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모음/경제 상식 퀴즈

[033] 경제 상식 퀴즈

반응형

*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시사/경제/상식 퀴즈 '시사왕'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앱 스토어 바로가기


* 정답은 더보기를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우선주 또는 국채 • 공채 • 사채 등과 같은 부채 상환의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독립된 계정으로 설정하여 적립하는 금액을 무엇이라 할까?

 

더보기

정답 : 감채기금(sinking fund)

 

국채나 지방세 등의 공채를 강제적 상환을 위해서 별도로 조성ㆍ설치한 특별 기금을 감채기금이라 한다. 감채기금의 목적은 공채시가 유지, 공채 누적으로 인한 공채비용 팽창과 조세부담 증가를 방지하는 것이며, 기금은 일반회계 특별회계로부터 전입되어 관리ㆍ운영된다.


2.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은 금액이 클 경우 채무자는 상환을 위한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 이런 경우 일정 기간 원금은 상환하지 않고 이자만 납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기간을 무엇이라 부르는가?

 

더보기

정답 : 거치기간( grace period)

 

'거치(据置)'의 사전적 의미는 '손을 대거나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둠' 혹은 '공채·사채·저금·연금 따위를 일정 기간 동안 상환 또는 지급하지 아니함'이다.

따라서 '거치기간'이란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은 후, 원금을 갚지 않고 매달 이자만 납부하는 기간을 말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에 돈을 빌릴 때, 돈을 갚을 방식에 대해 '거치기간이 있는 상환' 방식으로 정한 후, 대출을 받은 후 일정 기간(거치기간) 동안에는 이자만 지급하다가 거치기간이 끝나면 원금을 분할 상환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 대출기간은 거치기간과 상환기간을 포함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대출기간은 10년이고 '3년 거치 7년 상환'인 경우로 이는 3년 동안은 이자만 내고 4년되는 해부터 빌린 돈을 분할하여 갚아가는 것이다.


3. 기업이 건물  등과 같은 유형자산의 건설을 위해 재료비 • 노무비 • 경비 등이 지출되었으나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또는 건설을 목적으론 재료와 기계 설비의 도입을 위한 지출을 하였으나 아직 현품이 도착하지 않은 경우에 당해 건설이 완료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회계처리하기 위한 계정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건설중인 자산(construction in process)

 

건설중인 자산은 유형자산의 건설을 위해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이 지출되었으나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와 건설을 목적으로 재료와 기계설비의 도입을 위한 지출을 하였으나 아직 현품이 도착되지 않은 경우에 일시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계정으로 건설이 완료되거나 현품이 도착하여 영업에 사용하게 된 때에는 해당 유형자산계정으로 대체, 처리한다. 또한 건설자금에 직접 사용되고 있음이 인정되는 차입금의 순금융비용도 건설중인 자산에 포함된다


4. 주식의 보유시간을 통상적으로 2~3분 단위로 짧게 잡아 하루에 수십 번 또는 수백 번씩 매매거래를 함으로써 초단기 매매차익을 얻는 기법, 혹은 근소한 가격변동에 민감하게 대응하여 매매하는 투기성 선물거래를 무엇이라 할까?

 

더보기

정답 : 스캘핑(scalping)

 

‘스캘핑(scalping)’이란 원래 ‘가죽 벗기기’라는 뜻인데, 북미 인디언들이 적의 시체에서 머리 가죽을 벗겨내 전리품으로 챙겼던 행위에서 비롯된 말이다. 선물·주식 시장에서의 스캘핑은 하루에 수십 번 또는 수백 번씩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 분·초 단위로 주가의 흐름을 포착하여 순간의 차익을 남기는 방법)을 하며 단기 시세 차익을 챙기고 빠져 나오는 박리다매형 초단타 매매 기법을 뜻한다. 스캘핑은 주로 거래량이 많고 가격 변화가 빠른 주식 시장에서 행해진다. 사람의 머리 가죽이 피부 중 가장 얇은 피부층으로 이루어진 곳이어서 아주 적은 이윤을 챙긴다는 의미에서 스캘핑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한편, 스캘핑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은 스캘퍼(scalper)라고 한다.



5. 국가 간 통상 교섭에는 개방의 폭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법률을 개정할 수는 있어도, 후퇴하는 쪽으로 되돌릴 수는 없도록 함으로써 무역 자유화를 촉진하는 '역진 방지' 조항을 뜻하는 말은?

