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모음/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027]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반응형

*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유퀴즈'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앱 스토어 바로가기

 


 

* 정답은 더보기를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조선 시대 이것 하나는요, 쌀 다섯 말과 거래될 정도로 귀했다고 합니다. 세종실록에 따르면 이것을 훔치다가 들킨 내시는 곤장 백 대를 때리고 귀양을 보냈다고 하는데요. 또한 동의보감에는 이것을 서쪽에서 온 과일이라 하여 서과라 하였는데 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수박

 

서과(西)·수과()·한과()·시과()라고도 한다. 줄기는 길게 자라서 땅 위를 기며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잎자루가 있고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 긴 타원형이며 길이 10∼18cm이고 깃꼴로 깊게 갈라진다. 갈래조각은 3∼4쌍이고, 녹색빛을 띤 흰색이며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암수한그루이다. 꽃은 5∼6월에 연한 노란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화관은 5개로 갈래진다. 열매는 5∼6kg까지 비대하는 것이 보통이다. 종자는 달걀 모양이고 검은 갈색이다.

아프리카 원산으로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재배되었다고 하며, 각지에 분포된 것은 약 500년 전이라고 한다. 한국에는 조선시대 《연산군일기》(1507)에 수의 재배에 대한 기록이 나타난 것으로 보아 그 이전에 들어온 것이 분명하다. 오늘날에는 일반재배는 물론 시설원예를 통한 연중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수한 품종은 물론 씨없는 수박도 생산되고 있다. 한방과 민간에서는 구창·방광염·보혈·강장 등에 쓴다. 꽃말은 '큰 마음'이다.


2. 이것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영화나 만화 장난감 등에 열광하거나 수집하는 취미를 가진 어른을 칭하는 신조어입니다. 최근 펭수 캐릭터에 열광하는 2.30대 성인들이 대표적인 예로 흔히 유년기 감성으로 돌아가 정서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추구하는 사람을  뜻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키덜트(kidult)

 

어린이를 뜻하는 ‘키드’(Kid)와 어른을 의미하는 ‘어덜트’(Adult)의 합성어로 ‘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지칭한다. 키덜트는 유년시절 즐기던 장난감이나 만화, 과자, 의복 등에 향수를 느껴 이를 다시 찾는 20∼30대의 성인계층을 말하는 것으로 이들의 특징은 무엇보다 진지하고 무거운 것 대신 유치할 정도로 천진난만하고 재미있는 것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현대인들의 삶이 날로 각박해지면서 어릴 적 감성으로 돌아가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추구하는 일부 어른들의 욕구가 디지털 문화와 맞물리면서 출현한 것으로 풀이한다. 최근 백화점, 완구점, 영화관, 인터넷 쇼핑몰 등에는 키덜트를 겨냥해 특별히 제작한 캐릭터 의류, 액세서리, 장난감, 만화영화 등이 다양하게 등장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3. 오늘날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이것은요 지난 2007년 IT 개발자였던 크리스 메시나에 의해 탄생했습니다. 그는  프로그래밍 C언어에서 우선 처리해야 하는 명령어 앞에 특정기호를 붙였던 방식에 이것에 영감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게시물의 분류와 검색을 편안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루 평균 1억 건 이상 사용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해시태그(hashtag)

 

마이크로블로깅 혹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게시한 메시지의 단락 내 혹은 메시지의 후미부에서, 특정 단어나 문장의 앞에 #(해시태그)를 붙여서 만들 수 있다. 태그가 붙여진 즉, 태깅(tagging) 된 메시지들은 동일한 해시태그에 따라 검색 가능하다. 예를 들면, "#재즈음악"이라는 해시태그를 검색한 사용자들은 해당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재즈음악"이라는 해시태그를 가진, 즉, 재즈음악과 관련된 모든 글들을 모아 볼 수 있다. 즉, 해시태그는 메시지(게시물)를 주제별로 그룹화 하는 기능을 한다. 해시태그는 그 형태뿐 아니라 게시물 내에 추가된 태그의 양도 중요하다. 동일한 게시물에 관계 없는 다수의 해시태그를 추가하거나, 같은 해시태그를 반복적으로 추가하는 것은 검색 결과의 질을 떨어뜨리고 주제 그룹화의 취지를 훼손시키기 때문이다.

