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유퀴즈'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정답은 더보기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정조는 효심이 깊기로 유명한 임금인데요. 정조는 어머니인 혜경궁 홍씨의 회갑 잔칫날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마음에 이 과일을 바쳤다고 합니다. 이 과일은 무엇일까요?
정답 : 복숭아
도자(桃子)라고도 한다.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따뜻하다. 과육이 흰 백도와 노란 황도로 나뉘는데, 생과일로는 수분이 많고 부드러운 백도를 쓰고, 통조림 등 가공용으로는 단단한 황도를 쓴다. 중국 원산으로 실크로드를 통하여 서양으로 전해졌으며, 17세기에는 아메리카 대륙까지 퍼져 나갔다. 한국에서도 예로부터 재배하였으나 상품용으로는 1906년 원예모범장을 설립한 뒤부터 개량종을 위주로 재배하였다. 전세계에 약 3,000종의 품종이 있으며 한국에서는 주로 창방조생·백도·천홍·대구보·백봉 등을 재배한다.
주성분은 수분과 당분이며 타타르산·사과산·시트르산 등의 유기산이 1% 가량 들어 있고, 비타민 A와 폼산·아세트산·발레르산 등의 에스터와 알코올류·알데하이드류·펙틴 등도 풍부하다. 과육에는 유리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 특히 아스파라진산이 많다. 특유의 향은 에스터·알코올류·알데하이드가 어울려서 낸다.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면역력을 키워 주고 식욕을 돋운다. 발육 불량과 야맹증에 좋으며 장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없애고 어혈을 풀어 준다. 껍질은 해독작용을 하고 유기산은 니코틴을 제거하며 독성을 없애 주기도 한다. 발암물질인 나이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도 들어 있다. 단, 장어와 같이 먹으면 설사를 하고, 자라와 먹으면 가슴통증을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6~8월 사이에 수확한다. 날로 먹거나 통조림·병조림·주스·잼 등으로 가공하여 먹는다. 종자는 한방에서 도인(桃仁)이라고 하여 약재로 쓴다.
2. 이것은 전 세계에 1억 부 이상 판매된 책입니다. 1950년대에 한 맥주 회사 임원이 새 사냥에 실패한 뒤 유럽에서 가장 빠른 새가 무엇인지 궁금증을 가진 데서 이것이 탄생했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기네스북
영국 기네스(Guinness Brewery) 양조회사의 사장이었던 휴 비버(Hugh Beaver, 1890~1967)가 유럽에서 가장 빠른 사냥용 새가 무엇인지에 대해 논쟁을 벌인 뒤 이런 사소한 사안들에 관한 공식 기록을 남기기로 결심하면서 시작된 책이다.
비버는 1951년 아일랜드 웩스포드에서 치러진 사냥모임에서 골든 플로비라는 물새가 유럽의 사냥감 새들 중에서 가장 빠른지를 다투는 논쟁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에 그는 기존의 서적들을 모두 찾아보았으나 그 답을 얻을 수 없었고, 이에 이러한 의문들에 대한 답을 담고 있는 책이 술집 주인들에게 유용할 것이라는 점에 착안, 이와 관련한 책을 만들기로 했다. 비버는 1954년 당시 기록광으로 널리 알려졌던 옥스포드대학 출신인 맥훠터 형제(Norris and Ross McWhirter)를 초대해 희한한 기록들을 모은 책의 편집을 의뢰하였다. 이 책의 편집 및 제작은 맥훠터 형제가 맡고 책의 이름은 기네스 양조회사의 이름을 따서 <기네스북 오브 레코드(Guinness Book of Records)>로 칭했다. 그리고 1955년 8월 27일 첫 <기네스북>이 시중에 나왔는데, 이 책은 198페이지에 이르는 호화 양장본으로 영국 및 세계 최고기록들을 실었으며 사진과 그림이 곁들어졌다. <기네스북>은 그해 성탄절이 되기 전에 영국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리고 1959년에는 최초의 미국판 <기네스북> 출간을 시작으로, 37개국 언어로 100여 개국에서 매년 크리스마스에 맞춰 발행되기 시작하였다.
