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모음/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070]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반응형

*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유퀴즈'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앱 스토어 바로가기

 


 

* 정답은 더보기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하늘에 높게 닿은 집이라는 뜻으로 아주 높게 솟은 초고층 건물을 이것이라 합니다. 이것은 보통 높이 2,200m 이상의 건물로 대도시 랜드마크로 상징되는데요. 두바이의 부르즈 할리파, 뉴욕의 원 월드 트레이드 센터, 서울 L월드타워가 대표적입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마천루(skyscraper)

 

탑이나 기둥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뉴욕 맨해튼에는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381m로 텔레비전탑까지 합하면 448.6m)과 크라이슬러 빌딩(318.8m) 등이 늘어서 있으며, 1973년 세계무역센터 빌딩(417m)도 완성되었으나, 미국대폭발테러사건으로 붕괴되었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있는 부르즈 할리파(829.84m)이다. 그 다음이 중국 상하이에 있는 상하이 타워(Shanghai Tower, 632m)이며 사우디아라비아 메카에 있는 아브라즈 알 바이트 타워(Abraj Al Bait Tower, 601m), 중국 선전에 있는 핑안 파이낸스 센터(Ping An Finance Center, 599m), 우리나라의 롯데월드타워(554.5m)가 뒤를 잇고 있다.


2. 이것은 불교에서 유래된 고사성어입니다. 혼자서 칼 한자루 들고 적진으로 곧장 쳐들어간다는 뜻으로 목표를 향해 용맹하게 돌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오늘날 말을 할 때 부연설명 없이 요점만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는 것을 이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단도직입

 

 : 홑 단,  : 칼 도,  : 곧을 직,  : 들 입

 

원래는 불교 용어이다. 중국 송(宋)나라 석도원(釋道原)이 쓴 《경덕전등록(景德傳燈錄)》에 "만약 작가가 장수가 되어 전쟁터에 나선다면, 칼 한 자루 쥐고 적진으로 뛰어 들어갈 것이지 이러쿵저러쿵 하지 않는다.[若是作家戰將, 便須單刀直入, 莫更如何若何.]"라는 구절이 있다. 작가(作家)는 선종(禪宗)에서 문답을 할 때 민첩하고 예리하되 심도 있는 논조를 지닌 승려를 가리킨다. 여기서 단도직입은 목표에 확신을 가지고 즉시 용맹하게 온 힘을 다해 돌진하는 것을 뜻하는데, 주로 말을 할 때 부연설명을 붙이지 않고 요지만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는 것에 비유하여 쓰인다. 말군더더기를 늘어놓지 않고 핵심만 간단히 전달하는 글을 가리키기도 한다.

비슷한 말로 본질을 파악하고 단번에 정곡을 찌른다는 뜻의 일침견혈(一針見血), 머리와 꼬리를 자르고 중심부만 남긴다는 뜻의 거두절미(去頭截尾) 등이 있다. 반대말로는 입술과 혀만 수고롭게 하며 쓸데없는 말만 늘어놓는다는 뜻의 도비순설(徒費脣舌)이 있다.


3. 이것은 원래 가을철에 거두어들인 곡식이나 채소를 씨앗이나 식량으로 쓰기 위해 잘 챙겨 간수하는 일을 뜻합니다. 오늘날에는 물건을 잘 정리하거나 일을 마무리하는 것을 이것이라고 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갈무리

 

1. 물건 따위를 잘 정리하거나 간수함.
2. 일을 처리하여 마무리함.
3. 정보·통신 통신상에 보이는 자료들 가운데 필요한 내용을 파일 형태로 저장하는 일.


4. 이것은 조선 시대 관리들이 외출할 때 앞에서 길을 인도하던 사람을 부르던 말에서 유래됐는데요. 오늘날에는 나아갈 방향이나 목적을 실현하도록 이끌어주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로 쓰입니다. 흔히 스승을 인생의 이것이라고 표현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길잡이 

 

1. 길을 인도해 주는 사람이나 사물.
2. 나아갈 방향이나 목적을 실현하도록 이끌어 주는 지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5. 이것은 불교에서 육신을 뜻하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날씨나 자신의 몸 상태를 이것으로 판단하기도 했는데요. 몸의 근육과 뼈마디를 이르는 말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삭신

 

사전에는 ‘삭신’을 ‘몸의 힘살과 뼈마디’라고 풀이하고 있지만, 이런 풀이만으로는 이 말의 느낌을 제대로 살릴 수 없다. 병약한 노인들이 “아이구, 삭신이야!” 하면서 몸의 이곳저곳을 마구 두드리는 것을 보면, 각기 다른 신체 부위를 두드리면서도 한결같이 삭신이 아프다고 한다. 노인들의 입에서 ‘삭신’이라는 말이 자주 나오는 것은 신경통, 류머티즘, 관절염 등 삭신과 관련된 질병들이 주로 노인들에게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삭신이 쑤시기 시작하는 것은 인생의 황혼을 알리는 신호이다.


