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모음/시사 상식 퀴즈

[030] 시사 상식 퀴즈

반응형

*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시사/상식 퀴즈 '시사왕'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앱 스토어 바로가기


*정답은 더보기를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국회가 임명한 감찰관으로서 국민들로부터 각종 권리침해 사례를 접수하고 해당 기관에 대해 조사를 실시한다.'행정감찰관' 또는 '호민관'으로 불리는 이들은?

 

더보기

정답 : 옴부즈맨(Ombudsman)

 

옴부즈맨(ombudsman)제도는 정부의 독주를 막기위한 일종의 행정 감찰관제도이다. 행정기관에 의해 침해받는 각종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제3자의 입장에서 신속·공정하게 조사·처리해 주는 보충적 국민권리 구제제도라고 할 수 있다.

옴부즈맨은 스웨덴어로 '대리자, 후견인, 대표자'를 뜻하고, 영국 ·미국에서는 민정관(民情官) ·호민관(護民官)이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행정 옴부즈맨제도는 현대 행정국가화 현상의 심화에 대응한 행정통제와 국민권리 보호 차원에서 도입되었다.

최초의 옴부즈맨 제도는 1809년 스웨덴에서 시작되어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려는 제도"로 시행되다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행정부의 역할과 기능이 강화되자 이에 대한 통제와 국민의 권리구제 차원에서 세계 각국에 널리 보급되어, 현재 약 80여개의 국가에서 이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행정 옴부즈맨 제도의 일환으로 1994년에 '국민고충처리위원회'가 국무총리 소속으로 설치되었다. '국민고충처리위원회'는 위법ㆍ부당한 행정처분에 대한 시정권고, 불합리한 행정제도에 대한 개선권고, 각종 민원의 상담ㆍ안내, 민원종결 기능 등을 행한다.

이외에도 여러 행정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옴부즈맨 제도를 실시하기도 한다. 또한 이처럼 국가 행정을 상대로 한 '민원조사관'역할 외에 신문언론에서는 독자의 불평불만을 조사하고 오보 여부를 밝혀내는 '옴부즈맨'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방송에서도 옴부즈맨제도가 도입되었는데 국내 방송사에서도 옴부즈맨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시청자와의 대화, 시청자의 불만 수렴, 의견 청취, 그에 대한 제작진의 입장 표명 등이 그 내용이다.


2. 여성이 기업의 핵심 업무에서 차단되는 현상 즉, 여성에게 임금과 승진 가능성이 낮은 나쁜 일자리가 주어지는 것으로 여성의 승진제한을 뜻하는 용어는?

더보기

정답 : 유리벽(Glass Wall)

 

직장 내 여성에 대한 차별 현상을 비유하는 용어 중 하나이다. 피라미드 형태의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는 기업에서는 직원이 비()전략적 부서에서 전략적 부서로의 수평적 이동을 거치는 근무 경력을 형성해야 주요 관리직으로 수직적 상향 이동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여성들이 주로 보조 및 지원 업무, 사무직, 상담 업무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주변적인 업무에 배치되다 보니 핵심적인 업무로의 이동에 대한 제약을 받게 되는데, 이를 유리벽 현상이라고 한다. 즉, 여성이 기업조직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직무에서 수평적으로 제외되는 현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유리는 투명하기 때문에 직접 부딪치지 않으면 있는 줄 모르는 것처럼 여성에 대한 직장 내의 수평적 이동이 보이지 않는 장벽으로 존재함을 비유하고 있다.

 

직장 내의 여성 차별에 대한 또 다른 용어로 유리천장(glass ceiling)이 있다. 유리천장은 기업 내에서 여성의 승진이 일정한 단계에 이르면 어려워져 이를 막는 보이지 않는 천장이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용어들은 직장 내에서 형식적으로는 남녀가 평등하고 동등한 기회를 부여받고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여성이 수평적으로나 수직적인 이동에 어려움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3. Custom과 Communication의 합성어로, 신문﹒라디오﹒텔레비전 같은 대중매체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유선방송처럼 특징 또는 소수의 사람을 상대로 전달되는 매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더보기

정답 : 커스컴(cuscom)

커스텀(custom)과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합성어로,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신문이나 텔레비전 등의 매체를 통하여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 유선방송과 같이 특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달되는 통신서비스를 의미한다.


