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iOS

[ios개발] Xcode10 프로젝트의 파일 및 화면 구성 살펴보기

반응형

프로젝트의 파일들 살펴보기

 

 

1. AppDelegate.swift

앱의 실행 주기(Life Cycle)를 관리하는 내용의 스위프트 소스 코드가 들어 있는 클래스 파일입니다. 앱을 실행하거나 종료 또는 백그라운드를 실행할 때 하는 일들을 관리합니다. 일반적으로 초보 단계일 때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코딩하지 않아도 됩니다.
[추가]

이 클래스는 앱 전체의 실행 흐름을 컨트롤하는 객체로서 앱이 처음 실행되거나 종료될 때, 혹은 백그라운드 상태로 들어가거나 포그라운드 상태로 활성화될 때 호출되는 메소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ViewController.swift

화면에 보이는 뷰에서 처리하는 내용의 스위프트 소스 코드를 담고 있는 클래스 파일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머는 이 파일에서 코딩을 하게 되며 뷰 하나당 클래스 하나가 대응됩니다. 그러므로 스토리보드에서 여러 개의 뷰를 추가하면 뷰의 개수만큼 뷰 컨트롤러 클래스 파일이 필요합니다.

 

3.Main.storyboard

앱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하고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현한 파일입니다. 이 스토리보드를 통해 화면에 보이는 내용 및 뷰와 뷰 간의 연결 관계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4.Assets.xcassets

앱의 아이콘을 보관하는 저장소입니다. 이곳에서 앱 아이콘을 설정해야 원하는 앱 아이콘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5.LaunchScreen.storyboard

앱이 실행될 때 잠시 나타나는 스플래시 화면을 만드는 스토리보드입니다.

 

6.Info.plist

앱이 실행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파일입니다.

 


기기(Device)와 회전 선택하기

 

프로젝트가 생선되고 처음 나타나는 화면이 프로젝트의 설정 화면입니다. 이 부분은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초보 단계일 때는 대부분 설정하지 않고 기본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1. Devices 

앱이 지원하는 기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아이폰, 아이패드 또는 유니버설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Device Orientation

앱이 지원할 회전 방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워진 상태(Portrait), 거꾸로 뒤집어진 상태(Upside Down), 왼쪽으로 회전(Landscape Left), 오른쪽으로 회전(Landscape Right)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Xcode의 화면 구성 살펴보기

 

 

1.내비게이터 영역

프로젝트 내비게이터, 심벌 내비게이터, 검색 내비게이터, 이슈 내비게이터, 테스트 내비게이터, 디버그 내비게이터, 브레이크 포인트 내비게이터, 리포트 내비게이터 등의 정보를 나타내 주는 영역입니다.  1번의 각 항목들은 한 번 클릭하면 가운데의 편집기(2) 영역에 나타나고, 더블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열리면서 나타납니다.

 

2.편집기 영역

소스 파일을 열어 소스를 직접 입력하거나 스토리보드를 이용하여 화면을 디자인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3.인스펙터 영역

스토리보드를 편집할 때 버튼, 컨트롤러, 뷰 등 모든 객체의 속성을 편집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4.디버그 영역

버그를 찾아 수정하는 과정인 디버그를 진행할 때 원하는 변수의 값을 확인하거나 테스트할 목적으로 사용한 입출력 내용이 출력되는 영역입니다. 디버그 창은 왼쪽의 변수 영역과 오른쪽의 콘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가] 꼼꼼한 재은 씨의 Swift : 기본편

 

1) Identity

- Display Name : Xcode 8.0부터 신설된 항목입니다. 모바일 기기에 설치된 앱의 이름을 설정하는 역할을 하죠. 프로젝트 이름과 상관없이 우리가 원하는 앱 이름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대부분 프로젝트명은 영어로 설정하지만 앱의 이름은 한글로 표시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 이 항목을 이용하여 이름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Xcode 8.0 이전에는 [Bundle Name]이라는 항목이 이 역할을 대신했습니다.  [Bundle Name]은 그림과 같이 [Info] 탭 항목에 속해 있는데요. 아직도 이 항목의 값을 편집하면 앱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Bundle Name]과 [Display Name] 항목의 값이 동시에 설정될 경우 Xcode는 [Display Name]을 우선 적용합니다.

 

- Bundle Identifier는 앱 스토어가 앱을 식별하는 고유 코드입니다. 프로젝트 이름과 조직명이 합해져 만들어 내는 값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나면 수정할 수 없습니다.

 

2) Deployment Info 

이 영역은 앱이 배포될 때 필요한 항목을 설정하는 부분

- Deployment Target은 배포를 허용할 ios 버전의 하한선을 지정하는 항목으로, 여기서 지정한 항목보다 낮은 버전의 ios에는 설치가 제한됩니다.  하지만 버전을 낮게 설정한 상태에서 상위 버전을 충분히 대응하지 않으면 최신 ios에서는 원하는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Device 항목은 아이폰용 아이패드용, 그리고 둘 모두를 지원하는 유니버설 세 값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로 선택할 경우 스토리보드가 자칫 매우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특별히 아이폰과 아이패드 양쪽을 모두 지원할 분명한 목적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Main Interface는 앱이 처음 실행될 때 기본 인터페이스 파일을 무엇으로 할 것인지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 Device Orientation는 모바일 기기의 가로, 세로에 대한 회전 여부를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각각의 방향을 결정하는 체크박스 중에서 체크된 것들에 한해 지원됩니다.

 

3)App Icons and Launch Images 

이 영역은 기기에 설치되는 앱의 아이콘에 대한 설정과, 초기 로딩 페이지 설정을 관리합니다. 우선은 기본 설정값으로 앱을 제작하지만, 실제 앱을 만들 때에는 반드시 이 부분에 대한 설정 작업이 필요합니다.

 

4) Linked Frameworks and Libraries는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를 추가할 때 등록하는 부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