 


6. 우리나라의 전통 음식인 이것은 예로부터 다섯 가지의 덕을 갖춘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른 맛과 섞어도 제 맛을 내는 단심, 오랫동안 상하지 않는 항심, 비리고 기름진 냄새를 없애는 불심, 매운맛을 부드럽게 하는 선심, 어떤 음식과도 조화를 이루는 화심을 이것의 오덕이라고 불렀는데요. 대표적인 전통 발효 음식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된장

 

된장은 콩으로 메주를 만들어 장을 담가 간장을 떠낸 후에 남은 건더기로 만든 것으로 한국인의 식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발효 식품이다. 된장은 쌀과 채소 위주로 단백질이 부족하기 쉬운 우리 전통 식생활에 주된 단백질 공급원으로 오랜 사랑을 받아왔다. 예부터 재래식 방법으로 된장을 만들어 먹었는데, 소금물에 메주를 담가 40~60일 뒤 숙성이 되면 메주를 건져내 국물은 간장으로 만들고, 남은 건더기는 다른 항아리에 넣고 소금을 뿌려 된장을 만든다. 이때 들어가는 재료, 숙성시간, 숙성방법에 따라 된장의 종류는 다양해진다. 최근에 우리가 먹는 개량식 된장은 쌀이나 보리에 누룩이나 곰팡이를 접종하여 배양한 다음 삶은 콩에 넣고 소금을 넣어 숙성시킨 것으로 재래식 된장에 비해 맛과 영양이 우수하다.


7. 이것은 상대방이 술을 얼마나 마실 수 있을지 미리 생각해 그에 맞는 술을 따라준다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오늘날엔 상대방의 사정이나 속내를 어림잡아 헤아리는 것을 이것이라고 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짐작

 

사정이나 형편을 어림잡아 헤아리는 것을 뜻해요. 짐작은 어림짐작으로 술을 잔에 따르던 데에서 온 말이에요. 뜻을 잘 모르는 말이 있을 때는 앞뒤의 문장이나 낱말을 잘 살펴보고, 바꿔 쓸 수 있는 비슷한 말을 떠올려 보면 그 뜻을 짐작할 수 있답니다.


8. 이것은 번개의 빛과 부싯돌의 불꽃을 합친 사자성어입니다. 당나라의  시인 백거이는 짧은 인생을 이것에 비유하기도 했는데요. 번갯불이 번쩍하는 것처럼 지극히 짧은 시간이나 재빠르고 날쌘 동작을 가리키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전광석화

 

電 : 번개 전, 光 : 빛 광, 石 : 돌 석, 火 : 불 화

전광(電光)은 번개나 전기에서 나오는 불빛, 석화(石火)는 돌과 돌이 맞부딪힐 때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불을 의미한다. 두 단어가 합쳐진 말인 전광석화는 아주 짧은 시간, 찰나의 순간을 뜻한다. 금방 지나가는 시간, 아주 빠른 움직임을 비유하는 말이기도 하며, 송(宋)나라 승려 보제(普濟)가 편찬한 《오등회원(五燈會元)》에 "이 일은 부싯돌 불빛 같고 번쩍이는 번갯불 같다.[此事如擊石火, 似閃電光.]"라는 말이 나온다.

비슷한 뜻으로 전광조로(電光朝露), 탄지지간(彈指之間)이 있고 반대말로 아주 오랜 시간, 헛되이 긴 세월을 보낸다는 뜻이 있는 광일지구(曠日持久)가 있다.


9.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의 책 '향연'에는 '인간은 원래 두 몸이 하나로 붙어 있엇지만 반으로 갈라져 자신의 반쪽을 갈망하게 됐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여기서 비롯해 영국의 작가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는 결혼 생활이 행복하려면 이것이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소울메이트( soulmate)

 

영혼의 짝을 뜻하는 영어. 친구를 의미하기도 하고 연인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외국에서는 보통 연인이라는 뜻으로 사용하니 동성친구를 이렇게 부른다면 동성애자라 오인받을 수 있다.


10. 이것은 중국의 병법서 손자병법에서 유래된 사자성어입니다. 전쟁을 할 때 오래 끌지 않고 단시간에 승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에서 비롯되었는데요. 빨리 싸워 빠르게 결단낸다는 뜻으로 어떤 일ㅇ르 신속하게 끝내는 것을 비유할 때 쓰이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 속전속결

 

速 : 빠를 속, 戰 : 싸울 전, 速 : 빠를 속, 決 : 결단할 결

《손자병법(孫子兵法)》 〈작전편(作戰篇)〉에는 "전쟁에서 장수가 계책이 부족하여 빨리 이기지 못한 경우는 있지만, 훌륭한 지휘 솜씨를 가진 장수가 오래 끌며 싸우는 경우는 없다고 하였다. 전쟁을 오래 해서 나라를 이롭게 하는 자는 없었다. 용병의 해로움을 다 알지 못하는 자는 용병의 이로움도 다 알지 못한다.[故兵聞拙速, 未睹巧之久也. 夫兵久而國利者, 未之有也. 故不盡知用兵之害者, 則不能盡知用兵之利也.]", "전쟁에서 중요한 것은 이기는 것이고 중요하지 않은 것은 오래 끄는 것이다.[兵貴勝, 不貴久.]"라는 말이 나온다. 싸움이 길어지는 것은 작전이 미흡해서이고, 묘책을 가진 장수가 이끄는 싸움은 빨리 승리를 쟁취한다. 전쟁은 길어질수록 수많은 희생이 뒤따르기 때문에 최상의 작전을 펼쳐 최대한 단시간에 승리를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이처럼 속전속결은 재빨리 싸워 승부를 보는 것을 뜻하는 말로, 결과를 빨리 도출하기 위해 서둘러 일을 진행할 때에 쓰는 말이다.


11. 다음은  80, 90년대 오락실을 주름잡았던 게임입니다. 네 개의 게임을 첫 시리즈 발매일 빠른 순서대로 나열해 주세요.

1) 스트리트 파이터,  2)팩맨, 3)테트리스 4)철권

 

더보기

정답 : 2)팩맨(1980) - 3)테트리스(1985) - 1)스트리트 파이터(1987) - 4)철권(199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