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유퀴즈'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정답은 더보기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이것은 긴 뱀처럼 한 줄로 길게 늘어선 군사들의 전투 대형을 뜻하는 말로, 오늘날에는 많은 사람이 줄지어 길에 늘어선 것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흔히 "이것을 이룬다"라고 표현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장사진
長 : 길 장, 蛇 : 뱀 사, 陣 : 줄 진
원래 고대 전술 용어로 군대 진열을 긴 뱀과 같은 모양으로 하는 것을 이른다. 중국 춘추시대(春秋時代) 오(吳)나라의 전략가 손무(孫武, 기원전545~470)가 지은 병법서 《손자병법(孫子兵法)》 〈구지편(九地篇)〉에 "용병을 잘하는 사람은 비유하자면 부대를 솔연(率然)처럼 부린다. 솔연은 상산(常山)의 뱀이다. 그 머리를 공격하면 꼬리가 바로 달려들고 꼬리를 치면 머리가 공격하며 중간을 치면 머리와 꼬리가 달려든다.[故善用兵者, 譬如率然, 率然者, 常山之蛇也. 擊其首則尾至, 擊其尾則首至, 擊其中則首尾俱至.]"라는 말이 나온다. 고대 전설에 나오는 솔연, 상산사(常山蛇)라고도 하는 뱀은 머리와 꼬리가 상호 보조하여 몸을 보호한다. 이를 군사 진열에 적용하여 적이 어느 쪽을 공격하더라도 다른 쪽에서 바로 구조하고 맞대응할 수 있도록 길고 유연한 뱀의 모양으로 진을 치는 방식을 장사진, 상사진이라고 한다. 오늘날에는 가게 앞이나 공연장에 사람들이 많이 몰려 줄을 길게 늘어서 있는 모습에 비유하여 ‘장사진을 이룬다’고 표현한다.
2. 이것은 미국 과학진흥회가 기초 과학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만든 상입니다. 2019년에는 개구리 피부를 이용해 콜레라 치료제를 개발한 과학자를 이것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하는데요. 쓸모없어 보이지만 후대를 위해 큰 성과물을 남겼다는 뜻에서 이름 붙여진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황금거위상
미국과학진흥회(AAAS)와 미국 의회가 함께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12년 마련한 상이다. 짐 쿠퍼 테네시 미 하원의원은 당시 미국 의회가 당장의 성과를 내지 못하는 기초과학 분야 일부 연구의 예산을 삭감하자 이에 반발해 황금거위상 재정을 제안했다. 이 상은 연구의 시작은 쓸데없고 엉뚱해 보이지만 결과적으로는 인류에 큰 기여를 한 연구를 선정해 수여한다. 다시 말해 기초과학 연구의 불확실성에 의미를 부여하고자 마련된 상이다. 노벨상과 달리 세상을 떠난 과학자들에게도 수여하고 있다.
한편, 황금거위상이라는 명칭은 황금양털상(Golden Fleece Award)에 대한 반대의 뜻을 담고 있다. 황금양털상은 1975~1988년 쓸모없는 연구를 지원해 세금을 가장 많이 낭비한 정부지원 프로그램을 선정해 수상한 상이다.
3. 이것은 라틴어로 새벽이라는 뜻인데요. 태양에서 방출된 플라스마의 일부가 공기 분자와 반응해서 빛을 내는 현상을 뜻하는 이것은 프랑스 과학자 피에르 가센디가 로마 시대에 등장하는 새벽의 신 이름을 따 이것으로 부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신의 빛이라 불리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오로라
오로라(aurora)는 '새벽'이란 뜻의 라틴어로, 1621년 프랑스의 과학자 피에르 가센디가 로마신화에 등장하는 여명의 신 아우로라(Aurora, 그리스 신화의 에오스)의 이름을 딴 것이다. 극광(極光)이라고도 하고, 북반구에서는 노던 라이트(northern light)라 부르기도 한다. 동양에서는 적기(赤氣)라고도 한다. 위도 60도에서 80도의 지역에서 넓게 나타나며, 오로라대(aurora oval)의 크기는 항상 일정한 것이 아니라 태양의 활동에 따라 변한다.