실제 해시태그에서 사용되는 "#" 기호는 정보 기술에서 특별한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1970년대부터 사용되어 왔다. C언어에서는 C 전처리기(preprocessor)가 먼저 처리해야할 특별한 키워드에 "#"를 사용했다. 그 후 IRC(Internet Relay Chat)에서는 그룹이나 화제에 레이블을 붙이기 위해 이 기호를 사용하였다.  2007년 구글의 개발자 크리스 메시나(Chris Messina)는 IRC의 이러한 "#" 기호 사용에 영감을 받아 트위터에서 유사한 방법을 사용하자고 제안하였으며, 자신의 트위터에 처음으로 해시태그를 사용하였다. 

해시태그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2007년 스토우 보이드(Stowe Boyd)가 작성한 "Hash Tags = Twitter Grouping"이라는 블로그 포스트에서였다. 트위터는 모든 트윗(Twit)에서 해시태그에 대한 하이퍼링크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0년 트렌드 토픽(Trending Topics)이라는 인기 급상승 해시태그들을 게재하기 시작하였다. 페이스북 또한 2013년 해시태그 기능을 추가하였다. 해시태그는 특히 사진 소셜 네트워크 인스타그램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인스타그램에서는 게시된 사진에 해시태그를 추가함으로써 그 사진의 주제에 대해 기록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진이 검색되도록 한다. 해시태그의 오용을 막기 위해 트위터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서비스에서는 지나치게 일반적인(#iPhone, #사진 등) 해시태그나 불법적인 활동과 연관된 해시태그의 추가는 금지하고 있다.


4. 지난 1994년, 서울의 한 놀이공원 입구에는 '수입 오렌지족의 입장을 사양합니다'라는 제목의 안내문이 등장했습니다. 이는 방학을 맞아 귀국해 놀이공원을 찾는 일부 오렌지족들이 가족 단위가 많은 놀이공원의 분위기를 해친다고 판단했기 때문인데요. 다음 중, 안내문의 기준에 따라 놀이공원 입장이 가능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1. 뒷주머니에 미국 여권을 찔러넣고 다는 사람

2. 영어 반, 우리말 반 섞어 쓴는 사람

3. 머리를 노랗게 염색한 사람

4. 20대면서 외제 고급승용차를 타고 다니는 사람 

 

더보기

정답 : 3. 머리를 노랗게 염색한 사람


5. 치안과 질서 유지를 목적으로 37년간 시행됐던 야간통행금지 제도가 이것을 계기로 1982년 해제되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눈부신 발전상을 전 세계에 알린 계기로, 동서양의 화합을 이끌어내며 세계 평화를  정착시키는 전환점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는데요. '화합과 전진'이 공식 모토였던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서울올림픽(88올림픽)

 

1988년 9월 17일부터 10월 2일까지 16일간 서울에서 개최된 제24회 올림픽.

160개 IOC회원국에서 1만 3,626명의 선수단이 참가, 237개의 금메달을 놓고 각축을 벌인 결과 소련이 금메달 55개로 메달 순위 1위를 차지했고, 동독이 37개로 2위, 미국이 36개로 3위를 차지했으며 개최국 한국은 금메달 12개, 은메달 10개 동메달 11개로 4위를 기록했다. 80년 모스크바 올림픽이 미국을 비롯한 자본주의권 국가들의 참가거부로, 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이 소련을 비롯한 사회주의권 국가들의 참가거부로 반쪽짜리 올림픽이 됐던 데 반해 서울올림픽은 12년 만에 동서가 모두 참가한 지구촌의 대결장이었던 만큼 세계신기록 33개, 올림픽신기록 225개가 쏟아져 나오는 등 풍성한 기록을 남겼다.

88올림픽 유치, 체육부 신설, 86아시안게임 개최 등 제5공화국정권의 스포츠 진흥정책의 연장선상에서 개최된 서울올림픽은 헝가리와의 수교, 소련과의 무역대표부 설치 등 사회주의권과의 경제교류 및 문화교류의 계기가 되었으며, 우리 국민의 냉전·반공 이데올로기 해소에 기여한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 국내적으로 과소비와 사치향락 풍조를 만연시키는 등의 부정적 결과를 낳기도 했다.

유치할 당시부터 민중의 생존권을 외면하고 국민의 혈세를 헛된 곳에 남용하는 정책이라 하여 학생과 재야세력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던 서울올림픽은 이후 전두환 정권과 노태우 정권에 의해 <올림픽 이후로 개헌논의 유보> <올림픽 이후 전씨문제 처리> 등 국민의 정치의식을 호도하고 민주화 열기를 억압하기 위해 정략적으로 이용되고, <노점상 강제단속> 등 민중생존권 탄압으로 광범한 반대시위가 전개되었으며, 올림픽 개최가 현실화되면서 <남북 공동개최> <남북 단일팀 참가> 등의 이슈로 통일투쟁이 전개되기도 했다.

