 더 이상 서비스를 계속할 수 없도록 만드는 사이버 공격을 무엇이라 할까?

 

더보기

정답 : 디도스(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 DDoS)

 

한꺼번에 수많은 컴퓨터가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함으로써 비정상적으로 트래픽을 늘려 해당 사이트의 서버를 마비시키는 해킹 방법이다. 트래픽이 많이 발생할 때 서버가 분산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를 무력화시킨다는 뜻에서 '분산서비스 거부 공격'이라고 부른다. 흔히 ‘디도스(DDoS) 공격’으로 알려져 있다.

디도스 공격은 특정 컴퓨터에 침투해 자료를 삭제하거나 훔쳐 가는 것이 아니라 목표 서버가 다른 정당한 신호를 받지 못하게 방해하는 작용을 한다. 쉽게 말해 대량의 접속을 유발해 해당 컴퓨터를 마비시키는 수법이다. 특정 사이트를 공격하기 위해 해커가 서비스 공격을 위한 도구들을 여러 컴퓨터에 심어 놓고 목표 사이트의 컴퓨터 시스템이 처리할 수 없는 엄청난 분량의 패킷을 동시에 범람시키면 네트워크의 성능 저하나 시스템 마비를 가져온다. 그 결과 시스템 과부화로 정상고객들이 접속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단순한 예로 한 전화번호에 집중적으로 전화가 걸려오면 일시 불통되는 현상과 같다고 보면 된다. 일반적으로 개인 컴퓨터들이 디도스 공격에 동원되는데, 대부분 사용자가 열어본 이메일이나 파일 등을 타고 들어온 악성코드에 의하여 감염된 컴퓨터이다. 컴퓨터 사용자는 악성코드에 감염된 사실을 전혀 인식하지 못한 채 웹서핑 등 일상적인 용도로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고, 악성코드에 감염된 컴퓨터는 마치 좀비처럼 주인이 시키지 않았는데 멀리 있는 공격명령 서버의 명령에 따라 특정 사이트를 초당 수 백∼수 천 번씩 방문하며 범행을 저지른다.


2. 인터넷의 사용자인 네티즌들이 정부 당국의 사전 검열에 대항하여 펼치는 온라인 정보 자유화 운동으로서, 이 캠페인에 참여하는 네티즌들이 자신의 홈페이지에 파란 리본 그림을 띄우는 데에서 그 명칭이 비롯되었다.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블루리본(blue ribbon)

 

블루리본 운동은 캠페인에 참여하는 네티즌들이 자신의 홈페이지에 파란색 리본 그림을 띄우는 데에서 비롯된 것으로 인터넷은 개인이나 단체 혹은 정부의 그 어떠한 규제로부터도 자유로워야 한다는 네티즌의 시민운동이다. 이 운동은1995년 6월 미국 의회의 상원의원 엑슨이 '공공통신망에 저속한 자료를 올릴 경우 형사처벌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의 불건전한 언어(Indecent Language) 사용을 금지하는 정보통신 규제조항을 수정ㆍ통과시킴으로써 촉발되었다. 이후 미국 이외 국가의 네티즌들도 자국 정부의 정보 검열 및 통제 정책에 반대할 때 이 상징을 사용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그 운동이 확대되었다. 우리나라의 블루리본 운동은 1996년 4월부터 시작되었다.


3. 익명성을 악용해 특정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거짓 정보를 올리는 등 사이버상의 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은?

 

더보기

정답 : 사이버 반달리즘(cyber vandalism)

 

원래 반달리즘은 다른 문화, 종교에 대한 무지(無知)로 인해 그것을 무차별 파괴하는 행위를 뜻한다. 5세기 초 반달족(族) 족장 게이세리쿠스가 로마를 침략해 문화유산을 약탈하고 파괴했던 행동에서 따온 것이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2014년 12월 CNN 방송 인터뷰에서 북한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소니픽처스 해킹 사건을 '사이버 반달리즘'으로 규정하고 비례적 대응 방침을 밝혀 관심을 끈 용어다.


