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유퀴즈'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정답은 더보기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이것은 정신 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가 말한 죽음 본능입니다. 그는 인간의 마음은 상반되는 두 가지 본능으로 움직인다고 했는데요. 첫 번째 본능인 에로스는 삶에 대한 욕망을 나타내고 두 번째 본능인 이것은 죽음에 대한 욕망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어벤져스>의 악당 이름인 타노스 또한 이것에서 유래가 됐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타나토스
프로이트는 자기보존적 본능과 성적 본능을 합한 삶의 본능을 에로스(Eros)라 했고, 공격적인 본능들로 구성되는 죽음의 본능을 타나토스(Thanatos)라 했다.
삶의 본능에서 성격발달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성 본능이고 이것에 내재하는 정신적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 한다. 삶의 본능은 생명을 유지발전시키고,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며, 한 종족의 번창을 가져오게 한다.
죽음의 본능은 파괴의 본능이라고도 불렸다. 이것은 생물체가 무생물로 환원하려는 본능이다. 그래서 인간 자신을 사멸하고, 살아있는 동안 자신을 파괴하며, 처벌하며, 타인이나 환경을 파괴시키려고 서로 싸우며 공격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런 삶과 죽음의 본능들은 서로 중화를 이루기도 하고, 대체되기도 한다.
2. 패션 아이템 중 하나인 이것은요 17세기 유럽의 30년 전쟁 당시 전쟁에 나선 병사들이 부적처럼 지니고 있었던 것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극작가 오스카 와일드는 '잘 맨 이것은 인생에 있어 성실성을 보여주는 최고의 행위'라고 말했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넥타이
넥(neck)과 타이(tie)의 복합어로 이것을 약칭하여 타이라고도 한다.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남성복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액세서리이다.
타이의 소재는 대개 비단·합성섬유·모·피혁·사란 등이고, 제조방법에 의하여 직물 타이, 염색 타이, 편물 타이 등으로 나뉜다. 또한 모양에 따라서도 스카프 상태의 애스컷 타이, 끈 상태의 웨이스터 타이, 장식맺기풍의 나비 타이, 그리고 보편적인 띠 모양의 타이 등으로 분류된다.
역사적인 면에서 보면, 고대 로마시대의 군인이 사용한 포칼(focal:울 목도리)이 넥타이의 시초였으나, 직접적인 기원은 크라바트(cravat:옛 남자용 목도리)로 되어 있다. 크라바트의 어원은 크로아트(croate:크로아티아의 기마병) 장병의 목에 감은 선명한 빛깔의 천을 본뜬 것으로, 17세기 중기부터 프랑스 상류사회에 등장하여 1660년대부터 유럽 남성복에 일반화되었다. 초기의 크라바트는 레이스와 자수의 장식을 한 론(lawn)과 모슬린 ·실크 등 부드럽고 얇은 천을 스카프 모양으로 만든 것으로, 이것을 목에 감고 남은 부분으로 일반적인 장식맺음과 나비맺음 등으로 옷깃을 치장하였다. 남성복 길이의 정도와 깃이 없거나 깃이 소형 형식인 옷에 크라바트가 잘 조화되어, 그 유행은 형태 ·장식 ·소재 ·매는 법 등에 다소의 변화를 일으키면서 19세기 말까지 계속되었다. 스타인커크(steinkerk)와 스톡(stock) 등도 이와 같은 예이다.
그 동안에 네크클로스(neckcloth)라는 말은 네크웨어의 총칭으로서 존재하였으나, 남성복 유행의 주도권이 프랑스에서 영국으로 바뀐 19세기에는 우선 크라바트 대신 네크클로스라는 말이 일반화되었고, 1830년경부터는 넥타이라는 말이 사용되기에 이르렀다. 초기의 넥타이는 현재의 것과 같은 것은 아니고 크라바트의 형식이 어느 정도 담겨 있었다. 당시의 애스컷 타이는 스카프 모양의 넥타이에서 띠 모양의 넥타이로 바뀌어 가는 과도기의 것으로, 그 모양은 두 타이의 요소가 합쳐진 것이었다. 이것이 시대와 더불어 점차 띠 모양으로 변화되면서 너비와 길이가 다양해지고 새로운 소재가 사용되어 1890년에는 더비 타이(Derby tie)와 포인핸드(four-in-hand)라고 하는 현대적 넥타이로 발전하였다.