4. 단순반복 작업 지친 기색이 없고, 사람이 하기 힘든 작업을 하는 산업용 로봇을 일컫는 말은 무엇일까?

 

더보기

정답 : 스틸 칼라(steel collar)

 

스틸 칼라란 단순반복 작업에도 지친 기색이 없고, 사람이 하기 힘든 작업을 하는 산업용 로봇을 일컫는 말이다. 로봇은 단순반복 작업을 하는 ‘시퀀트(seguent)형’에 이어 일련의 작업이 자동화되도록 로봇이 자동화 시스템 안에서 핵심역할을 하는 ‘티칭 플레이백(teaching play back)형’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한걸음 더 발전한 ‘인텔리전트(intelligent)형’ 로봇은 시각 등 감각기능을 갖추고 각종 작업조건을 자체 판단, 스스로 최적의 행동을 실행한다. 선진국에서는 인텔리전트형 로봇이 일부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재 자동차와 전자업종을 중심으로 1만여 로봇군단이 산업현장에서 활약 중이다.


5. 공공재인 전파의 실질적 주인으로서 국민이 갖는 권리를 말하는데, 방송에 참여하여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방송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으며 방송으로 인한 피해를 구제받을 권리 등을 뜻하는 용어는?

 

더보기

정답 : 시청자 주권

 

공공재인 전파의 실질적 주인으로서 국민이 갖는 권리를 말한다. 방송에 참여하여 견해를 밝히고 방송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으며 방송으로 인한 피해를 구제받을 권리 등을 포함한다.

 

 


6. 검색, e-메일, 백신, 스케줄러, 실시간 정보 등 여러 인터넷 서비스의 응용 프로그램 중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들을 모아 아이콘 모양으로 만들어 놓은 것은? 

 

더보기

정답 : 툴바(Tool Ba)

 

툴바(tool bar)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 프로그램, 기능들을 모아 막대 모양의 아이콘으로 만들어 놓은 도구 모음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프레드시트 엑셀 4.0에서 처음으로 채용되었으며, 도구 모음이라고도 부른다. 일반적으로 메뉴 막대의 아래나 작업 표시줄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에 따라 사용자 편의에 맞추어 필요한 기능을 스스로 등록하고 편집할 수 있다. 툴바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도구 막대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해당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라이브 서비스의 일부로 고안된 도구 모음인 윈도우 라이브 툴바(Window Live Toolbar), 인터넷익스플로러와 모질라 파이어폭스를 지원하는 인터넷 브라우저 도구 모음인 구글 툴바(Google Toolbar), 이스트소프트에서 개발한 도구 모음인 알툴바(ALToolbar), 네이버에서 개발한 도구 모음인 네이버 툴바(Naver Toolbar) 등이 많이 사용된다.


7. 화창한 날에 우산을 갖고 나왔는데 갑자기 비가 오는 등 좋은 일이 반복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은?

 

더보기

정답 : 샐리의 법칙(Sally's law)

 

머피의 법칙과는 반대로 우연적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일만 계속해서 일어나는 상황을 일컫는 말이다. 영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의 여자 주인공 샐리가 엎어지고 넘어지는 우여곡절 끝에 결국 해피엔딩을 맞는 모습에서 비롯된 표현으로, 시험 당일 우연히 아침에 봤던 곳에서 시험문제가 무더기로 출제되어 좋은 성적을 얻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8. 간절히 기원하는 일은 예상치 못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일이 있듯이, 모든 행운은 초자연적인 현상이나 잠재의식에 의해 필연적으로 이루어진다는 법칙은?

 

더보기

정답 : 줄리의 법칙(Jully's law)

 

막연한 행운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으로 간절히 기원하는 일은 예상치 않은 과정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일종의 경험법칙을 줄리의 법칙(Juile’s law)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오랫동안 가고 싶었던 곳이 있었지만 여행경비가 없어 꿈만 꾸고 있었는데 우연히 여행상품권에 당첨되어 원하던 곳으로 여행을 갈 수 있게 됐다거나, 너무 가지고 싶었지만 품절로 인해 구할 수 없었던 물건을 친구에게 생일선물로 받게 되는 식이다.