4. 직장인이 인터넷을 개인 용도로 사용하며 업무를 등한시하는 일체의 행위를 가리키는 말은 무엇일까?

 

더보기

정답 : 사이버슬래킹(cyber slacking)

 

사이버슬래킹은 인터넷이 업무에 활용되는 사례가 급증하면서 이를 업무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업무용으로 설치된 인터넷을 업무 외에 게임, 채팅, MP3 청취 등 개인 용도로 이용하면서 업무를 등한시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최근 MP3 음악파일과 동영상 중심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 대용량 정보가 많아지면서 업무와 관련 없는 사이트에 접속하는 시간과 빈도가 급증하여 네트워크에 과도한 트래픽이 집중돼 타인의 업무에도 큰 지장을 초래하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다.


5. 발신자가 불특정 다수에게 일방적이고 대량으로 발송하는 전자우편을 부르는 말은?

 

더보기

정답 : 스팸(spam)

 

인터넷상에서 다수의 수신인에게 무작위로 송신된 이메일 메시지, 또는 다수의 뉴스그룹에 일제히 게재된 뉴스 기사. 우편을 통해 불특정 다수인에게 무더기로 발송된 광고나 정크 메일과 같은 의미이다. 스팸은 대부분의 경우 수신인이 원하지도 않고 관심도 없는 메시지이거나 각 뉴스그룹의 토론 주제와도 상관이 없는 기사들이다. 이와 같은 메시지를 송신하거나 기사를 게재하는 행위를 스패밍(spamming)이라고 한다. 스패밍은 명목상의 아주 적은 비용으로 다수의 사람들에게 상품을 광고하거나 특정 종교를 포교하거나 심지어 특정인, 특정 상품 또는 특정 기업을 비방할 목적으로 인터넷을 악용하는 행위로 취급받는다.

 

 


6. 스파이(Spy)와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로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몰래 잠입해 개인이나 기업정보를 빼 가거나 인터넷 사용 형태를 추적하는 프로그램?

 

더보기

정답 : 스파이웨어(spyware)

 

스파이(spy)와 소프트웨어의 합성어로, 본래는 어떤 사람이나 조직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술을 뜻한다. 광고나 마케팅을 목적으로 배포하는 게 대부분이어서 애드웨어(adware)라고도 불린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몰래 숨어들어가 있다가 중요한 개인정보를 빼가는 프로그램을 지칭한다. 대개 인터넷이나 PC통신에서 무료로 공개되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을 때 함께 설치된다. 비교적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제공하므로 일반 해킹프로그램과는 성격이 다르다.

미국의 인터넷 광고전문회사인 라디에이트(Radiate)에서 개인 사용자의 취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처음 개발되었다. 처음에는 사용자의 컴퓨터에 번호를 매겨 몇 명의 사용자가 광고를 보고 있는지를 알기 위한 단순한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용자 이름은 물론 IP주소와 즐겨찾는 URL, 개인 아이디, 패스워드까지 알아낼 수 있게 발전되어 악의적으로 사용될 소지가 많다. 스티브 깁슨(Steve Gibson)의 옵트아웃(OptOut)이나 애드웨어(Ad-ware)와 같은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도 많이 개발되고 있다.


7. 인터넷상에서 주민등록번호의 도용을 막기 위해 정보통신부에서 2006년 10월 도입한 사이버 신원 확인번호를 무엇이라 하는가?

 

더보기

정답 : 아이핀(I-PIN)

 

인터넷상에서의 명의 도용과 주민등록번호 도용 범죄를 방지하기 위해 본인확인 과정에서 주민번호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한국정보보호진흥원(현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개발한 인터넷 개인식별번호(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이다. 2006년 10월 처음 도입되었다. 아이핀이라는 명칭은 인터넷상 개인 식별번호(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의 영문 머리글자를 따 만든 용어로, 주민등록번호와는 달리 생년월일·성별 등의 정보를 갖지 않으며 언제든 변경 가능한 장점을 갖는다.


