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시사/경제/상식 퀴즈 '시사왕'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정답은 더보기를 클릭 후 확인하세요!
1. 성인이 되어도 어른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어린아이 같은 남성들의 심리적 현상을 무엇이라 할까?
정답 : 피터팬 증후군(Peter Pan syndrome)
1983년 미국 심리학자 댄 카일러 박사가 <피터팬 신드롬>이라는 책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몸은 어른이지만 마음은 아직 동화의 세계에 머물러서 험난한 현실에 나서기를 주저하여 어른들의 사회에 적응할 수 없는 '어른아이' 같은 남성들에게 나타내는 심리적인 증상이다. 이 용어는 피터팬 동화의 주인공인 피터팬이 영원히 나이를 먹지 않는 데서 비롯되었다.
대학생들의 졸업기피증이 대표적인 예이며, 최근 들어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자신감 부족, 무책임, 무기력증 같은 양상을 설명하는 데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한편, 중소기업이 받을 수 있는 지원을 계속 받기 위해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포기하는 현상을 말하기도 한다.
2. 추억은 언제나 아름다운 것이라 생각하며, 과거의 일들 가운데 나쁜 기억들은 지워버리고 좋은 기억들만 남겨두려는 심리적 현상은?
정답 : 무드셀라 증후군(Methuselah syndrome )
창세기 5:21~27에 등장하는 인물인 므두셀라의 이름에서 유래된 용어로, 과거에 대해 긍정적인 것만을 기억하고 과거로 회귀하려고 하는 성향을 의미한다. 므두셀라는 성경에서 가장 장수한 인물로, 에녹의 아들이자 라멕의 아버지이며 방주를 만든 노아의 할아버지로서 960세를 향수하였다. 므두셀라의 이름이 사용되기 시작한 연유에 대해서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나이가 들수록 과거를 회상하며 그리워했다는 의미에서 그러한 이름이 붙여졌다는 주장이 있다.
현실세계에 기반하지 않고 이상적인 세계를 꿈꾸며 추구한다는 점에서 '파랑새증후군'과 유사점이 있으나, '파랑새증후군'이 불확실한 미래 시점에서의 긍정적 사건을 바라는 데 반해 '므두셀라증후군'은 과거에 초점을 맞추고 과거의 기억을 왜곡된 방향으로 편향시킨다는 차이점이 있다.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과거의 일에 대해 부정적으로만 기억하고 자신이 피해자라고 여기는 '순교자증후군'을 들 수 있다.
므두셀라증후군은 치열하고 경쟁적인 현대 사회에서 과거를 그리워하고 여유 있는 삶을 표방하는 현대인의 심리상태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으며, 과거로의 향수를 활용한 레트로 마케팅과도 연관이 있다.
3. 컴퓨터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면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것처럼, 게임이나 인터넷 등 사이버 세계에 깊이 빠져 현실을 혼동하는 청소년들의 병리적 현상은 무엇일까?
정답 : 리셋증후군(reset syndrome)
컴퓨터가 오류를 일으켰을 때 시스템을 초기화 상태로 되돌리는 일을 뜻하는 ‘리셋(reset)’과 증후군을 뜻하는 ‘신드롬(syndrome)’의 합성어이다. 컴퓨터를 초기화시키듯 현실세계에서도 잘못되거나 실수한 부분이 있으면 얼마든지 리셋이 가능할 것으로 착각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주로 컴퓨터에 친숙한 세대에서 나타나며, 일부는 심각한 범죄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 용어는 1990년 일본에서 처음 생겨났고, 1997년 5월 일본 고베시에서 발생한 초등학생 토막살인 사건의 범인인 중학생(14세)이 컴퓨터 게임광이었음이 밝혀지면서 널리 알려졌다. 한국에서도 1990년대 말부터 경찰백서에 이 용어가 등장하였는데 현재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 수사대는 리셋증후군을 인터넷중독의 한 유형으로 규정하고 있다.