한편 기네스사는 1997년 영국의 그랜드메트사와 합병해 '디아지오'라는 회사로 출범했으며, 이후 디아지오사는 2001년 영국 미디어업체 '굴레인 엔터테인먼트사'에 <기네스북>을 매각했다. 그리고 2002년에 '굴레인 엔터테인먼트'는 다시 'HIT Entertainment'에 매각돼 현재 <기네스북>은 'HIT Entertainment'에서 발행되고 있다. <기네스북>은 발행 50주년을 맞은 2004년에는 1억 부 판매를 돌파하기도 했다. <기네스북>은 매년 책을 새로 펴낼 때마다 재미없는 기록을 빼고 새 기록을 넣는 방식으로 발행되고 있다.
3. 카메라를 들고 찍을 때 흔들림을 최소화 해주는 장비인 '스테디캠'은 1976년 이 영화에서 처음 사용됐다고 합니다. 주인공이 필라델피아 미술관 계단을 뛰어오른 뒤 파이팅을 하는 장면에서 쓰였으며, 영화사에 길이 남을 명장면이 탄생했는데요. 이 영화 제목은 무엇일까요?
정답 : 록키
머리는 나쁘지만 힘세고 끈기 있이고 마음씨 좋은 남자. 존 G. 아빌드센의 「록키」는 다 쓰러져가던 실베스터 스탤론의 경력을 하늘 높이 쏘아 올렸고 동시에 전례 없는 흥행수익을 올리며 시리즈로 제작되었다. 오늘날에는 상투적인 것이 되어버린 좌우연타 동작이지만 1976년 당시에는 굉장했다.
영화는 록키 발보아(스탤론)라는 전성기가 지난 권투선수 이야기다. 그는 친구 폴리(버트 영)의 여동생 에이드리언(탈리아 샤이어)을 사랑하고 트레이너인 미키(버지스 메레디스)에게 인정받기 위해 노력한다. 홍보를 위한 이벤트에서 헤비급 세계챔피언 아폴로 크리드(칼 웨더스)에게 도전할 기회가 그에게 주어진다.
빌 콘티의 박진감 넘치는 트럼펫과 타악기 연주 음악이 곁들여진 「록키」는 냉담한 세계에서 만족을 얻기 위한 분투를 그린 대단히 매력적이고 감동적인 드라마다. 그 드라마에는 모하메드 알리의 도전자였던 척 웨프너의 이야기와 이제는 다양한 재능과 치열함이 증명된 유명한 배우이자 작가인 ‘이탈리아 종마’ 실베스터 스탤론의 이야기가 결합되어 있다. 직접 쓴 대본을 영화사에 팔면서 그는 거의 무명에 가까웠던 자신이 주연을 맡는 것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그것이 필사적인 시도였든 영감에 따른 것이었든 그는 굉장한 성공을 거두면서 할리우드의 슈퍼스타 대열에 올라섰다.
「록키」는 특히 뒤이은 스탤론의 경력을 고려할 때 매우 감상적인 영화로 무시되기 일쑤지만 백인 노동자계층에 관한 애정 어린 세부묘사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록키와 폴리, 에이드리언과 미키는 각각 빚수금원과 육고기 포장공, 애완동물 가게 점원, 체육관 운영자다. 그들에게 유일한 위로 향한 움직임은 소망과 꿈뿐이다. 이 ‘전기 영화’는 패자도 열심히 노력하면 그에 합당한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옛날 이야기의 세계로 돌아간다.
「록키」에서 중요한 것은 1960년대 말과 70년대 초의 영화에서 그토록 자주 의심의 대상이 되어 왔던 명예와 용기라는 가치다. 매표수입과 아카데미 수상은 그러한 확신이 좋은 반응으로 돌아왔음을 증명해주었다. 아카데미에서는 최우수 작품상의 명예를 거머쥐고 몇 가지 기록을 세웠다.
4. 이것은 군함에서 함장이 군대를 지휘하기 편하도록 높은 곳에 탑 모양으로 만든 장소를 뜻합니다. 오늘날 작전이나 지시를 내리는 사람을 지칭하며, 흔히 스포츠팀의 감독을 이것에 비유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사령탑
1. [군사 ] 군함이나 항공 기지에서 잘 보고 지휘할 수 있도록 높게 만든 탑 모양의 장소. 또는 그곳에서 지휘하는 장소.