 

더보기

정답 : 래칫(ratchet)

 

일단 자유화(개방)한 부문의 경우 이를 다시 후퇴시킬 수 없다는 원칙. 톱니바퀴의 역진방지장치 처럼 통상협상에서는 한번합의한 사항을 뒤로 돌리지 못하게 규정한 내용으로 RATCHET조항이라고 한다.

 


6. 특정품목의 수입이 급증하여 국내의 경쟁업계에 중대한 손해를 입히거나 그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국내산업을 보호하기 위하여 GATT 제19조에 근거하여 발동하는 긴급 수입제한 조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더보기

정답 : 세이프가드(safeguard)

 

특정품목의 수입이 급증하여 국내 업계에 중대한 손실이 발생하거나 그 우려가 있을 경우 GATT 가맹국이 발동하는 긴급 수입제한조치이다. 미국과 멕시코 간 무역협정에 규정되었던 면책조항이 모델이 되어 GATT 제19조로 도입됨으로써 국제규범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세이프가드의 유형으로는 수입물품의 수량 제한, 관세율 조정, 국내산업의 구조조정을 촉진시키기 위한 금융 등의 지원이 있다. 예기치 않은 사태가 발생할 경우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GATT 협정을 어쩔 수 없이 위반할 수밖에 없는 사례가 발생할 것에 대비하여 협정의 준수를 일시적으로 면제해 준다는 의미에서 세이프가드제도가 규정되어 있는 조항(GATT 제19조)을 '면책조항' 또는 '도피조항(escape clause)'이라고도 한다. 이는 공정무역관행에 의한 정당한 수입을 규제하는 제도이므로, 반덤핑ㆍ상계 관세 등 불공정무역을 규제하는 제도보다도 발동요건이 엄격하다.

세계무역기구(WTO) 체제 내에서도 국내산업 보호를 위하여 '심각한 피해' 등 일정 조건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이를 인정해 주고 있다. WTO 세이프가드협정에서는, 세이프가드는 심각한 피해를 방지하거나 치유하고 구조조정을 용이하게 하는데 필요한 정도로만 취해져야 하며, 수입국은 세이프가드 조치를 취할 경우 원산지에 관계없이 해당 물품의 수출국에게 협의할 기회를 제공하고 적절한 보상을 해 줄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리고 협의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당해 물품의 수출국이 수입국에 대해 보복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세이프가드제도는 '불공정무역행위조사 및 산업피해구제에 관한 법률'과 'WTO 세이프가드협정' 및 1994년도 'GATT 제19조'에 법적 근거를 두고 운영되고 있고, 산업자원부(현, 지식경제부) 무역위원회가 조사 및 판정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대외무역법에 근거하여 어떤 품목의 수입이 급증하여 피해를 보고 있다는 국내업자의 제소가 있으면 무역위원회가 피해 여부를 조사한다. 조사 결과 국내 산업에 피해가 있다고 판정한 때에는 그 판정일로부터 45일 이내에 당해 산업을 관장하는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협회ㆍ조합 등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관계 행정기관의 장에게 관세율의 조정 등 구제조치를 건의한다.

한편 외환시장에서 쓰이는 세이프가드는 외환위기가 닥쳤거나 예상되는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외환거래나 자본이동을 통제하는 조치를 뜻한다.


7. 은행이 거액의 자산가를 대상으로 예금, 주식, 부동산 등의 자산을 종합 관리하는 것뿐 아니라 세무, 법률, 상솟ㄱ 등 금융 이외의 업무에 대한 서비스도 제공해주는 맞춤형 개인금융 서비스를 일컫는 말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프라이빗 배킹(private banking)

 

고액의 자산가들을 상대로 기존의 은행 거래와는 수준이 다른 고급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은행뿐 아니라 증권사, 투자신탁회사 등 대부분의 금융기관들이 단골 우량고객 확보를 위해 프라이빗 뱅킹팀을 운영하고 있다. 일정 규모(보통 수억 원) 이상이 되는 회원 고객에게 은행이나 증권사 등에서 전담 프라이빗 뱅커(private banker)를 통해 자산 운용에 대한 총괄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고객에게 한 장소에서 모든 은행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고객의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수익률을 극대화하고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 예금과 대출에서부터 증권 정보의 제공, 세무·법률 상담 등 은행 밖에서 이루어지는 업무에 이르기까지 자산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채권, 선물, 옵션, 부동산, 리츠 등에 이르는 다양한 상품들을 대상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그에 대한 조언 및 관리를 해준다. 프라이빗 뱅킹은 종전의 자산 관리(asset management)의 차원을 넘어서 부의 관리(wealth management)를 담당하는 금융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 

