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iOS

[ios개발] Xcode 10 프로젝트 생성하기

반응형

1. Xcode 실행하기

 

1. Get started with a playgrouned 

스위프트 언어를 간단하게 연습할 수 있는 플레이그라운드를 실행합니다. 플레이그라운드는 코딩하는 즉시 해당 코드에 대한 결과를 오른쪽 결과 창에 표시해 주므로 결과를 바로바로 확인하면서 코딩할 수 있습니다.

 

2.Create a new Xcode project 

아이폰, 아이패드, 맥 앱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Xcode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3. Clone an existing project 

SVN이나 git과 같은 버전 관리 도구로 연결하여 기존 소스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4.Recent Projects 

최근에 사용한 프로젝트 중에서 선택해 불러올 수 있습니다.

 

5.Open another project

최근 프로젝트에 포함되지 않은 다른 프로젝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2. 템플릿 선택하기

 

1. Single View App 

뷰를 사용하는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입니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뷰가 나타나며 필요에 따라 새로운 뷰를 추가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템플릿입니다.

 

2.Game

게임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입니다. 그래픽 처리를 위한 OpenGL 게임 뷰를 생성해 줍니다.

 

3. Augmented Reality App

증강현실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입니다.

 

4.Document Based App 

데이터를 저정할 수 있는 문서 기반의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입니다.

 

5.Master-Detail App

목록 기반의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입니다. 아이폰의 메모 앱처럼 목록을 보여주고 목록 중 하나를 선택하면 해당 목록의 상세 내용을 볼 수 있는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6.Page-Based App

여러 개의 페이지로 이루어진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입니다. 페이지를 넘기는 효과를 지원하므로 앨범 앱이나 E-book 앱을 만들 때 적합한 템플릿입니다.

 

7.Tabbed App

아랫부분의 탭바를 사용하여 뷰를 이동하는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입니다. 전화앱이나 시계 앱처럼 탭을 사용하여 뷰를 이동하는 앱을 개발할 때 적합합니다.

 

8.Sticker Pack App

스티커 팩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입니다.

 

9.iMessage App 

아이메시지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입니다.


 

3. 프로젝트 기본 정보 입력

 

1. Product Name

개발하려고 하는 앱의 이름을 입력. 프로젝트의 이름은 앱의 고유 식별 코드인 'Bundle Identifier', 줄여서 '번들 아이디'를 만드는 요소로 사용됨.

 

2. Team

개발자 프로그램에 등록된 ID 또는 팀을 입력합니다. 개발자 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으면 여기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시뮬레이션을 사용할 것이므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애플 개발자 계정으로 생성된 인증서를 선택하는 부분, 앱 스토어에 빌드된 앱을 등록하거나, 혹은 인하우스 방식(내부용 배포)으로 배포할 앱을  빌드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인증서가 필요하다. 이때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를 선택하여 빌드하면 목적에 맞게 서명된 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3.Organization Name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사람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일반적으로 개발자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4.Organization Identifier

조직의 식별자를 입력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조직의 도메인 주소를 역순으로 입력합니다. 조직 식별자는 앱 식별자를 만드는 데 사용되므로 공부를 하는 동안에는 아무런 URL을 입력해도 무관하지만 앱을 앱스토어에 등록하려면 개인이나 조직이 소유하고 있는 유일한 URL이 있어야 합니다.

 

5. Bundle Identifier 

식별자입니다. 'Company Identifier.Product Name'으로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앱 식별자는 앱을 앱스토어에 등록할 때 다른 앱들과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하므로 유일한 식별자를 사용하여 앱을 등록해야 합니다.

 

6.Language 

앱 개발에 사용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스위프트(Swift)와 오브젝트-c(Object-C)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wift를 선택합니다.

 

7.Use core Data

io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관리 툴킷의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8. Include Unit Tests, Include UI Tests

앱의 동작 등을 자동으로 테스트할 때 사용합니다.

 


4. 프로젝트를 저장할 폴더 선택

 

소스 컨트롤이란?

소스 컨트롤은 깃(Git)이라는 소스 버전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만약 깃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관리하고 싶다면 버전 관리에 대한 개념과 깃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