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시는 거/커피 공부

나에게 맞는 커피 원두 찾기/단맛, 신맛, 쓴맛, 밸런스, 개성, 균형 원두 소개

반응형

커피에는 신맛, 단맛, 쓴맛, 바디 등 다양한 맛이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도 모른채 그냥저냥 마시는 사람들이 많다. 취향에 맞는 커피를 발견하려면 나름대로 체크 포인트를 설정한 후 '맛의 기준'이 될 커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다양한 커피를 시음해보고 '기준 커피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어느 쪽 커피가 더 맛있는지' 등을 살펴보면 자신의 취향을 명확히 알 수 있다.

 

커피 맛의 표현

1. 신맛 : 

플루티(fruity)한 신맛은 패션 후르츠와 망고 같은 열대 과일 계통과 레몬, 오렌지 같은 감귤 계통 등으로 나뉜다. 부드렁누 신맛과 깔끔한 신맛 등, 신맛의 인상은 품종에 따라 다르다.

 

2. 쓴맛 :

쓴맛은 본래 독을 연상캐 해 사람들이 기피하지만, 커피의 '적절한 쓴맛'은 자꾸만 먹고 싶은 중동성을 갖고 있다. 다양한 쓴맛 성분이 조하되어 '입안에서 감기는 깊은 맛'이 된다. 로스팅 정도가 강할수록 쓴맛이 두드러진다.

 

3. 뒷맛 :

입안에서 쓴맛이 빨리 사라질 수록 뒷맛을 느낀다. 즉 뒷맛은 쓴맛의 강도와 체류 시간에 따라 달라지며, 단순히 빨리 사라지는 쓴맛은 '깔끔하다'고 표현되지만, 높은 강도의 쓴맛이 입안을 자극하고 사라지면 '뒷맛이 있는 쓴맛'이라고 할 수 있다.

 

4. 바디 : 

베이스로 깔린 쓴맛이 농도를 유지하며 입안에서 풍부하게 퍼지는 것을 바디라고 표현한다. 쓴맛을 내는 물질이 다양할 수록 맛이 복잡하고 바디가 풍부해진다. 맛에서 중후함을 느낄 수 있을 때 '바디감이 있다'고 표현한다.

 

5. 단맛 :

커피 체리가 익으면 과육에 당분이 축척되는데, 이로 인해 생두의 맛도 달아진다. 완숙에게 가까워질수록 생두의 당분도 높아지며, 이는 커피의 단맛으로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원두는 정제법, 로스팅, 추출 방법에 따라 맛이 변하기 때문에 실제로 바리에이션(variation) 즉, 맛의 변화가 있습니다.

 

1. 단맛 대표 커피 : 과테말라

달콤한 향이 특징으로, 부드러운 신맛과 쓴맛에 더해 적당한 바디마저 느낄 수 있는 '과테말라'. 깔끔한 뒷맛이 화려한 인상을 준다. 밸런스가 좋아 단맛이 잘 느껴지기 때문에 마일드하다고도 표현된다.

 

2.신맛 대표 커피 : 킬리만자로, 하와이 코나

신맛의 대명사로 알려진 '킬리만자로', 새콤 달콤한 향기와 독특한 과일 맛이 신맛이 특징이다. 그 밖에 '모카 마타리', '하와이 코나', '케냐' 등도 신맛이 나는 커피로 알려져 있다.

 

3. 쓴맛 대표 커피 : 만델링

쓴맛이 특징인 커피로는 '만델링'이 유명하다. 강한 바디와 쓴맛이 느껴지며, 농후하고 인상 깊은 향미는 이국적이라고도 평가된다. 쓴맛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강볶음을 추천한다. 

 

4.신맛, 단맛, 쓴맛 밸런스가 좋은 커피 : 브라질

신맛과 단맛, 쓴맛 중 어떤 맛이 좋은지 모를는 경우에는 세 가지 맛의 균형이 잘 잡힌 '브라질'을 시음해 보길 추천.

 

5.향기가 좋은 대표 커피 : 게이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품종이다. 플로럴한 과일 향과 감귤류를 연상시키는 상큼한 향미, 뒤끝 없는 신맛은 '게이샤 플레이버'로 지칭되기도 하며, 유니크한 커피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다.

 

6.플루티한 향 커피: 이르가체페, 모카 마타리

풍부한 과일 향과 잘 익은 열매 같은 달콤한 맛이 특징인 '이르가체페'. 생산국인 에티오피아는 커피의 발상지로, 이 맛의 바로 '커피의 원조격'일 수도 있다.

 

7. 균형감 있는 대표 커피 : 블루마운틴

신맛, 단맛, 쓴맛의 균형이 잘 잡혀 있어 고급스럽고 누구나 쉽게 마실 수 있다고 평가되는 '블루마운틴'. 그야말로 균형파의 대명사로, 개성파 커피와 비교하여 시음해 보면 자신의 원두 취향을 확인 할 수 있다.

 

8. 바디감 대표 커피 : 콜롬비아

강하고 풍부한 바디와 적당한 신맛, 마일드한 닷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콜롬비아'다. '브라질', '과테말라'와 같이 균형잡힌 맛의 커피로 평가되며, 블랜드 커피의 베이스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커피의 3대 원종(原種)

 

커피의 3대 원종(原種)

☕️ 커피의 3대 원종(原種) *원종 : 어떤 품종에 대하여 본래의 성질을 가진 종자. - 아라비카(Arabica)종, 로부스타(Robusta)종, 리베리카(Liberica)종 커피나무의 동족(꼭두서니과 코페아속)으로는

park0422.tistory.com

커피 용어 정리

 

커피 용어 정리

Aroma(향기, 방향) 관련 용어 Flavor(풍미) : 커피를 입 안에 넣고 느껴지는 맛과 향기의 성분을 코에서 지각하는 감각. 아로마로 감지한 향이 입안에서 느껴지는 맛을 표현하고자 할 때 쓰는 용어이�

park042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