현재는 띠 모양의 넥타이가 남성용 타이의 주류를 차지하고, 장식요소가 적은 남성복에서 중요한 액세서리 역할을 한다. 또한 스카프 모양의 것은 스포츠용과 부녀자 및 어린이용 등에 많이 사용된다.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3. 이 인물은 미국을 경제 대국으로 만드는 데 기여한 기업가로 철도와 석유 회사 등에 투자하여 큰 이윤을 남겼습니다. 그는 부자로 죽는 것은 정말 부끄러운 일이라면 전 재산의 대부분을 2,500개의 공공 도서관, 대형 콘서트장 설립에 기부했다고 하는데요.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정답 : (철강왕) 카네기
미국의 산업 자본가, 철강왕.
영국의 스코틀랜드에서 가난한 직조공의 아들로 태어나 1848년 미국의 펜실베이니아주로 이주한 뒤 어려서부터 방적공, 배달원 등 갖가지의 직업에 종사하였다.
1853년 펜실베이니아철도회사에 취직하여 1865년까지 이곳에서 근무하는 동안, 침대차회사에 투자하여 큰 이익을 얻었으며 철도기재제조회사 ·운송회사 ·석유회사 등에도 투자하여 거액의 이윤을 얻었다.
1865년 철강업을 경영하기 시작하였고 72년 홈스테드제강소를 건설하였다. 1870년대부터 미국 산업계에 일기 시작한 기업합동의 붐을 타고, 피츠버그의 제강소를 중심으로 하는 석탄 ·철광석 ·광석 운반용 철도 ·선박 등에 걸치는 하나의 대철강 트러스트를 형성하였다.
1892년에는 카네기철강회사(뒤에 카네기회사로 개칭)를 설립하였는데, 이 회사는 당시 세계 최대의 철강 트러스트로서 미국 철강 생산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하였다. 1901년 카네기는 금융자본가인 모건(J.P.Morgan)과 함께 주요 철강회사 12개를 통합해 미국 철강시장의 65%를 지배하는 'US스틸'회사를 탄생시켰다.
철강왕으로 부를 쌓은 그는 만년에는 자신이 모은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교육과 문화사업에 전념했다. 1898년에 그는 뉴욕 최대의 공연장인 '카네기홀'에 출자했으며, 1900년에는 카네기 공과대학을 설립하는데 거액을 기부했다. (카네기공과대학은 1967년 멜론연구소와 병합하여 카네기멜론대학으로 개칭)
뉴욕 카네기재단, 워싱턴 카네기협회, 카네기 교육진흥재단 등을 포괄하는 카네기재단을 설립해 연구와 문화 사업을 지원했다. 1919년 철강을 기반으로 모은 수억달러의 재산을 말년에 사회에 환원한 카네기는 84세의 나이로 생애를 마감했다.
4. 이것은 연극에서 유래된 말로 어떤 일의 한 단락이 끝나고 다음 단락이 시작되는 동안을 뜻합니다. 연극에서 막이 끝난 뒤 다음 막이 오르기까지 의상을 갈아입거나 무대를 점검하는 시간을 이것이라 불렀는데요. 흔히 짬을 내 다른 일을 할 때 '이것을 이용하다'라고 표현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막간
1막(또는 1장)이 끝나 막이 내린 후 다음 막이 오를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주로 무대전환(舞臺轉換)이나 배우들의 출연 준비를 위한 시간으로 막간을 두고 있으나, 작극(作劇)상 시간적 추이(推移)나 사건의 비약을, 관객들이 혼란을 일으키지 않고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일부러 막간을 설정하기도 한다. 초기에는 그 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상당히 길게 소요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현재는 5분 ·10분 ·20분 등으로 예정에 따라 시간을 정해두고 사용한다.
대화에서 흔히 쓰는 '막간을 이용하여~'에서의 '막간'도 여기에서 유래되었다.
