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유퀴즈'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정답은 더보기 클릭 후 확인해 주세요!
1. 이것은 '이미 보았다'는 프랑스어에서 유래된 말로 최초의 경험이지만 본 적이 있거나 이미 경험한 것처럼 느끼는 현상을 말합니다. 1876년 프랑스의 철학자 에밀 보아락이 현상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이것'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며 널리 쓰이게 됐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데자뷔
데자뷔(Deja-vu, 데자뷰)는 최초의 경험인데도 이미 보거나 경험한 적이 있다고 느끼게 되는 심리상태로, 우리말로는 '기시감(旣視感)'이라고 한다. 프랑스어로 '이미 본(already seen)'이라는 뜻이다.
일부 심령학계에서는 이를 전생의 기억이나 예지력 같은 초능력 현상으로 보기도 하지만, 현대 의학에서는 '지각 장애'의 일종으로 파악한다. 과거에 매우 보고 싶어했던 것, 누구한테인가 들은 것 따위가 잠재해 있다가 어떤 찰나 현실에 겹쳐지는 기억의 착오 현상이라는 설명이다.
1900년 프랑스의 의사 플로랑스 아르노(Florance Arnaud)가 처음으로 데자뷔 현상에 대하여 정의하였다. 그러나 이 현상을 데자뷔라고 명명한 것은 초능력 현상을 연구하던 에밀 보아락(Emile Boirac)이다. 보아락은 데자뷔 현상이 과거에서 비롯된 기억이 재현되는 것이 아니라, 뇌의 신경화학학적 이유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오늘날 데자뷔 현상을 설명하는 학설로는 이전의 무의식적 행동이나 망각된 기억이 되살아난 것이라는 견해, 그리고 뇌에 저장된 간략화된 이미지가 유사하기 때문에 이미 경험한 것처럼 느껴진다는 견해가 있다.
기시감과 반대로 잘 알고 있는 장소를 처음 보는 장소로 여기는 현상은 미시감이라고 한다.
2. 이것은 '재료를 고르다'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 최초의 이것이 발견되었는데요, 오늘날 음식을 만드는 방법이나 기술을 뜻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레시피
레시피는 조리법·비법·비결 등을 뜻하며, 약제 등의 처방전을 말하기도 한다. 요리에서는 조리법(調理法)을 가리키며, 해당 요리에 필요한 각종 재료까지 포함된다.
3. 이것은 1814년 조선시대 실학자 정약전이 쓴 우리나라 최초의 수산생물 백과사전입니다. 정약전이 흑산도에 유배되었을 당시 섬 인근의 바다 생물 230여 종의 이름, 생김새, 특징 등을 상세하게 기록해둔 것인데요. 올해 '동의보감'과 더불어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로 등록된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자산어보
필사본. 3권 1책. 1814년(순조 15) 간행. 정약전(丁若銓:1760∼1816) 저. 1801년(순조 1) 신유사옥(辛酉邪獄)으로 전라도 흑산도(黑山島)에서 유배생활을 하던 중 흑산도 근해의 수산생물을 실지로 조사하고 채집한 기록이다. 책명에서의 자산(玆山)은 흑산(黑山)이라는 뜻이다. 수산동식물 155종에 대한 각 종류의 명칭·분포·형태·습성 및 이용 등에 관한 사실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권1에는 인류(鱗類) 73종, 권2에는 무린류(無鱗類) 43종, 권3에는 잡류(雜類)로서 해충(海蟲) 4종, 해금수(海禽獸) 1종, 해초(海草) 35종 등 비교적 세밀히 분류·기재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특히 주목되는 것은 첫째로 청어(靑魚)와 고등어의 회유(回游)와 분포에 관한 기록이다.
현재 동해와 서해에 회유하는 청어와 고등어의 실태를 그 당시와 비교하는 데 유일한 자료이다. 둘째로 각종 수산동식물의 방언(方言)을 조사하여 기록한 것이며, 셋째는 의약상(醫藥上)의 성능(性能)을 기록하여 이 분야의 연구에 많은 참고가 되고 있다.
그러나 각종 수산동식물의 도해(圖解)와 그 형태에 있어서는 그 설명이 상세하지 않은 점이 있다. 또한 물고기의 이름을 한글로 적지 않고 한자로 기입하였으며, 물고기의 크기를 주척(周尺)을 사용한 점이 지적되고 있다. 현재 전하는 사본 중에는 완사본(完寫木)이 하나도 없는데, 1943년 여러 사본을 대조하고 보충하여 새로 편성한 한글본과 일본어 번역본이 있다.