리셋증후군의 대표적 특징은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구분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리셋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나 인간관계를 쉽게 버리고 다시 시작하려는 사회 부적응 현상을 보인다. 심할 경우 범죄를 저지르면서도 그것이 범죄행위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절도나 폭행 심지어 살인을 저질러도 그것을 단지 게임의 일종으로 여기고, 자신의 죄책감을 리셋하면 자신의 행위도 없던 일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4. 직장과 가정에서 모두 인정받지 못한다는 생각으로 소외감을 느끼거나, 직장상사와 부하직원 사이에서 압박감을 받는 중간 관리층의 정신적 고충을 부르는 말은?
정답 : 샌드위치 증후군(sandwich syndrome)
밑에서는 젊은 부하 직원들이 쳐 올라오고, 위에서는 경영층이 일의 성과를 다그치는 등 위아래의 압박을 동시에 받는 과장·부장 등 중간 관리층이 겪는 고통을 샌드위치에 빗대어 표현한 증후군을 말한다. 샌드위치신드롬이라고도 한다.
즉 젊고 유능한 부하 직원들은 호시탐탐 승진의 기회를 엿보며 자리를 위협하고, 경영진은 경영진대로 일의 성과가 미흡하다고 채근하는데, 중간에서 어떤 뾰족한 방법도 없이 시름시름 속앓이만 하면서 마음의 병을 앓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급속도로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새롭게 등장한 직업병이자 현대병으로서, 경쟁에서 이겨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현대사회의 한 단면을 잘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증후군은 이상이나 목표를 향해 돌진하던 사람이 갑자기 능력의 한계나 현실의 벽을 느껴 심한 우울증에 빠지는 증상인 탈진증후군으로 발전하기도 하고, 심할 때는 심리적 압박을 견디지 못해 자살하거나 심장마비를 일으켜 돌연사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에서는 특히 1997년 이후 국제통화기금(IMF) 한파에 따른 대규모 구조조정과 워크아웃으로 인해 대량 실직의 위협이 가속화되면서 경영층과 젊은 사원들 사이에서 위아래로 실직 위협을 받는 과장·부장 등 중간 간부들이 늘어났는데, 이들 화이트칼라들이 겪었던 고통이 바로 샌드위치증후군이다.
5. 많은 근심을 안고 사는 현대인들이 마술 램프를 손에 쥐고 걱정을 불러내듯이, 알 수 없는 불안 속에서 괴로워하며 처분만을 기다리는 병리적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 : 램프 증후군(Lamp syndrome)
램프 증후군은 일어날 가능성이 거의 없거나 해결할 수 없는 일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고 불안해하는 현대인의 성향을 일컫는 심리학 용어로, ‘과잉근심’이라고도 한다.
이는 <알라딘과 요술 램프>에서 유래된 말로, 이야기 속 램프의 요정 ‘지니’는 알라딘이 램프를 문지르면나타나 소원을 들어주거나 어려움을 해결해 준다. 이에 램프 증후군은 램프의 요정 지니를 불러내 소원을 비는 것처럼 현대인들이 수시로 걱정거리를 떠올리며 불안해하거나 걱정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한편, 의학적으로 램프증후군은 '범불안장애'에 속하는 정신과적 질환으로 분류된다. 불안장애는 강박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공황장애, 범불안장애 등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이고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해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장애를 의미한다. 각 진단마다 증상의 차이는 조금씩 있으나 비정상적이고 병적인 불안과 공포를 주증상으로 하는 질환이다.
6. 인질이 인질범에 동화되는 현상, 혹은 아주 극한 상황에서 강자의 논리에 약자가 동화되는 심리적 현상은?
정답 : 스톡홀름 증후군
인질이 납치나 강도를 당했을 때 범인과 장기간 함께 지내면서, 범인에게 연민을 느끼고 동조하게 되면서 범인을 잡으려는 경찰을 오히려 적대시하게 되는 심리현상을 말한다. 이는 1973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일어난 인질강도사건에 유래된 정신과 용어다.
당시 폐쇄된 공간에서 강도에 인질로 잡힌 극단적인 상황에 놓여 있던 인질은 자신의 생사를 쥐고 있는 강자인 강도에게 감화되어, 강도를 지지하고 나아가서는 협력하려는 현상을 보였다. 심리학자들은 인질강도사건과 같은 극단적인 상황에 처하게 되면 처음의 두려움과 달리, 인질범과 같이 있는 사이 차츰 그들에게 온정을 느끼게 되고 오히려 자신을 구출하려는 측에 반감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스톡홀름 증후군과 반대의 현상으로 '리마(Lima) 증후군'을 들 수가 있는데, 이는 1997년 페루 리마에서 반정부 요원들이 인질들과 함께 지내면서 인질들에게 동화되어, 공격적인 태도가 완화됐던 현상에서 유래된 말이다.