 


 

 

6. 이것은 파독 광부들의 아침 인사말입니다. 이들은 지하 1,200m, 40도 넘나드는 탄광으로 들어가기 전 '무사히 돌아오라'는 뜻의 독일어 인사를 나눴다고 하는데요. 그리운 고향과 가족, 그리고 자신과의 약속이기도 했던 이 인사말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글뤽 아우프(Glụ̈ck•auf)

(갱에 들어가는 광원에게) 무사귀환을 비는 인사.


7. 이것은 1609년 8월 25일, 강원도 다섯 지역에서 목격됐습니다. 당시 강원도 감사 이형욱은 조정에 이것을 보고하며 '호리병이나 양동이, 세숫대야처럼 생겼고 이것이 사라진 뒤에는 큰 천둥소리가 났다고 했는데요.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UFO(Unidentified Flying Object)

 

광해군일기[정초본] 20권, 광해 1년 9월 25일 계묘 3번째기사 

 

"간성군(杆城郡)에서 8월 25일 사시 푸른 하늘에 쨍쨍하게 태양이 비치었고 사방에는 한 점의 구름도 없었는데, 우레 소리가 나면서 북쪽에서 남쪽으로 향해 갈 즈음에 사람들이 모두 우러러 보니, 푸른 하늘에서 연기처럼 생긴 것이 두 곳에서 조금씩 나왔습니다. 형체는 햇무리와 같았고 움직이다가 한참 만에 멈추었으며, 우레 소리가 마치 북소리처럼 났습니다.

원주목(原州牧)에서는 8월 25일 사시 대낮에 붉은 색으로 베처럼 생긴 것이 길게 흘러 남쪽에서 북쪽으로 갔는데, 천둥 소리가 크게 나다가 잠시 뒤에 그쳤습니다.

 

강릉부(江陵府)에서는 8월 25일 사시에 해가 환하고 맑았는데, 갑자기 어떤 물건이 하늘에 나타나 작은 소리를 냈습니다. 형체는 큰 호리병과 같은데 위는 뾰족하고 아래는 컸으며, 하늘 한 가운데서부터 북방을 향하면서 마치 땅에 추락할 듯하였습니다. 아래로 떨어질 때 그 형상이 점차 커져 3, 4장(丈) 정도였는데, 그 색은 매우 붉었고, 지나간 곳에는 연이어 흰 기운이 생겼다가 한참 만에 사라졌습니다. 이것이 사라진 뒤에는 천둥 소리가 들렸는데, 그 소리가 천지(天地)를 진동했습니다.

 

춘천부(春川府)에서는 8월 25일 날씨가 청명하고 단지 동남쪽 하늘 사이에 조그만 구름이 잠시 나왔는데, 오시에 화광(火光)이 있었습니다. 모양은 큰 동이와 같았는데, 동남쪽에서 생겨나 북쪽을 향해 흘러갔습니다. 매우 크고 빠르기는 화살 같았는데 한참 뒤에 불처럼 생긴 것이 점차 소멸되고, 청백(靑白)의 연기가 팽창되듯 생겨나 곡선으로 나부끼며 한참 동안 흩어지지 않았습니다. 얼마 있다가 우레와 북 같은 소리가 천지를 진동시키다가 멈추었습니다.

 

양양부(襄陽府)에서는 8월 25일 미시(未時)에 품관(品官)인 김문위(金文緯)의 집 뜰 가운데 처마 아래의 땅 위에서 갑자기 세숫대야처럼 생긴 둥글고 빛나는 것이 나타나, 처음에는 땅에 내릴듯 하더니 곧 1장 정도 굽어 올라갔는데, 마치 어떤 기운이 공중에 뜨는 것 같았습니다. 크기는 한 아름 정도이고 길이는 베 반 필(匹) 정도였는데, 동쪽은 백색이고 중앙은 푸르게 빛났으며 서쪽은 적색이었습니다. 쳐다보니, 마치 무지개처럼 둥그렇게 도는데, 모습은 깃발을 만 것 같았습니다. 반쯤 공중에 올라가더니 온통 적색이 되었는데, 위의 머리는 뾰족하고 아래 뿌리쪽은 짜른 듯하였습니다. 곧바로 하늘 한가운데서 약간 북쪽으로 올라가더니 흰 구름으로 변하여 선명하고 보기 좋았습니다. 이어 하늘에 붙은 것처럼 날아 움직여 하늘에 부딪칠 듯 끼어들면서 마치 기운을 토해내는 듯하였는데, 갑자기 또 가운데가 끊어져 두 조각이 되더니, 한 조각은 동남쪽을 향해 1장 정도 가다가 연기처럼 사라졌고, 한 조각은 본래의 곳에 떠 있었는데 형체는 마치 베로 만든 방석과 같았습니다. 조금 뒤에 우레 소리가 몇 번 나더니, 끝내는 돌이 구르고 북을 치는 것 같은 소리가 그 속에서 나다가 한참만에 그쳤습니다. "