오로라는 태양에서 날아온 대전입자가 지구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극지방 상층 대기에서 일어나는 대규모 방전현상으로, 태양은 항상 양성자와 전자 등으로 이루어진 대전입자를 방출하고 있다. 태양으로부터 모든 방향으로 내뿜는 이런 플라스마의 흐름을 태양풍(solar wind)이라 하는데, 태양에서 지구에 도달하는 대부분의 태양풍은 지구의 자기장 밖으로 흩어진다. 하지만 일부는 지구의 자기장에 끌려 반알렌대(Van Allen belt)라 불리는 영역에 붙잡힌다. 반알렌대는 조개 모양으로 지구 주위에 구부려져 있고 극쪽에서는 지표에 근접해서 구부려져 있다. 대기 속에서 공기 분자와 대전입자가 서로 충돌하면 기체 분자 내부의 전자가 여기(excitation)된다. 그리고 원래 상태보다 높은 에너지를 가진 전자가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오면서 빛을 방출한다.
오로라의 빛깔에는 황록색·붉은색·황색·오렌지색·푸른색·보라색·흰색 등이 있다. 저위도 지방에서 나타나는 붉은색 오로라는 산소에서 나오는 파장 6,300 Å의 빛에 의한 것인데, 고위도 지방의 호상 오로라의 최하한에 나타나는 붉은색은 질소에 의한 것이다.
오로라의 밝기는 은하보다 약한 것부터 1등성만 보이는 새벽녘에도 볼 수 있는 것까지 폭넓게 변화하며, 가장 약한 것의 광도를 1이라 하면 가장 강한 것은 1만 정도의 값이 된다. 오로라의 하한고도는 드물게 1,000km 이상에 이르는 것도 알려져 있으나 대부분은 90∼150km 범위에 있다.
4. 이것은 원래 쇠붙이를 녹이는 그릇을 뜻합니다. 오늘날 그 의미가 확대돼 사람이 흥분하거나 감격한 상태를 비유할 때 쓰이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도가니
도가니는 주로 흙으로 만드는데, 녹이는 재료에 따라 형태가 약간씩 차이나기도 한다. 하지만 대체로 고온에서 깨어지지 않고 보온 효과를 높이기 위해 두께를 두껍게 만든다던가, 숯이 가득한 화로에 세워놓기 편하고, 열을 받는 면적을 넓히기 위해 바닥을 둥글거나 뾰족하게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거푸집에 내용물을 붓기 편하도록 주구를 만드는 경우도 많다.
5. 조선 시대에는 아기가 태어나면 가문과 아기의 흥망성쇠가 이것에 달렸다고 믿어 소중히 보관했다고 합니다. 특히 왕실 자손의 이것은 국운과 관련 있다고 여겨 보관할 명당까지 찾았다는데요. 삼신할머니가 생명을 만들기 위해 꼬았다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탯줄
태아와 태반을 연결하여 모체와 태아 사이의 물질 교환이 일어나는 통로로서 가늘고 긴 띠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혈관이 지나간다.
6. 이것은 도깨비가 사람을 홀린다는 뜻으로 보통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끄는 힘을 이릅니다. 의를 지켰던 삼국지의 유비도 이것을 가진 대표인물로 꼽힙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매력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끄는 힘.
7. '부처님 말씀에 지혜 없는 자에게는 이것이 없고, 이것이 없는 자에게는 지혜 또한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불교 경전 법구경에 따르면 이것은 괴로움을 벗어나기 위해 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법으로 지각한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지각을 잊어버리려고 하는 마음마저 잊어버리는 상태에 도달하는 것인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명상
라틴어로 메디타티오(meditatio)라고도 한다. 모든 생각과 의식의 기초는 고요한 내면의식이며 명상을 통하여 순수한 내면의식으로 자연스럽게 몰입하게 된다. 이러한 수행법은 그리스도교와 같은 서양종교보다는 힌두교나 불교, 도교 등의 동양종교에서 주로 사용되었다. 특히 힌두교에는 다양한 명상법이 있으며, 요가의 한 분야로서 라자 요가, 쿤달리니 요가라고 부른다. 요가의 입장에서 본 명상은 여러 단계를 거쳐서 행해진다. 먼저 윤리적인 가르침을 지키며 몸을 수행하는데, 주로 몸을 부드럽게 만드는 체위법을 행한다. 체위법은 명상에서 가장 중요한 바른 호흡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 바른 호흡은 배로 하며 될 수 있는 대로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외적인 수행을 거치면 내적인 단계에 이르게 되는데, 모두 3과정으로 나뉜다.