8. Microsoft Excel처럼 사무업무에 많이 쓰이는 여러 가지 도표 형태의 양식으로 계산을 자동으로 해주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도표 또는 수치계산, 통계, 그래프 작업 등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통합문서 프로그램이다. 간단한 표 작성에서부터 함수를 사용해 복잡한 수식 계산이나 통계작업과 작성된 자료를 바탕으로 그래프 작업 등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주로 기업의 경리ㆍ회계 업무, 대규모 회원정보 관리 등에 사용된다.

원래 스프레드시트는 미국에서 경리업무 및 회계처리에서 사용되던 일정한 양식의 계산용지를 지칭하던 용어였는데, 이러한 양식을 함수 등을 사용한 계산식을 컴퓨터로 자동화한 것이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의 시초가 되었다. 최초의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1978년 애플Ⅱ 개인용 컴퓨터 사용자를 위해 개발한 비지칼크(VisiCalk)였다. 이후 로터스 1-2-3, 쿼트로 프로, 엑셀(Excel), 훈민시트 등이 개발되었다.


9.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한 절차나 방법을 말하는데, 컴퓨터 프로그램에서는 실행 명령어들의 순서를 의미한다. 아랍의 수학자인 이븐 무사 알 호레즈미에서 유래된 이 용어는?

 

더보기

정답 : 알고리즘(algorithm)

 

원래는 인도에서 아랍을 거쳐 유럽에 보급된 필산(筆算)을 뜻하며, 아랍의 수학자인 알콰리즈미(Alkwarizmi, 780-850)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또한, 알고리즘은 수학용어와 컴퓨터 용어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수학용어로서 알고리즘은 잘 정의되고 명백한 규칙들의 집합 또는 유한 번의 단계 내에서 문제를 풀기 위한 과정이다. 예를 들면, 주어진 정확도에 맞도록 x의 코사인 값을 계산하기 위한 대수적인 과정도 알고리즘에 해당된다. 경험적 지식(heuristic)과 반대되는 용어이다. 
컴퓨터용어로서 알고리즘은 어떤 문제의 해결을 위해 컴퓨터가 사용 가능한 정확한 방법을 말한다. 알고리즘은 여러 단계의 유한한 집합으로 구성되는데, 여기서 각 단계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연산을 필요로 한다. 이때 컴퓨터가 각 연산들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① 명확성 : 각 연산들은 명확한 의미를 가져야 한다.② 효율성 : 각 연산은 원칙적으로 사람이 연필로 일정한 시간 내에 할 수 있어야 한다.③ 입력 : 외부 입력자료가 있을 수 있다.④ 출력 : 하나 이상의 결과가 나온다.⑤ 종결성 : 유한 번의 연산 후에는 끝나야 한다.


10. 직접 실험하기에 너무 위험하거나 조작상의 제한이 있는 경우 등 실제로 수행할 수 없거나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많은 비현실적인 문제들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모의로 시험해 것은?

 

더보기

정답 : 시뮬레이션(simulation)

 

복잡한 문제 또는 사회현상 등을 해석하고 해결하기 위해 실제와 비슷하게 모형을 제작하여 모의실험을 시행함으로써 현상의 특징과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시뮬레이션에는 직접 모형을 만들어 시행하는 물리적 시뮬레이션과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적 모델을 다루는 논리적 시뮬레이션이 있다.

 

반응형

'퀴즈모음 > 시사 상식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30] 시사 상식 퀴즈  (0) 2020.10.12
[029] 시사 상식 퀴즈  (0) 2020.09.25
[027] 시사 상식 퀴즈  (0) 2020.09.22
[026] 시사 상식 퀴즈  (0) 2020.09.22
[025] 시사 상식 퀴즈  (0) 2020.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