4.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이 채소가 약으로 쓰였다고 하는데요. 로마의 군대는 이동할 때 반드시 이것을 갖고 다니며 상처가 났을 때는 소독약으로 염증으로 열이 날 때는 소염제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타임즈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 식품 중 하나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양배추
양배추는 서기전 400년경 그리스의 기록에 약용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유럽에서 실제로 재배된 것은 9세기경부터이다. 중국에서는 1578년에 비로소 『본초강목』에 간단한 설명이 첨가된 것이 나타난다.
우리나라에는 1884년 친선사절단 수행원으로 미국에 다녀온(7월 인천항 출발, 9월 2일 샌프란시스코 도착, 이후 40여 일 체류) 최경석(崔景錫)이 조선 최초의 서양식 농장인 ‘농무목축시험장’을 만들었다. 그가 시험 재배하던 농산물 목록에 ‘가베지, 골라지, 결’ 등이 보이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이때부터 재배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베지, 골라지, 결’은 캐비지(cabbage, 양배추), 콜라비(kohlrabi, 순무양배추), 케일(kale, 양배추의 선조격) 등의 한글 표기로 추정된다.
1930∼40년대에 약간 보급되기는 했으나 6·25전쟁 이후 유엔군 공급용으로 재배가 크게 늘어났다.
5. 찬 바람이 부는 늦가을에 가장 맛이 좋은 이 생선은 예로부터 칼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대도'라고 불렀는데요. 조선 시대에는 돈을 낭비하지 않으려면 소금에 절인 이 생선을 먹으라는 말이 돌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 생선은 무엇일까요?
정답 : 갈치
모양이 칼을 닮았다고 하여 갈치 혹은 도어(刀魚)라는 이름이 붙어졌다. 가늘고 긴 은백색이며 최대 150cm까지 성장한다. 눈이 매우 크며 가장자리에 달려 있다. 연령에 따라 식성이 다르지만, 치어는 동물성 플랑크톤을 주로 먹다가 성어가 되면 갑각류, 오징어류, 어류 등을 잡아먹고 같은 갈치끼리 잡아먹기도 하며, 배고프면 자신의 꼬리를 먹기도 한다.
전 대양 열대나 온대 해역에서 서식하며 4월에서 8월의 산란기에 한 암컷이 10만여 개의 알을 낳는다. 영양이 풍부해 인기가 좋고 회나, 찌개, 조림, 국, 구이 등으로 사용된다.
또한, 갈치의 표면을 덮고 있는 은분은 구아닌이라는 색소로 립스틱의 원료로 사용된다.
6. 우리나라 속담 중에 티끌 모아 이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아주 작은 티끌이라도 계속 쌓이면 이것만큼 거대해지는 것처럼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모이면 큰 것이 된다는 뜻인데요. 높고 웅장한 산을 부르는 말이기도 한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태산
[속담]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모이고 모이면 나중에 큰 덩어리가 됨을 이르는 말.
7. 이것은 원래 불교에서 유래된 용어로 부처의 설법을 뜻하는 말입니다. 사람들에게 깨달음을 주기 위해 부처의 목소리가 악귀들에게 맹수가 포효하듯 무섭게 들린다는 것에서 유래됐는데요. 오늘날 열변을 토하는 연설이나 큰 소리를 내는 기합 등을 비유할 때 쓰는 말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사자후
사자가 울부짖는 소리라는 뜻으로, 석가의 설법에 모든 악마가 불교에 귀의하였다는 말.
진리나 정의를 당당히 설파하는 것 또는 크게 열변을 토하는 것을 비유한 말로서 《전등록(傳燈錄)》에 나온다. "부처는 태어나자마자 한 손은 하늘을 가리고, 한 손은 땅을 가리키며 일곱 발자국 걷고 사방을 돌아보면서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 唯我獨尊:우주 속에 나보다 더 존귀한 것은 없다)'이라 하면서 사자후 같은 소리를 내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유마경(維摩經)》에는 "석가모니 설법의 위엄은 마치 사자가 부르짖는 것과 같으며, 그 해설은 우레가 울려 퍼지는 것처럼 청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라고 되어 있다. 사자후는 석가의 설법을 비유한 말인데, 뭇 짐승들이 사자의 울부짖음 앞에서는 꼼짝도 못하듯이 석가의 설법 앞에서는 모두 고개를 조아릴 정도로 그 위력이 대단하다는 뜻인데, 현재에는 열변을 토해 내는 것을 비유할 때 사용된다. 이밖에도 북송(北宋)의 시인 소동파(蘇東坡:1036~1101)가 친구 진계상(陳季常)과 그의 부인인 하동 유씨에 대한 시에서 보이듯이 질투심이 강한 여자가 남편에게 암팡지게 행동하거나 고함을 지르는 것도 사자후라고 하며, 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용구거사는 역시 가련하다[龍丘居士亦可憐]
밤에 잠도 자지 않고 공(空)과 유(有)를 말하는데[談空說有不眠],
갑자기 하동의 사자후 소리를 들으니[忽聞河東獅子吼]
지팡이가 손에서 떨어지며 정신이 아찔해지는구나[柱杖落手心茫然].
