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답은 더보기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문학
1. 이 작품은 1922년 발표된 아일랜드의 시인이자 소설가인 제임스 조이스(James Aloysius Joyce)의 장편소설이다. 이 소설은 20세기 영어로 쓰인 가장 위대한 소설 중에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이 소설은 고대 그리스 호메로스의 대서사시 <오디세이아>를 아일랜드 더블린을 배경으로 1904년 6월 16일 하루 동안 벌어지는 사건으로 재설정해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의 제목은 무엇일까?
정답 : 율리시스
뉴욕의 문예잡지 <리틀 리뷰>에 연재하던 중 싣지 못하게 되어 파리 셰익스피어 서점에서 출판하였다. '의식의 흐름' 기법과 독백의 사용, 신문ㆍ영화ㆍ극ㆍ음악ㆍ고전작품 등의 제목ㆍ대사 등을 패러디하여 소설을 썼다. 기존의 소설 형식을 근본적으로 파괴한 획기적인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아일랜드 더블린을 배경으로, 1904년 6월 16일 아침~다음날 오전까지의 일을 서술하고 있다. 전체적인 구성은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를 바탕으로 하였고, 중요 등장인물인 유대인 광고쟁이 레오폴드 블룸, 블룸의 아내 마리온, 학생 스티븐 디달러스도 각각 <오디세이아>의 오디세우스, 페넬로페, 텔레마코스에 해당한다.
출간 당시 외설ㆍ부도덕적인 묘사로 여겨져 영국과 미국에서 긴 세월 동안 발행이 금지되었지만 수많은 언어로 번역되어 많은 이들에게 읽히고 있고, 유럽과 미국 문학사에 끼친 영향이 크다.
#미술
2. 이 벽화는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초기의 예술 작품 중 하나다. 이 벽화는 1940년 프랑스 도르도뉴 지방에 위치한 몽티냐크 마을 인근 동굴 안으로 우연히 들어가게 된 4명의 소년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 곳에는 1만 5000년에서 1만 7000년 전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되는 대략 1500점의 동물 그림이 있다. 이 벽화 이름은 무엇일까?
정답 : 라스코 동굴 벽화
동물, 주술사 등이 그려진 약 1500개의 벽화가 그려져 있으며, 알타미라 동굴의 벽화와 함께 프랑코 칸타브리아 미술의 대표적인 구석기 시대 회화에 해당한다. 1963년 벽면이 부식되고 있는 것이 발견된 이후부터 일반인의 출입이 금지됐으며, 1976년부터 연구자 등에게 하루 최대 5명까지 입장이 허용됐으나, 그림 위에 생긴 곰팡이가 사람의 접근으로 인한 습도ㆍ온도 변화 때문일 수도 있다는 이유에서 2006년부터 출입이 전면 금지됐다.
#과학
3. 이것은 체세포 복제를 통해 탄생한 최초의 복제양이다. 1996년 영국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로슬린 연구소 양으로부터 세포핵을 얻은 후에 폴란드 도르셔 양에서 얻은 난자의 핵과 치환을 하고, 이를 스코틀랜드 블랙페이스 양의 자궁에 착상시켰다. 그리고 대리모를 통해서 5개월 후인 1997년 2월 이것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 양의 이름은 무엇인가?
정답 : 돌리(dolly)
체세포 복제를 통해 탄생한 최초의 복제양.
1996년 에든버러 로슬린 연구소, 이안 윌무트 박사는 6년생 핀란드 도르셔 양으로부터 세포핵을 얻은 후에 폴란드 도르셔 양에서 얻은 난자의 핵과 치환을 하고, 이를 스코틀랜드 블랙페이스 양의 자궁에 착상시켰다.
그리고 대리모를 통해서 5개월 후인 1997년 2월 '돌리'라고 불리는 세계최초의 복제양이 탄생하였다. 이 새끼양은 첫번째 암양을 유전적으로 똑같이 복사한 것이라고 윌머트 박사는 밝혔다.
그 방법을 보면 암양의 세포핵을 휴면상태에 빠지게 한 뒤, 다른 양에서 얻은 미수정란의 세포핵을 제거한 다음 전류를 이용해 이 두 세포를 결합시켰다고 한다.
윌머트 박사는 이 결합을 통해 새로운 세포핵을 갖게 된 난자는 마치 수정란처럼 배아로 자라났으며, 이 배아를 암양의 자궁에 이식, 결국 새끼양이 태어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돌리 이후 각국에서는 생쥐, 소 등의 체세포 복제가 뒤따랐고 돌리는 6마리의 새끼를 낳는 등 건강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1999년 돌리의 체내에 있는 세포들이 늙은 동물들에게서 나타나는 노화 조짐을 보이는 것이 발견되었으며, 2002년 5살반이라는 비교적 어린 나이에 관절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현재의 복제절차에 결함이 있을지 모른다는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결국 2003년 2월, 6살의 돌리는 폐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도축됐다.
