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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증권시장에서 소수 종목의 시세 변동에 따른 주가 등락을 빠르게 포착하고, 인터넷 등을 이용해 매매하는 초단기 투자를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 : 데이 트레이딩(day trading)
분(分), 초(秒) 단위로 투자하여 단기 시세차익을 노리는 초단타 매매기법으로, 보통 하루를 넘지 않는다. 주가 흐름을 분석하여 주가의 유동성과 변동폭이 큰 주식을 찾아 매입한 뒤 단기에 매각하여 차익을 얻는다. 소수종목을 대상으로 초단기기 매매를 통해 수익을 노리기 때문에 기업의 내용에는 별 관심이 없고 오로지 주가의 움직임만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장중 시세흐름을 계속 주시하다 주가 움직임이 빠른 주식을 포착, 매입한 뒤 단기 차익을 챙기고 빠져나오는 것을 반복하기 때문에 인터넷 거래 시스템을 사용한다.
미국에서 시작되어 아시아의 홍콩, 도쿄 등지로 빠르게 확산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식을 매입하여 수수료 이상의 이익을 얻으면 무조건 매각하는 스캘핑(scalping)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데이트레이딩이 가능하다.
데이트레이딩 기법을 구사하는 사람을 '데이트레이더(day trader)', 초저위험 투자법인 스캘핑기법을 구사하는 사람을 '스캘퍼(scalper)'라고 한다.
2. 사회 전체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발명품을 말하는데, 판매 초기에 경쟁 상품을 몰아내고 시장을 완전히 재편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뜻하는 것은?
정답 : 킬러 앱(Killer App)
시장에 등장하자마자 다른 경쟁 제품을 몰아내고 시장을 완전히 재편할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투자비용의 수십 배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미국의 주식 투자가들이 실리콘밸리나 보스턴의 테크놀러지센터와 같은 곳에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둠'이나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발명품들을 '킬러 애플리케이션'이라고 부르면서 명명되었다. 줄여서 '킬러 앱(Killer App)'이라고도 한다. 증기엔진 · 자동차 · 아스팔트 · 인터넷 등과 같이 시장에 나오자마자 산업을 변화시킨 것들이 대표적인 킬러 앱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전문가들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으나 스트리밍 미디어, 시스템온칩, 복합칩, 차세대 무선통신, 나노테크놀러지 등이 머지않은 장래의 킬러 앱으로 보고 있다. 경영학자들은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상품성을 연결하는 킬러 앱을 많이 보유한 기업들이 높은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3. 소비자 개인의 만족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혜택을 위하여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관철시키는 사회활동가로서의 소비자를 무엇이라 할까?
정답 : 소셜슈머(socialsumer)
social(사회적)과 consumer(소비자)를 결합한 용어로 단순히 물건의 품질이나 가격을 보고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을 생산한 기업이 제품에 담은 사회적 가치까지 판단하는 소비자를 일컫는다. 다국적기업이 제3국의 값싼 노동력을 착취해 커피, 의류 등을 생산하는 데 반대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4. 우리나라 한국은행권과 같이, 발행자인 정부나 중앙은행이 금 • 은과 같은 본위화폐와의 교환을 보증하지 않고 발행한 화폐를 지칭하는 용어는?
정답 : 불환지폐(inconvertible paper money)
금본위제(金本位制) 시대에 은행권은 당연히 태환권이었지만, 전쟁 ·내란 등의 비상사태가 발생한 경우 정부가 발행한 지폐는 대체로 불환지폐였거나, 처음에는 태환지폐였더라도 후에 불환지폐가 된 일이 많았다.
프랑스혁명 때의 아시냐 지폐와 제일차 세계대전 때의 독일 마르크 지폐 등이 그 전형이다. 그러나 금본위제에서 이탈한 현대의 국제통화체제하에서는 일반적으로 불환지폐만이 유통되고 있는데, 이의 남발은 인플레이션의 한 요인이 되기도 한다.
5. 미국의 달러와 같이, 발행인이 화폐의 소지자가 요구하는 대로 즉시 본위화폐와의 교환을 보증하고 발행한 화폐를 일컫는 용어는 무엇인가?
정답 : 태환지폐
금속화폐는 주조에 소요되는 비용이 크며, 유통되는 과정에서 파손될 가능성이 많고 휴대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정부가 금화를 주조하지 않고 일정한 용량의 금으로 태환해 주겠다는 약속하에 발행하는 지폐를 태환지폐라고 한다.