용구거사는 진계상을 말한다. 진계상은 독실한 불교신자로 날마다 친구들과 함께 공과 유에 대해 토론하였다.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부인이 체면 불구하고 남편에게 대드니 진계상이 정신을 잃어버린 것을 소동파가 표현한 것이다. 동의어는 하동사자후(河東獅子吼)이다.
8. 이것은 '돌다'를 뜻하는 고대 영어에서 유래된 단어로, 어떤 현상이 일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추세를 일컫는 말입니다. 오늘날 사회 문화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동향을 이것이라고 부르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트렌드(trend)
경제분석상의 특수용어이다. 추세라는 말이 일반용어로서도 개개의 단편적인 현상이 어떻든, 전체로서의 대세가 어떤 방향을 가리킬 때에 쓰이듯이, 경제분석에서도 계절변동이나 경기순환 등의 단기변동을 초월해서 지속되는 장기적인 경향을 의미하며, 추세변동 또는 경향이라고도 한다. 다만, 일반용어의 경우와 다른 것은 어떠한 작은 현상에 대해서도 이를 시간의 순서로 늘어놓은 계열(시계열) 중에서는 일단 어떤 형태로든지 추세의 요인이 발견된다고 생각하는 점으로서, 시계열 분석상의 한 형식요인으로 파악되는 것이 경제분석, 특히 통계분석으로서의 추세의 특징이다.
추세는 상승·평행·하강으로 나누어진다. 어떤 경제변수의 시계열 변동은, ① 추세, ② 순환, ③ 계절, ④ 불규칙의 4종류의 변동이 합성된 것이다. 추세변동은 연속적·원활적·비가역적(非可逆的)이라고 생각되며, 이를 떠받치는 경제적 요인으로는 인구성장·자본축적·기술진보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시계열 통계에서 추세만을 보는 데는 이동평균법·최소제곱법 등이 쓰이며, 경제변동 내에 포함되는 추세변동을 발견하는 것은 장기적인 안목이라든지 계획을 작성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9. '망치다'라는 뜻의 영어 단어에서 유래된 이것은 1971년 전설적인 유머 잡지 <내셔널 랜품>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미국의 코미디 작가 더그 케니는 영화 관람을 망치는 행위에 대해 이것이라고 표현했는데요. 흔히 작품의 줄거리나 주요 장면을 미리 밝혀서 관람에 방해되는 행동을 뜻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스포일러(spoiler)
손상시키는(혹은 망쳐놓는) 사람(혹은 것), 강탈자 등의 뜻을 가지고 있는 스포일러는 영화를 볼 때 방해가 될 만큼 지나치게 친절한 사전 정보를 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즉, 내용의 중요한 부분까지 구체적으로 미리 밝혀 영화 보는 재미를 반감시키기 때문에 온라인 게시판 곳곳에서 문제가 되는 것이다.
10. 사람의 뇌에서 분비되는 진통 효과를 가지는 호르몬을 이것이라고 합니다. 운동할 때, 통증 있을 때 그리고 크게 웃을 때 이것이 분비되어 기분을 좋게 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는데요. 인체에서 자체 분비하는 가장 강력한 진통제라고 불리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엔도르핀
'내인성(內因性) 모르핀'이라는 뜻을 지닌 용어로, 뇌의 통증전달로에서 신경전달물질로 존재하고 있다. 모르핀과 동일한 진통작용이 있어 기분을 좋게 하고 통증을 줄여 주는 작용을 한다. 척추동물의 뇌하수체와 시상하부에서 생성되는 내인성 아편양 펩티드(endogenous opioid peptides)로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한다. 운동을 할 때, 흥분 시, 고통을 느끼는 경우, 매운 음식을 먹었을 경우, 사랑을 느낄 때, 오르가즘을 느끼는 경우 분비된다.
아편과 유사한 작용을 함으로써 무통증(analgesia)과 같은 증상과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 엔도르핀은 생체 내에서 생성되는 천연 마약으로 볼 수 있다. 뇌하수체와 시상하부 뉴런으로부터 혈액으로 분비되는 β-엔도르핀은 척수와 뇌로 이동한다. 프로오피오멜라노코르틴(POMC : pro-opiomelanocortin)의 분열을 통해 β-엔도르핀이 생성된다.
'퀴즈모음 >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8]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2.12.26 |
---|---|
[047]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2.11.05 |
[045]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1) | 2022.10.17 |
[044]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0) | 2022.10.02 |
[043] 유 퀴즈 온 더 블럭 퀴즈 모음 (1) | 2022.10.02 |