#종교
4. 이것은 일반적으로 히브리 성경의 첫 다섯 편을 가리키며, 모세 5경이라고도 한다. 기독교인들은 이것과 다른 유대교 문서를 묶어 구약성경이라 부른다. 이것은 구전으로 전해지기도 하고 여러 문서를 아우르는 유대교 율법 전체를 뜻하기도 한다. 이것은 무엇일까?
정답 : 토라(Torah)
'토라'는 원래 '(나뭇조각의 제비를) 던지다', '(길을) 인도하다', '가르치다'는 뜻의 동사 '야라'에서 유래한 말로서 종종 '사람의 가르침'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대체로 '율법'을 가리키는 히브리어의 음사(音寫)이다.
유대인들 사이에서 '토라'는 폭넓은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①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율법.' ② '모세오경', 즉 구약 경전의 3구분 중 제1부분에 해당하는 명칭(창, 출, 레, 민, 신; 마12:5; 요1:45). ③ 유대교 경전 전체 곧 '구약성경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요10:34; 12:34; 고전14:21). ④ 후대 유대교의 성경 주석 및 역사적 기술이나 윤리·교훈적 성격의 여러 문헌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였다.
#역사
5. 이 법전은 기원전 1750년경 고대 바빌로니아 제1왕조 제6대 왕 ○○○○ 왕이 중앙집권을 확립하기 위하여 제정한 설형문자이며, 세계 3대 법전의 하나이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문법이며,'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동태복수법, 동해보복법으로 유명하다. 이 법전은 무엇일까?
정답 : 함무라비 법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문법이며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동태복수법(同態復讐法), 동해보복법(同害報復法)으로 유명하다. 탈리오 법칙이 지배하고 있으나 종교적 색채가 비교적 덜하고 채권법은 오히려 더 진보적이다. 1901년 말 프랑스 탐험대가 페르시아의 수사에서 발견하였으며 현재 루브르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1901~1902년 서이란 수사에서 발견된 높이 2.25m 석비(石碑)에 전문이 쐐기문자(楔形文字)로 새겨져 있으며, 태양과 정의의 신으로부터 왕권의 옥새를 받는 왕이 함께 부조되어 있다. 서문ㆍ본문ㆍ결문의 3부로 이루어진 이 법전의 구성은 우르남무법전 등 고대의 전통을 이어받았다. 서문은 신들을 공경하는 마음이 두터운 왕의 인격을 강조하고, 본문은 사람들에게 정의를 주기 위해 편찬된 282조의 법률로 이루어지고, 결문은 이 법률을 지키도록 자손을 깨우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설형문자 법전 중 가장 잘 정비된 내용을 지녔는데, 먼저 재판의 공정을 기하는 기본선을 정하고, 잘못을 저지르는 법관을 엄격히 논하였다. 그리고 출정 중이거나 포로가 된 병사의 토지경작권, 소작, 빚과 채무노예제도, 혼인과 가족, 각종 노동자 고용 등에 관한 예를 상정하여 판정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선택된 테마 자체는 토지소유와 농업을 바탕으로 그 즈음 생활을 반영하는 것으로 특히 토지를 지급받는 대신 부역 의무를 지는 생산자의 생활기반과 그들에게 의존하는 왕권의 존립 기반 유지ㆍ강화가 바로 제정자의 의도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동일범죄에 대한 처벌은 피해자의 사회적 신분에 따라 다르나, 보통 화해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판결기록 등에 비추어 보면 법전의 법률은 실제로 적용된 것이 아니고 관습법을 바탕으로 범죄를 판가름하는 이념을 정리한 것으로 보여진다.
'퀴즈모음 > 지뽐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6] 지적 허세 뽐내기 좋은 퀴즈 모음(난이도 있는 상식 퀴즈) (0) | 2023.03.22 |
---|---|
[005] 지적 허세 뽐내기 좋은 퀴즈 모음(난이도 있는 상식 퀴즈) (0) | 2023.03.21 |
[004] 지적 허세 뽐내기 좋은 퀴즈 모음(난이도 있는 상식 퀴즈) (0) | 2023.03.21 |
[003] 지적 허세 뽐내기 좋은 퀴즈 모음(난이도 있는 상식 퀴즈) (0) | 2023.03.21 |
[002] 지적 허세 뽐내기 좋은 퀴즈 모음(난이도 있는 상식 퀴즈) (0) | 2023.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