6.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가격을 비교하거나, 다른 구매자들의 사용 경험담을 읽어본 후 신중하게 구입을 결정하는 등 가격 대비 최고 가치의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끊임없이 정보를 탐색하는 소비자를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 : 트레저 헌터(treasure hunter)
제품 하나를 살 때도 보다 저렴하고 질이 좋은 것을 구매하기 위해 발품을 팔거나 컴퓨터 앞에서 인터넷 창을 여러 개 켜 두고 정보를 찾는 등 마치 보물(treasure)을 찾듯이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말이다. 적극적이고 분석적이며 신중한 것이 특징인 소비자로, 고물가 제품의 홍수에서 ‘착한 수요와 공급’을 유행시킨 장본인들로 평가받고 있다.
7. 초우량 고객에게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 기법으로, 의상이나 보석 등 신제품이 출시되었을 때 소수의 상위소비자(VVIP)를 위해 개최하는 소규모 패션쇼를 이르는 명칭은?
정답 : 트렁크 쇼(trunk show)
의상이나 보석 등 신제품이 출시되었을 때 소수의 상위소비자 (VVIP)를 위해 개최하는 소규모 패션쇼를 말한다. 판매자들이 제품을 트렁크에 넣어 가져오곤 해서 트렁크 쇼라고부른다. 초우량 고객에게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 기법이다.
8. 경제가 완전고용 상태에 근접하면 물가가 필연적으로 상승하고, 반대로 물가상승이 둔화되면 이에 수반해서 실업이 증대하는 것과 같이, 두 개의 정책목표 중 하나를 달성하려하면 다른 하나의 목표 달성이 저해 받는 이율배반적인 관계를 무엇이라 할까?
정답 : 트레이드 오프(trade-off)
'이율배반'의 의미를 가지는 용어로, 임금이나 물가의 안정과 완전고용을 동시에 실현시키는 것이 힘들며 양자가 서로 상충하는 관계에 있음을 설명한다. 즉, 경제가 완전고용의 상태에 다다르면 물가는 필연적으로 상승하며 반대로 물가의 상승이 느려지면 이에 따라 실업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물가와 고용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은 창시자인 필립스의 이름을 딴 필립스곡선으로 임금과 실질 수준이 어느 정도 반비례하는 것을 나타낸다.
9. 소비자가 자사의 제품을 타사의 제품과 구별하고 광고상품에 친근감을 느끼며 오래도록 기억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상품이나 광고주를 인격화한 가공의 인물이나 의인화한 동물 또는 그 밖의 미생물 등을 가리키는 말은 무엇일까?
정답 : 트레이드 캐릭터 (trade character)
상품이나 광고주를 인격화한 가공의 인물, 의인화한 동물, 그 밖의 미생물을 가리킨다. 소비자가 광고 상품을 타사제품과 구별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상품에 친근감을 느끼고 기억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마스코트나 프로 스포츠 팀의 마스코트 등도 넓은 의미에서는 트레이드 캐릭터라고 볼 수 있다.
10. 채권, 통화, 주식 등과 같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은 무엇인가?
정답 : 파생상품(Derivatives)
주식과 채권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기초자산의 가치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을 말한다.
파생상품 거래의 대상이 되는 기초자산은 주식 · 채권 · 통화 등의 금융상품, 농 · 수 · 축산물 등의 일반상품 등도 가능하며, 신용위험 이외에 자연적 · 환경적 · 경제적 현상 등에 속하는 위험으로서 합리적이고 적정한 방법에 의해 가격 · 이자율 · 지표 · 단위의 산출이나 평가가 가능한 것은 모두 포함된다. 또한 파생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옵션선물, 선물옵션, 스왑옵션 등)도 가능하다. 대표적인 파생상품으로는 선도거래, 선물, 옵션, 스왑 등이 있다.
파생상품 시장은 장내시장과 장외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장내시장은 가격 이외의 모든 거래요소가 표준화되어 있는 파생상품 거래시장으로서 거래소시장이라고도 한다. 장외시장은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파생상품이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 시장참가자 간에 직접 거래되는 시장이다.
우리나라의 장내시장으로는 한국거래소(KRX)가 있다.
파생상품의 주요목적은 위험을 감소시키는 헤지기능이나 레버리지기능, 파생상품을 합성하여 새로운 금융상품을 만들어내는 신금융상품 창조 기능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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