2. 작전이나 지시 따위를 하는 중추부.
5. 19세기 말 아프리카에서 미국 남부로 강제 이주된 노동자들이 부르던 노동요와 찬송가 등이 섞여 탄생한 음악 장르인데요. 음악 속에 그들의 애환이 담겨 있어 우울을 뜻하는 영단어인 이것이라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블루스
이별 뒤의 쓸쓸한 마음을 노래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흑인 영가(靈歌)가 합창으로 부르는 집단적인 노래임에 반해, 블루스는 독창이나 독주곡으로 이루어지는 개인의 노래다. 19세기 후반 기타의 보급으로 기타 반주에 맞춰 부르는 형태로 발달했다. 12마디 단위로 특정의 화음 진행(blueschord)을 지니며, 멜로디는 3도와 7도가 대부분 반음 내려가는데, 이 음을 블루 노트(blue note)라 부른다. 블루스가 재즈에 도입되면서 재즈의 음악적 기반을 형성하기도 했다.
6. '이것'은 생명을 구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심폐소생술과 심장충격기 사용 등 응급처치를 통해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킨 사람에게 인증서 및 배지를 수여하는 제도입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하트세이버
생명을 구한 사람이란 뜻으로, 심폐소생술(CPR)과 심장충격기 사용 등 응급처치를 통해 심정지환자를 소생시킨 사람에게 인증서 및 하트세이버 배지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귀중한 생명을 살린 구급대원 및 일반 시민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적극적인 응급처치를 유도하고자 2008년부터 시행됐다.
하트세이버 수여 대상은 구급대원을 포함한 일반 시민 모두이다. 응급처치를 받은 심정지환자가 ▷병원 도착 전 심전도 회복 ▷병원 도착 전·후 의식 회복 ▷병원 도착 후 72시간 이상 생존하여 완전 회복의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하트세이버 대상에 선정된다.
하트세이버에 선정된 사람은 인증서와 인증패와 함께 배지를 받게 된다. 배지의 크기는 가로 1.5cm, 세로 2cm 이내이며 금 또는 은 등의 재질로 제작된다. 수여하는 지방자치단체마다 그 모양과 크기는 조금씩 다르다.
7. 이 말은 주머니 속의 송곳이라는 뜻의 사자성어입니다. 뾰족한 송곳은 가만히 있어도 주머니를 뚫고 나오듯 재능이 남다르면 반드시 드러나기 마련이라는 뜻의 이 말은 무엇일까요?
정답 : 낭주지추(囊中之錐)
《사기》 〈평원군우경열전(平原君虞卿列傳)〉에서 유래하는 말이다. 조(趙)나라 공자 평원군은 평소 선비를 후하게 대해 수천 명의 식객이 있었다. 어느 날 진(秦)나라가 조나라의 수도 한단을 포위하자 조나라는 평원군을 보내 초나라에 도움을 청하도록 하였다. 평원군은 식객과 제자 중 용맹하고 학식 있는 20명을 선발하여 가려고 했다. 마지막 한 명을 채우지 못하고 있을 때 모수(毛遂)라는 이가 스스로를 추천하며 앞으로 나왔다. 평원군은 “현명한 선비가 세상에 있는 것은 비유하자면 주머니 속에 있는 송곳과 같아서 그 끝이 금세 드러나 보이는 법이오.[夫賢士之處世也, 譬若錐之處囊中, 其末立見.]”라고 하며 빈객으로 있은 지 3년이나 되었으나 들은 적 없는 모수를 거절하였다. 그러나 모수는 “저는 오늘에야 당신의 주머니 속에 넣어달라고 부탁드리는 것입니다. 저를 좀 더 일찍 주머니 속에 있게 했더라면 그 끝만이 아니라 송곳 자루까지 밖으로 나왔을 것입니다.”하였다. 결국 모수는 일행에 가담하여 함께 초나라로 갔고 초나라와의 교섭에 큰 활약을 하였다.
이처럼 낭중지추는 능력과 재주가 뛰어난 사람은 어떤 상황에 있어도 두각을 나타내기 마련임을 비유하는 말이다.