한편 프라이빗 뱅킹은 1977년 미국의 시티뱅크가 최초로 사용한 용어이나, 역사적으로는 유럽 귀족들이 부의 세속을 위해 고용한 재산관리인이 시초라고 할 수 있다. 11세기 십자군원정 이후 유럽정변 중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스위스가 타 국가의 부유층 자산의 피난처로 각광받았고, 1차 대전 이후 영세중립국으로 자립성과 중립성을 보장받으면서 스위스는 프라이빗 뱅킹의 중심지로 정착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9년 씨티은행이 국내 최초로 고소득층을 겨냥한 프라이빗 뱅킹을 시작하였다. 국내 금융권에서는 1994년 하나은행이 VIP 프로그램을 도입한 후 여러 해 동안 큰 주목을 받지는 못하다가, IMF 이후 금융권이 재편되면서 프라이빗 뱅킹은 은행과 증권사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수익 모델로 등장하게 되었다. 

 


8. 수산자원의 부족이나 수산물 가격 상승에 따른 물가 불안과 실물가치 하락을 무엇이라 할까?

 

더보기

정답 : 피시플레이션(fishflation)

 

지속적인 ‘물가 상승’을 뜻하는 ‘inflation’과 ‘수산물’을 뜻하는 ‘fisheries’의 합성어로 수산자원의 부족에 기인한 수산물의 지속적인 가격 상승을 뜻한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 온도 상승과 무차별적인 남획 등으로 바다 어족자원이 점점 고갈되면서 수산자원의 심각한 부족이 피시플레이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UN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2015년에만 세계적으로 1,000만 톤의 수산물이 부족할 것이라고 한다.


9. 대형마트나 기업형 수퍼마켓(SSM), 편의점 등 대형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와 공동 개발해 판매하는 '자체상표'로,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식품부터 가전제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성화되고 있는데 이는 무엇일까?

 

더보기

정답 : 프라이빗 브랜드(private brand : 자체상표)

 

제조설비를 갖추지 않은 백화점과 할인점 등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고유 브랜드 상품. 로열티와 중간마진, 광고비, 판촉비가 추가로 들지 않아 10∼30%의 원가절감이 가능하고 판매가격도 그만큼 저렴하다. 유통업체가 자기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에 맞춰 패션 상품에서부터 식품·음료·잡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체상표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PL (Private Label)이라고도 한다. 해당점포에서만 판매된다는 점에서 전국 어디에서나 살 수 있는 제조업체 브랜드(NB :National Brand)와 구별된다.


10. 투자신탁회사가 국내외에서 조달한 자금으로 국내외 증권시장에 분산투자하는 기금, 또는 다수 기업이 공동으로 출자하는 자금, 혹은 중앙정부의 예산지원 자금을 자구 노력에 연계하여 배정하는 방식을 총칭하는 말은?

 

더보기

정답 : 매칭펀드(matching fund)

 

경영학에서 공동자금출자라는 의미로 쓰이며, 흔히 컨소시엄 형태로 자금을 여러 기업이 공동출자할 때 매칭펀드라고 한다. 투자신탁회사의 경우 국내 및 해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익증권을 발행하여 조성된 자금으로 국내증권과 해외증권에 동시에 투자하고 매칭펀드를 통한 간접적 투자방법에 의해 외국인에게는 국내증권투자를, 국내투자자에게는 해외증권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정부는 증권시장의 육성과 자본시장 국제화의 단계적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1990년 3월부터 국내 투신사에 매칭펀드의 설정 및 운용을 허용했다.

이러한 펀드는 수익증권을 발행하되 일정기간 동안 환매를 제한할 수 있는 단위형으로, 국내증권투자뿐만 아니라 해외증권투자를 병행함으로써 국내통화 증발을 완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재정용어로 매칭펀드는 중앙정부가 민간이나 지방자치단체에 예산을 지원할 때 자체노력에 연계해서 예산을 배정하는 방식을 말하기도 한다. 지방이 중앙정부에 예산을 요구하기 전에 먼저 자체적으로 노력을 하면 그에 상응한 예산지원을 한다는 것이다.

 

반응형

'퀴즈모음 > 경제 상식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35] 경제 상식 퀴즈  (0) 2022.08.08
[034] 경제 상식 퀴즈  (0) 2022.08.08
[032] 경제 상식 퀴즈  (0) 2022.08.05
[031] 경제 상식 퀴즈  (0) 2022.08.05
[030] 경제 상식 퀴즈  (0) 2022.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