7. 자신이 동경하는 유명인이나 가까운 사람이 사망하거나 자살을 한 경우,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따라 자살을 시도하는 심리적 현상은 무엇인가?
정답 : 베르테르 효과(Werther effect)
독일의 문호 괴테가 1774년 출간한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주인공 베르테르가 연인 로테에게 실연당한 뒤 권총으로 자살하는 내용이 있는데, 이 책을 읽은 유럽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이를 모방하여 권총으로 자살하는 것이 유행처럼 퍼져 나간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유명인이 자살했다는 소식을 접한 일반인이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해 유행처럼 스스로 목숨을 끊는 자살의 전염현상에 대해 1974년 미국의 사회학자 데이비드 필립스가 최초로 언급하였다. 최근 탤런트ㆍ영화배우 등 유명 연예인의 잇단 자살소식이 매스컴을 통해 전해지자 이를 모방한 자살 사건이 급증하면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8. 얼굴은 웃고 있지만 마음속은 절망감으로 가득 차 울고 있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증상을 지칭하는 용어는?
정답 :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의학적 용어로는 가면성 우울증으로 불리며, 식욕이 감퇴되거나 매사에 재미가 없고, 의욕이 떨어지며, 피로감ㆍ불면증 같은 증세가 나타난다. 주로 인기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 연예인, 고객을 많이 대하는 세일즈맨, 경쟁의 성과에 내몰린 직장인들이 많이 가지고 있다.
9.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마쳤으나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실업상태에 있는 고학력 실업자, 또는 박사 실업자를 부르는 말은?
정답 : 오버 닥터(over-doctor)
박사과정에서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고 박사논문을 써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박사과정 수료자나, 학점을 취득했으나 학위는 취득하지 못하고 수업연한을 넘긴 만기퇴학자 모두 오버닥터에 포함된다. 1990년대 이후부터 미국, 일본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고학력의 박사 실업자가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우리나라에서도 외환위기를 전후하여 이들의 취직문제가 점차 사회문제화 부상하고 있다.
10. 사람이 어떤 충격을 받았을 때 그 사람의 성격 일부가 떨어져 나와 독자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때 그 사람은 전혀 다른 사람처럼 말과 행동을 하고 나중에는 자신의 그런 행동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현상을 일컫는 정신의학적 용어는 무엇일까?
정답 : 해리성 장애(dissociative disorders)
해리성 장애는 평상시에는 통합되어 있는 개인의 기억, 의식, 정체감, 지각기능 등이 붕괴하여 와해된 행동상태를 말한다. 여기서 ‘해리’라는 것은 연속적인 의식이 단절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해리현상은 개인의 심리적 갈등이나 외부적 충격에 대한 자기방어기제로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갑자기 장애가 나타났다가 곧 사라지기도 한다.
해리성 장애의 종류로 해리성 기억상실, 해리성 정체 장애, 해리성 둔주 등이 있다. 해리성 기억상실은 강한 스트레스 상황에 처했을 때 부분적으로 기억을 잃어버리는 증상을 말하며, 해리성 장애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해리성 정체 장애는 다중인격장애라고도 하며 한 사람 안에 다수의 정체감이나 인격상태가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해리성 둔주는 과거의 기억과 정체감을 상실하고 본래의 가정과 직장을 떠나 방황하거나 전혀 새로운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가는 현상을 말한다.
'퀴즈모음 > 시사 상식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16] 시사 상식 퀴즈 (0) | 2020.08.25 |
---|---|
[015] 시사 상식 퀴즈 (0) | 2020.08.24 |
[013] 시사 상식 퀴즈 (0) | 2020.08.20 |
[012] 시사 상식 퀴즈 (0) | 2020.08.14 |
[011] 시사 상식 퀴즈 (0) | 2020.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