8. 이것은 거울로 삼을 만한 본보기라는 뜻으로 과거 중국인들이 거북이 등에 불을 올려놔 생기는 균열로 길흉을 점치거나, 거울에 비치는 모습을 보고 과거를 돌아봤다는 데서 이것이 유래됐습니다. 흔히 '많이 사람들의 이것이 되다'라는 표현으로 쓰이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귀감()

 

거북과 거울. 본보기. 행위의 기준. 거북은 길흉을 점치는 것이고 거울은 사물의 모습을 비치는 것이기에 하는 말임. 


9. 1853년, 미국의 한 화물운반업체는 세계 최초로 안전장치가 있는 엘리베이터를 발명했습니다. 그러나 이용객들은 느린 속도에 불만이 많았다는데요. 당시 기술로는 속도를 해결할 방법이 없자 엘리베이터에 이것을 설치해 상대적으로 속도를 인식하지 못하게 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거울

 

엘리베이터가 딱 한 대 설치돼 있는 건물이 있었다. 사람들은 엘리베이터가 너무 느리고, 자주 오지 않는다고 불평을 늘어놓았고, 건물 관리자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엔지니어들을 고용했다. 엔지니어들은 엘리베이터를 한 대 더 설치하라고 조언했지만, 어마어마한 비용 문제 때문에 건물 관리자는 이 제안을 거절했다.

관리자가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초빙한 사람은 심리학자였다. 이 심리학자는 실제로 사람들이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시간은 3분 정도의 미미한 시간이라는 것을 조사하고, 사람들이 불평하는 이유는 시간의 문제라기보다는 지루함의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다. 짧은 시간 동안 아무 것도 할 일이 없기 때문에 지루한 기분이 들고, 원래의 시간보다 오래 기다린 것처럼 느낀다는 것이다. 분석을 마친 심리학자는 엘리베이터 앞에 전신 거울을 하나 놓으라고 조언했고, 사람들은 엘리베이터가 도착하는 3분 동안 거울 앞에서 자신의 모습을 비춰보며 더 이상 불평하지 않게 됐다.

이처럼 고객에게 아무런 정보도 주지 않은 채 무작정 기다리게 하는 상황을 ‘초인종 효과(Doorbell effect)’라고 부른다.


10. 이것은 원래 신의 은총을 뜻하는 그리스어인데요 20세기 독일 사회학자 막스 베버가 초자연적인 재능이나 힘으로 사회를 이끄는 사람을 이것 권위라 표현하면서 널리 쓰이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사람을 끌어당기는 특별한 능력이나 자질을 뜻하는 이것은?

 

더보기

정답 : 카리스마(charisma)

 

‘신의 은총’이란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말로, 사람을 끌어당기는 특별한 능력이나 자질을 말한다. 독일 사회학자 막스 베버는 카리스마란 “어느 특정한 사람을 다른 사람들과는 구분되게 하는 특징으로서 초자연적인, 초인간적인 또는 비상한 힘과 능력을 가졌다고 사람들이 믿음으로써 생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당한 권력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군주 또는 부족장 같은 전통적 권력, 민중의 지도자와 같은 카리스마적 권력, 법률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부여받은 합법적 권력 등을 들었다. 카리스마 지도자는 순전히 개인적 매력으로 기존의 규칙과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는 이들을 말한다. 베버는 이들을 “개인적인 모범의 힘에 의해서 규범체제를 정당화시킬 수 있는 영웅”으로 설명했다.

딕 모리스는 카리스마의 후천적 개발이 가능하다며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카리스마란 현실 속에 어떤 구체적인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정치인의 오랜 노력과 좋은 이슈의 결실로서 오직 우리 마음속에만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치에서 가장 난해한 요소이다.”

미국 시카고대 교수 마빈 조니스 등은 “카리스마가 있는 지도자가 되려면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카리스마를 보이려는 지도자는 추종자들에게 자기가 그들의 대망을 구현시켜줄 것이며, 그들의 깊은 열망을 이해하고 있고 그 열망을 실현시키기 위해 헌신할 것임을 확신시켜야 한다. 여기에는 굉장한 공감이 필요하다. 카리스마가 있는 지도자들은 섬뜩할 정도로 추종자들의 정신상태를 잘 파악해, 자기가 그들을 이해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능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