한편, 한 번 일이 잘못되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나쁜 방향으로 일이 꼬여 가는 것을 머피의 법칙, 우연히도 예상치 않았던 행운들이 줄줄이 이어지는 것을 샐리의 법칙이라고 한다.


9. 대통령의 식사에 초청받아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정도로 격의 없이 대화를 나누는 지인들을 무엇이라 할까?

 

더보기

정답 : 키친 캐비넷(kitchen cabinet)

 

키친 캐비닛은 대통령과 어떠한 사적 이해나 정치 관계로 얽혀 있지 않아 여론을 전달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행정부 안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실력자들과는 구분된다.

이들은 식당 안에서는 직위가 아니라 서로를 퍼스트 네임으로 부르며, 대화나 토의 역시 수평적인 관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통령은 이들로부터 국민여론이나 자신의 국정운영 스타일에 대한 충고를 들을 수 있다. 나아가 측근들에 둘러싸여 자신이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바로잡을 수도 있어 자주 이런 모임을 갖는다. 물론 식당을 나서는 순간부터는 다시 각자의 위치로 돌아간다.

2001년 6월 부시(George Walker Bush) 미국 대통령이 키친 캐비닛 명단을 처음으로 공개하기도 하였는데, 흔히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과 격의 없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지인들로 의미를 확대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10. 주민들이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처분이나 결정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단체장을 통제할 수 있는 제도로서, 지방자치단체장들의 독단적 행정운영과 비리 등 폐단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2007년 7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제도는?

 

더보기

정답 : 주민소환제

 

주민들이 지방자치체제의 행정처분이나 결정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단체장을 통제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일정한 절차를 거쳐 해당 지역의 단체장이나 지방의회 의원을 불러 문제사안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투표를 통해 단체장을 제재할 수 있다.

정치인에 대한 가장 확실하고 직접적인 통제수단으로 지방자치단체장들의 독단적인 행정운영과 비리 등 지방자치제도의 폐단을 막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일정수 또는 일정 비율의 선거인이 청원하면 선출직 공직자에 대해 임기 전에 선거를 다시 실시하고, 선거에 지면 공직을 떠나게 할 수 있는 제도이다. 미국에서는 지방의원·교육위원·단체장 등 지방공직자에게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한국에서는 2006년 5월 24일 '주민소환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2007년 7월부터 시행되었으며, 이 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과 투표로 선출된 지방의회 의원을 소환할 수 있다.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주민소환투표 청구권자 총수의 10% 이상의 서명을 받아야 하고, 시장·군수와 자치구의 구청장은 15% 이상, 지역선거구 시·도의회 의원 및 지역선거구 자치구 시·군의회 의원은 20% 이상의 서명을 받아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청구할 수 있다. 주민소환 투표가 실시되어 해당 지방자치단체 유권자 총수의 3분의 1 이상이 투표하고, 유효투표 총수의 과반수가 찬성하면 확정된다.

한국에서는 2009년까지 2차례 실시되었다. 2007년 12월 12일 경기도 하남시에서 지역 단체장이 주민들의 동의를 얻지 않고 광역 장사시설 유치를 발표하였다는 이유로 주민소환 투표가 실시되었으나 투표율이 31.3%에 그쳐 법률로 정한 33.3%에 미달됨으로써 무산되었다. 또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하여 제주특별자치도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가 2009년 8월 6일에 실시되었으나 역시 투표율이 11%에 그쳐 무산되었다.

반응형

'퀴즈모음 > 시사 상식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32] 시사 상식 퀴즈  (0) 2021.04.10
[031] 시사 상식 퀴즈  (0) 2020.10.12
[029] 시사 상식 퀴즈  (0) 2020.09.25
[028] 시사 상식 퀴즈  (0) 2020.09.25
[027] 시사 상식 퀴즈  (0) 2020.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