5. 야구에서 투수와 포수를 묶어 이르는 이 말은 원래 군사 용어인 포병 부대에서 유래됐습니다. 전투병이 투입되기 전 포병이 먼저 적진을 공격하는 것처럼 투수와 포수가 먼저 상대를 제압한다는 뜻인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배터리(battery)
투수와 포수를 함께 이르는 말이다.
6. 이것은 미국 최초 프로 야구팀 전설의 투수 이름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합니다. 원래 이것은 야구팀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를 뜻하는 말이었으나 오늘날 의미가 확대되어 한 분야의 최고 실력자를 지칭할 때 쓰이는데요. 공군에서는 전투에 공을 세워 동료의 인정을 받은 조종사를 이것이라 칭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정답 : 에이스
카드에서 조커를 제외하고 가장 좋은 패인 A 카드를 지칭하는 말이다. 최강의 패(牌)라는 뜻에서 야구 경기에서는 가장 기량이 좋은 투수를 가리키는 데 쓰이며, 테니스에서는 서비스로 1점을 따낸 서비스에이스를 의미한다. 배드민턴 경기에서는 셔틀콕이 상대 선수의 라켓·몸·의복이 닿지 않고 그대로 코트에 떨어질 정도로 완벽하게 득점이 될 수 있는 타구, 또는 선수가 자신 있어하는 결정타를 가리킨다. 전쟁 시에 적기(敵機)를 5대 이상 격추한 공군 조종사를 칭하기도 한다.
7. 이것은 원래 눌러서 넘어뜨린다는 뜻으로 뛰어난 힘이나 재주로 남을 눌러 꼼짝 못하게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흔히 월등한 힘이나 능력으로 우위를 점했을 때 '상대방을 이것하다'라고 표현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압도(壓倒)
8. 흔히 남에게 약점을 잡혀 꼼짝 못 하게 되는 상황일 때 '이곳이 잡히다'라는 표현을 쓰는데요. 이는 씨름판에서 상대방에게 이곳이 잡힐 경우 번쩍 들려 모래판에 나뒹굴기 때문에 생긴 표현이라고 합니다. 이곳은 무엇일까요?
정답 : 발목
특치기 : 발목을 갑자기 세게 메어치는 방법을 말한다.
툭치기 : 발목을 갑자기 세게 쳐서 메치는 방법을 말한다.
9. 고대 그리스인들은 사랑을 세 가지로 정의했다고 합니다. 이성과의 본능적인 사랑인 에로스, 친구 간의 사랑인 필리아 그리고 가족 간의 사랑인 이것인데요. 자발적으로 자신을 희생하며 조건 없는 사랑을 뜻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아가페
사랑(愛). 사랑을 의미하는 또 다른 그리스 말로는 에로스(eros)란 것이 있는데, 이것은 사랑의 신인 큐피트를 지칭하고, 주로 성(性)적 사랑을 뜻한다. 플라톤은 이것에 철학적 의미를 부여하여, 그가 말한 참된 실재(眞實在)인 이데아를 동경하는 사랑을 에로스라 하였다. 기독교에서는 신약성서에서 보이는 것처럼 이 에로스를 받아들이지 않고 아가페를 신의 인간에 대한 사랑, 반대로 인간의 신에 대한 사랑, 그리고 사람들 사이의 인간애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하였다. 하지만 초기에는 이 말의 복수형인 아가파이(agapae)를 애찬(愛餐 : 초기 기독교도들의 회식)이라는 뜻으로 사용하였다.
10. 이것은 활활 타오르는 불꽃의 기운이라는 뜻으로 마치 용이 입에서 불을 뿜어내는 듯한 대단한 기세를 의미하는데요. 어떤 분야에서 눈에 띌 만한 기록을 세웠을 때 '이것을 토하다' 라고 표현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기염
氣 기운 기, 焰 불꽃 염.
활활 타는 불꽃. 轉(전)하여 대단한 기세.
'퀴즈모음 >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58]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1) | 2023.03.01 |
---|---|
[057]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3.02.28 |
[055]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3.02.27 |
[054]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3.02.27 |
[053]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3.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