① 다라나(dharana):마음을 한 곳에 모아서 흩어지지 않게 한다. ② 디야나(dhyana): 마음이 고요해져 순수하고 맑아진다. ③ 사마디(samadhi):정신이 최고로 집중되어 자신의 의식은 사라지고 대상(對象)만이 빛을 발하는 대우주와 합치된 상태가 된다.
힌두교에서 보면 사마디는 해탈 혹은 깨달음으로 불리는 상태이다. 불교의 명상법은 요가의 영향을 받았으며 각 종파에 따라 다르다. 선종에서는 모든 잡념을 떨어버리고 공(空)이나 무심(無心)의 상태인 무념무상(無念無想)을 목표로 삼았다. 밀교에서는 관심(觀心) 혹은 관찰이라고 하며 명상을 통하여 신들이나 부처의 세계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도교에서는 명상 수행을 통해서 영원무궁의 세계로 통하는 진인(眞人)을 수태하여 도(道)와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여겼다.
오늘날에는 명상이 긴장과 잡념에 시달리는 현실세계로부터 의식을 떼어놓음으로써 밖으로 향하였던 마음을 자신의 내적인 세계로 향하게 한다. 항상 외부에 집착하고 있는 의식을 안으로 돌려주므로 마음을 정화시켜 심리적인 안정을 이루게 하고 육체적으로도 휴식을 주어 몸의 건강을 돌보게 한다. 치료수단으로 이용하기도 하는데, 명상 상태에 있을 때는 좋지 않은 성격과 행동을 자신이나 타인의 암시로 바꿀 수 있다.
8. 우리나라 최초 극장용 장편 컬러 애니메이션은 이것입니다. 1967년 당시 영화 사상 초고의 제작비 5,400만 원이 들었고 개봉 나흘 만에 관객 20만 명 이상을 동원했는데요. 신동우 화백은 이것을 제작할 필름을 구할 수가 없어 미군들이 쓰다 남은 필름을 양잿물로 씻어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홍길동
<홍길동>은 한국 최초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1967년 1월 서울의 대한극장을 비롯 부산, 광주, 마산에서 동시 개봉된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신동헌 감독의 작품이다.
60년대 중반 소년조선일보에 연재되어 크게 인기를 끌었던 만화가 신동우의 <풍운아 홍길동>을 그의 친형이자 진로소주의 CF를 만든 신동헌이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것이다.
당시 세기극장(지금의 서울극장)과 대한극장을 운영하던 메이저 영화사 세기상사의 의뢰를 받아 만든 이 애니메이션은 4일만에 10만에 이르는 관객이 들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신동헌은 애니메이션 제작환경이 전무한 상태에서 겨우 30명의 인원으로 1966년 여름부터 <홍길동> 제작에 들어가 6개월만에 완성해냈다.
9. 앞서거나 뒤서지 않고 실력이 비슷할 때 '비견할 만하다'고 표현하는데요. 비견은 이것을 나란히 한다는 뜻으로 서로 비슷한 위치에서 이것의 높이를 비교해본다는 말입니다. 우리 신체 중의 하나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어깨
비견은 '어깨를 나란히 함'이라는 뜻
10. 이것은 좋은 기회를 타고 활약하여 세상에 두각을 드러낸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본래 용이 바람과 구름을 타고 하늘을 오르는 힘찬 기세라는 뜻에서 유래됐는데요. 흔히 우여곡절을 이겨내고 자신만의 길을 걷는 사람을 비유할 때 쓰이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풍운아
좋은 때를 타고 활동하여 세상에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
'퀴즈모음 >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5]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1) | 2023.07.30 |
---|---|
[064]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3.07.25 |
[062]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1) | 2023.05.11 |
[061]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1) | 2023.04.10 |
[060]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1) | 2023.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