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모음/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072]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반응형

*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유퀴즈'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앱 스토어 바로가기

 


* 정답은 더보기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이것은 가슴이 후련할 만큼 통쾌하고 장한 행위라는 뜻인데요. 흔히 스포츠에서 선수나 팀이 목표했던 성과를 달성했을 때 이것이라 표현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쾌거

 

쾌거 快擧  : 통쾌하고 장한 행위.


2. 이것은 '거리와 요금을 기록한다'는 뜻의 독일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7세기 초 유럽에서 마차 형태로 이것이 처음 등장했는데요. 1891년 독일인 빌헬름 브룬이 요금 자동 표시기를 개발하며 본격적인 이것의 시대가 열렸다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택시

 

빌헬름 브룬(Wilhelm Bruhn)은 1853년 11월 11일 독일 뤼벡(Lübeck)에서 태어나 1927년 베를린에서 생을 마감한 독일의 발명가이다. 그는 베를린에서 현대적인 요금 계산기 택시미터(Taximeter)를 발명하였다. 이 택시미터에서 택시라는 이름이 생겨났다. 풀네임은 '프리드리히 빌헬름 구스타프 브룬'(Friedrich Wilhelm Gustav Bruhn)이다. 그는 독일 회사 Westendarp & Piper Hamburg에서 일했으며, 1920년 이 회사의 리더로 임명되었다. 그는 결혼하여 3명의 자녀를 두었고, 그의 딸은 독일 출신의 20세기 대표 건축가인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와 결혼했으며, 그의 아들인 블프강 브룬(Wolfgang Bruhn)은 미술사 학자였다


3. 이것은 닿기만 하면 터진다는 뜻의 사자성어입니다. 과거 화살을 장전하고 활의 시위를 잡아당겼을 때 발사 직전의 팽팽한 모양에서 이것이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조그만 자극에도 폭발할 것 같이 몹시 위급한 상황에 쓰이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일촉즉발

 

한 번 닿으면 곧 터진다. 조그만 일로도 원인이 되어 크게 벌어질 수 있는 아주 위급하고 切迫(절박)한 모양.


4. 근육을 뜻하는 영어 단어 '머슬'은 '작은 이 동물'을 뜻하는 라틴어 '무스클루스'에서 유래됐다고 합니다. 피부 아래 일부 근육이 마치 '작은 이 동물'처럼 움직인다고 해서 붙은 명칭인데요. 이 동물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쥐

 

근육의 영어인 muscle은 라틴어 musculus(무스쿨루스)로부터 유래되었다. mus는 쥐를, culus는 작은 것을 의미한다.


5. 제주도에선 전통적으로 이것을 대나무로 만들어 해충에서부터 아기를 보호하고 쉽게 이동시키는 역할로 사용했습니다. 사물의 발생지나 근원지를 비유적으로 뜻하는 단어이기도 한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요람

 

1. 젖먹이를 태우고 흔들어 놀게 하거나 잠재우는 물건. 주로 작은 채롱처럼 된 것을 이른다.
2. 사물의 발생지나 근원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6. 이것은 복도를 뜻하는 이탈리아어에서 유래됐습니다. 16세기 초 유럽에서는 왕이나 귀족들이 수집한 값비싼 보물과 예술품을 진열해둔 곳을 이것이라 불렀는데요. 여기에서 비롯되어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거나 판매하는 곳을 가리키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갤러리(gallery)

 

1. 영국 성당의 트리뷴과 같음.
2.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의 중세 성당건축 외벽에 나타난 소규모 아케이드.
3. 신교 교회당 2층의 회중석.
4. 건물내외벽 상부에 부가된 개방적인 아케이드 혹은 보랑(步廊). 극장의 갤러리석, 2층 및 천정에 판자를 깔아서 높게 만든 관람석 등도 그 예.
5. 미술품을 진열한 좁고 긴 방이나 또는 폭이 넓은 보랑. 영국, 프랑스의 초기 르네상스 저택이나 궁전건물에서 종종 볼수 있으며 영국에서는 이를 '롱 갤러리'라고 불렀음. 베르사유 궁의 ‘거울의 방’등은 바로크적인 발전으로 보임.
6. 근대에 와서는 형상과 관계없이 미술품의 전시 진열을 위한 공간 또는 전시관, 화랑. 그외에 미술상 점포나 옥호에도 갤러리를 쓰는 경우도 많음.
7. 스위스의 샬레 및 미국 서 · 남부 건물의 베란다 등.
8. 공예에서 가구의 갑판등을 둘러싼 난간 모양의 부분.


7. 24절기 중 하나인 이 절기가 되면 첫눈이 내립니다. 이 무렵 추워야 보리농사가 잘된다고 하여 이것 추위는 빚내서라도 한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인데요. 입동과 대설 사이 스무 번째 절기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소설

 

24절기 중 스무 번째 절기. 이날 첫눈이 내린다고 하여 소설(小雪)이라고 한다. 태양의 황경(黃經)이 240도일 때이며, 양력으로 11월 22일 또는 23일 무렵, 음력으로는 10월에 든다. 겨울이 시작되는 입동(立冬) 후 15일, 큰 눈이 내린다는 대설(大雪) 전 약 15일에 든다.


8. 이것은 잔치를 뜻하는 옛말에서 유래됐습니다. 과거에는 정성을 들여 만든 음식이나 음식을 보내주는 일을 이것이라 했는데요. 여기에서 비롯돼 오늘날 국가나 사회에 공헌하는 사람에게 이것했다라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이바지 

 

이바지는 ‘잔치하다’라는 뜻을 가진 옛말 ‘이받다’에서 유래되었다. 옛날에는 혼례를 치르고 난 후에 신랑과 신부를 맞이하는 양가에서 큰상을 차리고 이를 사돈댁에 보내는 풍습을 ‘상수’라 하였는데, 요즘은 혼례음식으로 이바지 음식을 주는 것으로 변하였다.


9. 이것은 사람들 사이에 맺어지는 관계를 뜻하는 말입니다. 불교에서 석가모니는 '모든 것은 이것이 합해져 생겨나고 이것이 흩어지면 사라진다'라는 말을 남겼다고 하는데요. 작가 피천득의 수필 제목이기도 한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인연

 

1996년 샘터사에서 간행한 피천득의 대표적인 수필집이다. 1993년에 작가가 그동안 써온 시를 묶어 시집 《생명》을 펴내고 난 뒤 잃어버릴 뻔한 수필 몇 편을 모아 엮어 낸 작품집이다. 맑고 아름다운 조가비와 조약돌을 줍듯이 작가의 지나온 시절에 대한 아름다운 글들을 모아 만든 작품집이다.

이 작품집에 수록된 대표적인 수필 《인연》은 작가가 열일곱 되던 해에 일본 도쿄[東京]에서 만난 문학 소녀 아사코[朝子]와의 수십년에 걸쳐 세 번 만난 인연을 아름답고 담담하게 들려주고 있다. 


10. 이것은 원래 전쟁 시 화력이 센 무기들로 단단히 무장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비롯돼 어떤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든든히 준비하는 자세를 비유하는 말로도 쓰이는데요. 흔히 급격히 추워진 날씨에 두터워진 옷차림을 가리켜 '이것했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중무장

 

1. 전쟁이나 유사시에 대비하여 화력이 센 무기들로 단단히 무장함. 또는 그런 무장.
2. 어떤 조건에 대처하기 위하여 든든히 준비하는 일이나 그런 모양새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