유의어로는 모수자천(毛遂自薦), 닭 무리 중에 있는 한 마리 학이라는 뜻으로 많은 사람 중에 돋보이는 뛰어난 사람을 가리키는 군계일학(群鷄一鶴)이 있다.
8. 대부분의 병뚜껑 톱니 개수는 이 숫자라고 합니다. 이는 가장 안전하게 내용물을 보관할 수 있는 최적의 숫자임과 동시에 가장 쉽게 뚜껑을 딸 수 있는 숫자라고 하는데요. 무게중심이 안정적인 정삼각형의 특성을 이용해 탄생한 '이 숫자'는 무엇일까요?
정답 : 이십일
가장 안전하게 내용물을 보관할 수 있는 최적의 숫자임과 동시에 가장 쉽게 뚜껑을 딸 수 있는 숫자
9. 이것은 태어난 지 일 년이 안 된 송골매가 참매를 길들여서 사냥에 쓰는 매를 일컫는 말입니다. 털갈이를 하기 전 앞가슴에 난 털이 보랏빛을 띠기 때문에 이것이라 불리는데요. 기상과 용맹을 상징해 공군사관학교 생도를 이것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보라매
'보라매'는 난 지 1년이 안 된 매를 일컫는 말. 어려서 길들이기가 쉽고 활동력이 왕성해 사냥매로는 최상품이다.
보라매 외에 매사냥에 쓰이는 매의 이름으로는 산진이, 수진이, 삼계참 등이 있다.
산에서 1년이 지난 매는 '산진이', 보라매로 들어와 사람 손에서 1년을 난 매를 '수진이'라 한다. '삼계참'은 사람 손에서 3년 이상을 난 장수매를 가리킨다.
10. 이것은 몸이 가늘고 긴 모양의 물고기입니다. 몸의 길이가 약 10cm 정도 되는 이것은 등은 푸른색, 몸은 은색으로 빛나는데요. 바닷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멸치
《우해이어보》에서는 멸아, 《자산어보》에서는 멸어라 하였고 한자어로 추어라 하였다. 《재물보》와 《전어지》에서는 몃이라 하였다. 일본명은 Katakuchiiwashi이다. 최대 몸길이 15cm까지 성장한다. 몸의 횡단면은 타원형에 가까우며 옆으로 납작하다. 입은 크며 비스듬히 경사진다. 위턱이 머리의 앞쪽으로 튀어나오며, 양 턱에는 미세한 이빨이 있다.
배쪽 정중선을 따라 모비늘(scute:날카로운 능선을 형성하고 있는 비늘로서 전갱이의 측선 뒷부분과 전어나 준치의 복중선 위에 나타남)이 없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에는 가시가 없다. 등지느러미는 1개로 몸의 중앙에 위치하며, 가슴지느러미는 배쪽에 치우쳐 있다. 몸 등쪽은 짙은 푸른색을 띠며, 중앙과 배쪽은 은백색을 띤다.
주로 수심 0∼200m 정도의 대륙붕 해역에서 생활한다. 표면 가까운 곳에서 무리를 이루어 지내는데, 봄과 여름에 연안에서 생활하다가 좀더 북쪽으로 이동한다. 유어일 때는 부유성 해조류를 따라 다닌다. 먹이는 요각류, 작은 갑각류, 연체동물의 유생, 어류의 알 등이다. 산란은 봄, 가을 2차례에 걸쳐 일어나며, 수심 20∼30m층에서 밤중에 산란한다. 수명은 1년 반 정도이다. 사할린섬 남부, 일본, 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의 연근해에 분포한다.
전세계적으로 멸치속 어류에는 8종이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의 종들은 연안에 서식한다. 페루 앞바다에서 최대 어획량을 기록한 멸치류는 Engraulis ringens로서, 엘니뇨의 영향으로 어획량이 감소되기도 하였다. 멸치는 호주산 멸치 E. australis 및 유럽산 멸치 E. encrasicolus와 매우 비슷하여 식별이 곤란하지만, 지리적으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별종으로 처리하고 있다.
'퀴즈모음 >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56]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3.02.27 |
---|---|
[055]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3.02.27 |
[053]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3.01.26 |
[052]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1) | 2023.01.26 |
[051]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3.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